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에 자생하고 있는 진달래과 넌출월귤이 자라는 포천 평강식물원
한의원을 하는 한의사가 고향땅에 옛 추억을 생각하면서 자연을 새로 일구기 위해 만들었다는 포천의 평강식물원,
자연환경에서 생존이 불가능한 멸종 위기 종의 안정적인 개체 확보를 위해 멸종위기야생 동식물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 환경부로부터 지정 받을 정도로 다양한 식물군을 만날수 있는 포천 평강식물원 암석원에서 백두산에 가야만 만날수 있다는 자생식물 진달래과 앙증맞으면서도 탐스런 이름도 특이한 넌출월귤을 만날 수 있었다.
생긴 모습이 제주도에서 자라는 낑깡이라고 불리는 작은 감귤 모습의 열매가 열린 넌출월귤은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식물이어서 그런지 땅에 바짝 붙어서 자라는 모습이 은밀하게 숨어있는 비밀의 화원에 자라는 보석같은 모습이었다.
평강식물원의 암석원은 고산식물과 바위에 붙어 사는 다육식물을 전시하기 위한 공간으로 약 1,500 여 평의 전시장과 고산식물 전시온실인 Alpine house로 구성되어 있다.
고산식물은 저지대에서 발육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에 이들이 잘 자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밀양의 얼음골이나 돌산의 풍혈지대를 과학적으로 분석, 응용한 특수한 조성기법을 통해 지하부에 시원한 공기가 순환되도록 하였다.
평강식물원에서는 습생림과 습생초지 등의 생태복원 기법을 이용하여 한라산 및 중부지방의 다양한 자연습지생태를 재현하고자 노력하였으며, 특히 습지 내 생태연못에는 수생식물을 배치하여 수질을 맑게 하는 등, 수서곤충과 조류의 자연스러운 서식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습지원은 자연습지의 생태를 분석하고 조경과 원예기법을 적용하여 다양한 수생식물을 식재함으로써 수서곤충과 물고기, 양서류, 파충류 등의 서식처를 만들어 주는 동시에 자연 생태를 보존하고 이를 감상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이다.
습지원이 조성됨으로써 그 일대에 다양한 조류가 모여 들고 너구리, 고라니 같은 야생동물의 생활 터전이 형성 되어가고 있으며, 또한 희귀 및 멸종위기 식물의 연구와 증식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환경의 시대인 21세기 속에서 세계 각국은 종자전쟁이라고 불릴 정도로 식물종다양성 (植物種多樣性) 확보를 위해 경주하고 있고, 식물 종 보존 또한 국가적 차원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선결 문제이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식물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미 영국과 미국 등지에서는 16세기 이후 식물원(Botanical Garden)이나 수목원(Arboretum)을 중심으로 세계 각처의 식물 자원을 수집, 연구하기 시작하여 식물학, 생태학 등 자연과학뿐 아니라 농업, 임업, 조경업 등의 관련 산업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특히 최근 영국의 큐가든 (Kew Garden)처럼 식물학이나 생태학 등의 연구 분야와 아울러 식물 유전 자원 보존에 역점을 두는 식물원이 있는가 하면, 미국의 롱우드(Longwood Garden)나 캐나다의 부차드 가든(Buchart Garden)처럼 연간 1백만 명 이상의 관광객을 유치하는 식물원들도 나타나고 있다.
평강식물원은 이러한 국제적인 식물원들과 경쟁하며 국내 식물원 문화를 증진시키고 일반인에게 생태(生態) 교육장으로서의 역할을 제공하는 동시에, 나아가서는 국가 식물 유전자원의 다양성 확보에 기여하고자 하는 뜻을 품고 조성되었다.
식물원이 위치한 지역의 기후적, 지리적 특징을 이용하여 백두산, 한라산, 히말라야와 로키산맥 등 세계의 고산(高山) 지역에서만 찾아 볼 수 있는 특이 식물들과 아직 국내에서는 재배가 활성화 되지 않은 만병초류를 포함하여 7,000여 종의 식물들을 관리하고 있다.
아시아 최대 규모인 1,800여 평의 암석원과, 50여 개의 수련들을 모아 놓아 개화시기에 그 찬란함을 자랑하는 연못정원, 데크를 따라 걸으며 자연 생태를 바로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는 습지원, 사철 늘 푸른 잔디광장, 만병초원, 이끼원, 고사리원 등 12개의 테마로 조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평강식물원에서 소지섭, 김하늘, 윤계상, 최민수, 손창민이 출연하는 MBC 특별기획드라마 로드넘버원을 이곳 평강식물원에서 촬영을 해서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 곳이다.
평강식물원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산정리 668(산정호수주변) / 031-531-7751
첫댓글 넌출월귤 먹음직스럽네요~
진 짜 먹을수 있는건지는 모릅니다..^^~~
추천했습니다. 암석원에 대한 자세한 설명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왜 넌출월귤을 못 보았을까요...이래서 단장님을 따라 다녀야 되나봅니다. ㅜ.ㅜ
그렇게 큰나무를 못봤다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