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감성이 흐르는 예술교육 선도학교 아중초
전주아중초등학교
전주아중초등학교에서 추진하고 있는 예술교육 선도학교는 1인 1기 예술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특기적성을 발굴. 탐색하며, 창의, 인성 능력 함양, 예술교육의 확산을 목표로 추진하는 교육 사업이다.
아중초는 학교 교육목표와 선도학교로서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감성이 풍부한 인재성장을 지원하는 감성문화 조성’을 위해 다양한 세부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주 5일제 시작으로 토요일을 알차게 만드는 토요프로그램은 학생 학부모의 신청을 받아 개설된 기타, 난타, 뮤지컬로 운영되며 전문가 3명을 초빙하여 학생들의 직접 연주를 통해 음악적 경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 분위기를 형성하여, 음악을 접하고 싶은 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급마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음악만남을 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동아리 시간을 활용하여 음악을 체험하도록 한다. 다양한 악기와 음악활동으로 학생들이 주체가 되는 동아리활동에는 사물놀이, 오카리나, 하모니카, 중창, 뮤지컬 등이 있으며, 전문가 2명을 초빙하여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토요프로그램과 동아리 활동으로 음악적 체험이 된 아중 어린이들을 위해 ‘아중 작은 음악회’가 상시열린다. 점심시간에 10분에서 15분 가량의 시간에 다양한 음악 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 기회와 함께 무대에 올라 표현의 기회를 갖도록 하였다.
체험 중심의 예술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문화예술 중심의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 예술적 감성이 살아 숨 쉬는 학교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소규모 학교에 희망과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주아중초1-찾아가는 오페라.jpg
전주아중초2-작은음악회.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