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자신이 생각하는 청소년학이란 무엇인가 설명해주세요.
청소년학은 큰 틀로 인문학의 영역이라고 생각하며 인간의 생애 주기 중 청소년이라는 시기의 언어, 문화, 심리, 특징, 다양한 현상 등을 연구하고 실행하는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Q2. 청소년 지도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설명해주세요.
청소년 지도는 청소년의 긍정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홛동이라고 생각하며 목적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행위 뿐 아니라 청소년을 교육하고 때론 선도하고 조력하고 환경을 조성해 주는 모든 부분이 청소년 지도라고 생각한다.
Q3. 청소년 지도자가 되어 청소년을 지도 해본다고 가정을 하고 청소년 지도의 내용 중 자신이 선호하는 지도 내용을 선택해보고, 그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광의적 차원, 협의적 차원의 청소년 지도 내용 중 고르면 됩니다.)
광의적 차원
적어도 교재 내의 본문을 읽었을 때 광의적 차원의 개념이 협의적 차원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청소년 지도자 중에서 가장 큰 부분이 교사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학교밖 청소년들이 늘어나고 있고 학교 외의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활동과 경험, 체험이 늘어나고 있어도 우리나라에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학교라는 장소에 굉장히 많은 부분이 속해 있다. 특히 광의적 차원에서 생활지도에 많은 공감을 했는데 청소녀들의 자기주도성을 키우고 지지해 주어도 어느정도 바람직한 방향이 정해져 있으며 그 틀을 벗어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