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대요리 문답 87-90문, 영광 가운데 그리스도와 나누는 교제 3, 22.7.17, 박홍섭 목사
대요리 문답 87-90문은 그리스도가 다시 오셔서 우리가 부활하는 마지막 부활의 날에 주의 백성들이 영광 가운데 그리스도와 누리는 교제가 무엇인지를 말해줍니다. 이를 마지막으로 1부가 끝나고 2부인 91-196문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주의 백성들의 마땅한 삶을 십계명으로 설명하고 그렇게 살 수 있도록 주신 은혜의 방편인 말씀과 성례와 기도를 설명합니다. 오늘은 87-90문을 통해 1부의 마지막인 최후의 심판 날 우리가 그리스도와 누리는 영광의 교제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제87문. 우리는 부활에 대하여 무엇을 믿어야 합니까?
답/ 우리는 마지막 날에 의인이나 불의한 자 모두의 일반적 부활이 있음을 믿어야 합니다(행 24:15). 그때 살아 있는 사람들은 순식간에 변화되고, 무덤 속에 있는 죽은 자들은 바로 그 몸이 그들의 영혼과 영원히 연합되어 그리스도의 권능으로 다시 살아날 것입니다(고전 15:51-53, 살전 4:15-17). 의인의 몸은 그리스도의 영에 의하여, 그리고 그들의 머리 되신 그리스도의 부활의 공로로, 힘 있고, 신령하고 썩지 않는 몸으로 다시 일어나서 그의 영광스러운 몸과 같이 될 것입니다(고전 15:22, 42-44, 빌 3:21). 그러나 악인의 몸은 그에 대해 그들이 범과한 그 심판주이신 그리스도에 의하여, 수욕을 받기 위해 부활하게 될 것입니다(요 5:28-29).
해설
1. 성경이 약속하고 있는 그리스도가 다시 오시는 마지막 날에는 의인과 악인이 함께 부활합니다. 그날에 의인들은 하나님의 최후 심판대 앞에서 공적으로 무죄 선언을 받고 영원한 복락에 참여하지만, 악인들은 정죄를 받고 영원한 지옥의 형벌에 처해질 것입니다.
2. 그리스도가 재림하시는 마지막 날, 의인의 부활은 두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그때까지 살아 있는 자들은 순식간에 영화롭게 변화되고 이미 죽었던 자들은 변화된 몸으로 부활합니다. 성경은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부활하고 그 후에 살아 있는 자들도 변화된다고 가르쳐줍니다(살전 4:15-17).
3. 의인은 영광스러운 부활은 전적으로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인한 결과입니다. 마지막 날 부활의 때 의인들은 그들의 몸과 영혼이 영원히 결합 되어 그들의 머리이자 부활의 첫 열매이신 그리스도의 부활처럼 힘 있고, 신령하고 썩지 않는 영광의 몸으로 부활할 것입니다. 신령한 이 부활의 몸과 영혼은 다시는 죄를 지을 수 없으며 사망 권세에 휘둘리지 않는 거룩한 몸입니다(고전 15:42-44, 빌 3:21).
4. 마지막 때의 부활은 의인에게만 해당하지 않습니다. 악인들도 그리스도가 다시 오실 때 그들의 몸과 영혼이 결합 되어 부활합니다. 단 그들의 부활은 영생을 위한 의인들의 부활과 달리 영벌을 위해 부활하는 괴롭고 고통스러운 부활입니다(요 5:28-29).
5. 예수님의 재림은 어떤 방식일까요? 자유주의자들은 세상이 주님의 뜻대로 변하는 것이 곧 그리스도의 재림이라고 말하고, 여호와의 증인은 예수님이 1914년에 보이지 않게 재림했다고 주장하고, 어떤 이단은 성령의 임하심이 예수님의 재림이라고 말하지만, 이는 모두 비성경적인 주장입니다. 우리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오신 초림 때는 영광과 심판의 권능을 감추고 오셨지만, 재림하실 때는 누가 봐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심판의 권세를 가진 영광의 주로 가시적이고 물리적이며 인격적으로 재림하십니다.
제88문. 부활 직후에 어떠한 일이 일어날 것입니까?
답/ 부활 직후에 천사들과 사람들에 대한 전체적이고 최후의 심판이 있을 것이나(요 5:29, 벧후 2:4) 그날과 그때는 아무도 모르니, 이는 모두 깨어 기도하면서 주님의 오심을 항상 준비하게 하기 위함입니다(마 24:36, 42, 44).
해설
1. 부활 직후에는 최후의 심판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마지막 심판은 악인만 아니라 타락한 천사들도 포함됩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다고 말씀합니다(벧후 2:4).
2. 그러나 그날과 그때는 아무도 모릅니다. 하늘의 천사도 모르며 심지어 하나님의 아들도 모릅니다. 오직 성부 하나님만 아십니다. 마지막 심판의 날을 아들도 모른다는 말은 삼위일체의 신성을 가진 성자 하나님으로 모른다는 뜻이 아니라 성육신하신 중보자의 인격으로 모른다는 뜻입니다. 최후의 심판은 천사와 인간에게는 감추어져 있는 하나님만의 경륜에 속해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날이 언제인지 계산하려 하지 말고 항상 깨어 기도하면서 주님의 다시 오심을 준비해야 합니다(마 24:36, 42, 44). 이는 일상의 삶을 내팽개치라는 말이 아니라 일상을 심판이 없는 것처럼 세상에 물들어 살지 말고 그리스도의 재림과 그로 인한 심판을 믿는 자처럼 죄와 싸우며 성실하게 믿음으로 살라는 뜻입니다.
