신호등이 많은 거리, 교통량이 많은 지역, 그리고 지름길보다는 돌아가는 길 등을 선택하는 것은 전세계 택시운전자들에서 쉽게 볼수 있는 공통된 습성중 하나이다. 게다가 '언어소통이 안된다, 지리를 잘 모른다' 등을 악이용하는 외국인에 대한 횡포도 어디서나 찾아 볼수 있다.
? 택시운전사들에 의해 당하는 피해사례는 외국인에만 국한되는 것은 물론 아니다. 파리시 "Police des taxis"는 1년에 5천여건에 해당하는 proc s-verbaux를 접수받는다. 1천5백여건은 승객에 의해 고소로까지 이어진다고 한다.
? 파리의 경우 택시 요금 계산에는 3종류가 적용된다: Tarif A(파리시내 오전, 오후 운행), Tarif B(92, 93, 94지역 오전 오후 운행과 밤, 일요일, 공휴일 파리시내 운행), Tarif C(tarif B지역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 오전 오후 운행, tarifB 지역내 밤, 일요일, 공휴일 운행)
? 그럼, 택시를 이용하는 승객의 권리는 어디까지이며 부당한 일을 당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것일까? 이에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사례를 Q&A식으로 소개한다.
▷왜 택시 잡기가 이렇게 힘든 것일까? 특히 출퇴근 시간엔....
? 일반 직장인들처럼 출퇴근 시간이 정확히 정해진 것이 아니라서 대부분의 택시들은 영업시간이 자유롭다. 특히나 교통량이 많은 혼잡한 시간의 영업을 꺼리는 택시 운전사들이 많아 출퇴근길의 택시 운행량이 적다.
? 택시수는 시마다 제한되어 있다. 파리의 경우 택시 증가는 1990년이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 당시 600대의 택시가 증가되었을 뿐이다. 이처럼 택시수가 제한되어 있어 택시 영업 허가증 licence 매매가격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현재 파리의 택시 영업 허가증 매매가격은 7십만프랑이라고 한다. 반면 3년전 매매가는 4십5만프랑이었다. 한편 2002년에 택시 영업 허가증이 더 발부될 예정이다.
▷정류장에 대기중인 택시들중 반드시 제일 앞에 있는 택시에 올라야 하나?
? 공항, 역 등에 대기중인 택시 정류장을 제외하곤 꼭 그런 의무는 없다. 그러나 택시 탑승 거부에 대한 합리적인 이유가 없다면 관례는 지켜주는 것이 좋다.
▷목적지가 가깝다는 이유로 택시 운전사가 운행을 거부하는데...
? '행선지가 가깝다'는 영업 거부 사유가 안된다. 아무리 가까운 거리라고 승객이 요구하는 목적지까지 운행을 해야하며 다만 30F(4,57유로)정도를 지불해야 한다. 이 금액은 택시가 영업운행시 최저 기본 운행료이다.
▷추가요금은 어떻게 정해져 있나?
? SNCF 역 택시 정류장에서 택시를 탈 경우, 애완동물, 승객이 4명일 경우, 5kg이상의 여행 가방 , 포장된 짐등에 대해선 4-15프랑(경찰에 의해 정해진 올해 금액임)이 추가로 부가된다. 추가금액은 차량내에 반드시 안내되어 있어야 한다.
▷승객이 4명이라고 택시가 거부할수 있는지?
? 현재까지는 운전석 옆 자리, 즉 4번째 승객은 거부할 수 있다. 만약 운전사가 4번째 승객의 합승을 허락하면 추가요금 15프랑정도를 요구한다.
▷짐이 많은 경우 택시 잡기가 더욱 어려운데...
? 빈 택시라는 표시판 불이 켜져 있는 경우엔 택시운전사는 승객의 탑승을 거부할수 없다. 그러나 예외 사항도 있다: -택시 정류장이 50미터근처에서 그 정류장에 빈 택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나가는 다른 택시를 잡을 경우 -승객이 취한 상태 -동물과 함께 탑승을 원할 경우(맹인을 위한 개는 예외) -크기와 무게가 과다해 짐을 택시에 싣지 못할 경우 -택시 운전사가 영업 마감 30분전엔 영업을 거부할 수도 있다.(택시 영업 시간은 차량 뒤편 타임스탬프에 명시되어 있음) -파리 택시가 파리근교에선 영업을 거부할 수 있음
▷예약한 택시가 늦은 경우 누구의 책임인가?
? 전날 예약한 택시가 30분 늦어 비행기를 놓쳤다. 이런 경우 예약한 회사에 손해배상을 청구해 받기란 사실상 어렵다.
? TAXIS BLEUS, G7등은 우리나라와 같이 특정회사에 소속되어 있는 것이 아닌 무소속 택시 운전사들과 손님들간의 중간 역할을 담당하므로 이런 사고는 책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유형의 분쟁은 종종 법정으로까지 이어진다.
▷택시운전사들이 간혹 안전벨트를 착용하라고 하는데
? 현실적으로 뒷좌석 승객이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일은 드문 일이다. 그러나 의무적으로 승객도 착용하도록 되어있다. 승객이 안전벨트 착용을 거부하면 운전사는 택시 운행 거부도 할수 있다.?
▷장애자 탑승 거부, 휠체어에 대한 추가 요금은?
? 장애자라고해서 운행 거부를 할 수 없다. 휠체어에 대한 추가 요금도 청구할 수 없다. 물론 맹인견에 대한 추가 요금도 없다.
▷수표로 택시비 지불을 거부하는데
? 할수 있다. 그러나 택시내에 '수표를 받지 않는다'는 내용의 안내문을 차량 뒤편 오른쪽에 부착해야만 한다.
▷팁은 의무적으로 주어야 하나?
? 팁을 안준다고 협박?하는 운전사들이 간혹 있는데 물론 아니다. 청구서안에 택시비이외에 팁을 따로 청구할 수 없다.
▷택시운전사와 문제가 심각하게 발전했다면?
? 먼저, 택시 운전 영업번호를 적어라. 차량내 앞측에 반드시 번호를 기재하도록 되어있다. 만약 택시요금으로 인한 문제라면 영수증을 청구하는 것이 좋다.
? 증인이 있다면 그의 이름과 주소 등을 적어놓는 것이 만약을 위해서 유리하다.?
? 그리고 택시 서비스 경찰서를 찾아가 문제점들을 신고, 편지를 작성하면 된다.
파리의 경우: Prefecture de Police
Direction de la Circulation, des Transports et du Commerce
Bureau de la Reglementation Generale des voitures publiques
36, rue des Morillons 75732 PARIS CEDEX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