제89문. 심판의 날에 악인에게는 어떤 일이 있습니까?
답/ 심판의 날에 악인들은 그리스도의 좌편에 놓여(마 25:33) 명백한 증거와 그들 자신의 양심의 충분한 확신에 근거하여(롬 2:15-16) 두려우면서도 공정한 정죄의 선고를 받게 될 것입니다(마 25:41-43). 그리하여 하나님의 은혜로운 얼굴과 그리스도와 그의 성도들과 그의 모든 거룩한 천사들과 더불어 누리는 영화로운 교제로부터 쫓겨나 지옥에 던져져(눅 16:26), 거기서 몸과 영혼 모두가 마귀와 그 사자들과 함께 말로 다 할 수 없는 고통의 형벌을 영원히 받을 것입니다(막 9:43, 마 25:46, 살후 1:8-9).
해설
1. 최후의 심판 날에는 목자가 양과 염소를 나누듯이 그리스도가 의인은 오른편에, 악인은 왼편으로 나누어, 의인은 영접하고 악인은 버리십니다. 의인은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한 성도들을 의미하고 악인은 그리스도를 배척하고 무시한 사람들을 의미합니다(마 25:33).
2. 복음을 한 번도 듣지 못한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양심의 명백한 증거와 충분한 확신에 근거하여 심판을 받습니다. 악인들이 정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그리스도를 믿지 않은 불신앙에 있지만, 그들이 지은 다른 모든 죄도 심판의 근거가 됩니다. 특별히 하나님은 사람들이 옳고 그름을 분별할 수 있고 하나님을 찾도록 양심을 주셨습니다. 양심으로 구원을 받지는 못하지만, 양심대로 살지 못한 것이 심판의 근거로는 충분합니다(롬 2:15-16).
3. 최후의 심판 때 악인들은 하나님의 얼굴과 그리스도의 임재, 성도들과 거룩한 천사들과의 영광스러운 교제로부터 쫓겨나 지옥으로 던져집니다. 그리고 거기서 몸과 영혼 모두 말로 다 형용할 수 없는 고통을 마귀와 함께 영원토록 받으며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됩니다(살후 1:8-9). ‘영혼 멸절설’은 지옥의 고통이 일정 기간만 유효하고 그 기간이 끝나면 없어진다고 주장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성경은 천국의 영원한 복락과 지옥의 영원한 형벌을 분명히 가르치고 있습니다(마 25:45).
제90문. 심판 날에 의인은 어떻게 됩니까?
답/ 심판 날에 의인은 구름 속으로 그리스도에게 끌어 올려져 그의 우편에 놓일 것이며(살전 4:17), 거기서 공적으로 인정받고 무죄 선언을 받아(마 25:33), 유기된 천사들과 사람들을 그리스도와 함께 심판하고(고전 6:2-3) 천국으로 들어갑니다(마 25:34, 46). 거기서 그들은 영원무궁토록 모든 죄와 비참에서 온전히 그리고 영원히 해방될 것이며(엡 5:27, 계 7:17), 상상도 할 수 없는 기쁨으로 충만할 것이며 몸과 영혼이 영원토록 완전히 거룩하고 행복하게 될 것입니다(고전 2:9). 그리고 셀 수 없는 많은 성도와 천사들과 함께 어울리며(히 12:22-23), 특히 하나님 아버지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을 영원토록 직접 대면하고 즐기며 기쁨을 나눌 것입니다(요일 3:2). 이것이 무형교회의 지체들이 부활과 심판 날에 그리스도와 더불어 영광중에 누리게 될 완전하고 충만한 교제입니다.
해설
1. 세대주의는 살전 4:17과 계 20:4을 근거로 그리스도가 재림하실 때 신자들이 공중으로 휴거 되어 주를 영접하고 지상의 칠 년 대 환난을 거쳐 천 년 동안 왕 노릇 한다는 잘못된 천년왕국을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 말씀은 비밀스러운 공중 휴거에 관한 말씀이 아니라 그리스도가 재림하실 때 남아 있는 자들이 변화되고 이미 죽어 무덤 속에 있는 자들이 부활하여 그리스도 앞에서 다시 만난다는 뜻이지 전혀 그런 의미가 아닙니다.
2. 그날에 의인들은 그리스도의 오른편에 세워져 공식적으로 인정받고 영원한 무죄를 선언 받습니다. 그리고 타락한 천사들과 악인들의 심판에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합니다. 이는 성도들이 직접 심판한다는 말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공의로운 심판을 지지하고 동의하고 기뻐한다는 뜻입니다(고전 6:2-3).
3. 그리고 부활한 영광의 몸으로 영원한 천국에 입성하여 모든 죄와 비참으로부터 완전한 해방을 맛보며, 상상할 수 없는 충만한 기쁨과 몸과 영혼의 완전한 거룩함과 행복을 누리게 됩니다(고전 2:9). 생각만 해도 가슴 벅차지 않습니까? 어떤 죄의 유혹도 없고 점도 없이 흠도 없이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의도하신 대로 완전한 인간으로 사는데 몸과 영혼의 완전한 거룩함을 맛보는 그 모습 말입니다.
4. 특별히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성도와 천사들의 무리 가운데서 그토록 그리던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님과 성령님을 영원토록 직접 대하면서 교제하는 완전하고 충만한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성도들이 누리게 되는 천국 복락의 핵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