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령옛길, 2013년 11월 27일부터 2014년 4월 15일까지 차량통행 전면통제
미시령옛길의 차량통행이 내년 4월 15일까지 전면통제됩니다. 강원도 고성군은 겨울철 폭설과 결빙으로 미시령옛길에서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2013년 11월 27일부터 2014년 4월 15일까지 차량통행을 전면 통제한다고 공고했습니다.
미시령옛길이 강설과 결빙으로 차량통행이 통제되어도 24시간 운영되는 제설시스템과 장비를 갖추고 있는 미시령동서관통도로(56번 국지도 | 인제군 용대교차로↔미시령터널↔속초시 학사평교차로 ☎: 033-635-7310)를 이용해 미시령을 넘을 수 있습니다. 고성군 간성방면으로 향하는 차량들은 용대교차로에서 진부령(46번국도)을 이용해도 됩니다. 진부령의 교통상황은 고성경찰서(☎: 033-681-0182), 인제경찰서(☎: 033-463-0322) 교통상황실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겨울철, 대설특보(대설주의보와 대설경보)가 내려진 상태에서 미시령을 비롯한 강원도의 산간도로를 운행시에는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고 눈피해 대비용 안전장구(체인, 랜턴, 삽 등)와 자신에게 필요한 비상용품을 필히 휴대하고, 라디오, 스마트폰 등을 활용해 교통상황을 수시로 체크하면서 안전운행하시길 바랍니다.
* 강원도 고갯길 실시간 도로영상:
▶ http://www.safety.go.kr/video/index.jsp
* 강원도 고갯길 기상정보:
▶ http://210.183.236.17/point_12_e.php
* 기상청 기상특보 현황:
▶ http://www.kma.go.kr/weather/warning/status.jsp
※ 대설특보(대설주의보와 대설경보)의 발표 기준:
* 대설주의보: 24시간 동안 새로 내려 쌓인 눈의 높이가 5㎝ 이상 예상될 때
* 대설경보: 24시간 동안 새로 내려 쌓인 눈의 높이가 20㎝ 이상 예상될 때 (산지는 신적설이 30㎝ 이상 예상될 때)
대설특보란 대설주의보와 대설경보를 말합니다. 대설주의보는 24시간 신적설이 5cm 이상 될 때, 대설경보는 24시간 신적설이 20cm 이상(산지는 30cm 이상) 예상될 때 발표합니다. 참고로 신적설(新積雪)이란 일정한 시간(24시간) 내에 내려 쌓인 눈의 높이를 말합니다. 또 대설예비특보는 대설특보의 기준보다는 적설량이 적지만 대설특보의 적설량이 예상될 때 미리 내리는 기상특보입니다.
※ 대설특보구역 세분화 시범운영:
기상청에서는 같은 시·군에서 산지와 평지에 따라 눈이 많이 오고 적게 오는 지역이 많은 강원도와 경상북도 북동지역 14개 시·군을 대상으로 대설특보구역을 재설정하여 시범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첨부파일:
대설특보구역_세분화_강원도.hwp

▲ 설악권지역 대설특보구역 (세분화 시범운영)

▲ ▼ 자료사진: 미시령관통도로 원암1교차로 상행선(인제방향)에 설치된 미시령옛길 전면통제 안내표지판


▲ 자료사진: 미시령옛길(영서측, 인제쪽)이 폭설로 통제되고 있는 모습

▲ 자료사진: 미시령터널 시점(영서측, 인제쪽) 부근에서 제설작업 중인 유니목(Unimog)
첨부파일:
고성군공고제2013-607호_미시령옛길차량통행금지.hwp
미시령옛길과 미시령터널(미시령관통도로)의 이용과 교통상황에 관한 정보를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시령옛길과 미시령터널(미시령관통도로)의 이용과 교통상황에 관한 정보를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유투브에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들 SNS를 통해 온라인 상에 제공되는 교통정보 내용은 ▲ 날씨(눈, 비, 안개, 강풍), ▲ 소통(원활, 정체, 통제), ▲ 돌발(사고, 화재), ▲ 예고(공사, 작업, 행사) 등 입니다.
SNS의 장점을 활용하면 미시령(옛길과 터널)을 넘는 운전자간 스마트폰을 이용한 실시간 교통정보의 교환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있는 운전자간의 미시령 교통정보 교환은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모두 공히 해쉬태그 '#미시령'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들 SNS의 타임라인(스트림라인)에서 미시령의 교통상황을 전하는 메시지를 작성하거나 공유할 때, 말미에 간단히 해쉬태그 '#미시령'을 첨가하면 됩니다.
미시령을 넘으면서 혹시 긴급한 교통상황을 겪거나 목격하신 분 중에서 SNS를 통해 온라인상에 전파하시고 싶은 분들도 해쉬태그 '#미시령'을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미시령과 관련된 제보(사건, 사고), 알리고 싶은 이야기나 사진 등이 있으면 E-mail (misiryeong@hanmail.net)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 https://twitter.com/wolgotri (트위터)
▶ https://www.facebook.com/misiryeong.info (페이스북)
▶ https://plus.google.com/100247225577416429826 (구글+)
▶ http://www.youtube.com/user/Wolgott (유투브)

첫댓글 2013년 11월 25일, 미시령에는 강풍과 함께 눈이 내리면서 미시령옛길이 올 겨울 들어 처음으로 통제됐습니다. 미시령옛길 정상 부근에는 오후부터 내린 눈으로 약 1㎝의 눈이 쌓였고, 이 눈이 도로상에 얼어 붙어 교통사고의 위험이 커짐에 따라 경찰은 오후 4시 30분부터 미시령옛길의 차량통행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2013년 11월 26일, 오후 7시경 미시령관통도로 용대교차로를 지나 속초방향으로 운행중이던 승용차가 용대리 '박달나무쉼터' 근처 커브길에서 눈길에 미끄러지면서 중앙 가드레일을 들이 받아 운전자가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사고가 난 구간은 그늘진 급커브 지역으로 내린 눈이 도로상에 쉽게 얼어 붙는 상습 결빙구간입니다. 눈이 내리는 날, 이 구간에서는 눈길 미끄럼 사고에 특별히 유의하면서 감속 안전운행하세요!!
2013년 11월 28일, 강원도 고성군은 미시령옛길의 차량통행을 내년 4월 15일까지 전면통제한다고 공고했습니다. 고성군은 겨울철 폭설과 결빙으로 미시령옛길에서 교통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다고 판단하고, 2013년 11월 27일부터 2014년 4월 15일까지 차량통행을 전면금지했습니다. 미시령옛길이 통제됨에 따라 운전자들은 미시령관통도로(미시령터널)나 진부령을 이용, 우회해야 합니다.
2013년 12월 10일, 강원지방경찰청은 오전11시 속초경찰서 소회의실에서 미시령과 한계령 제설대책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미시령과 한계령의 신속한 제설작업을 위한 인접경찰서와 도로관리당국간 협력 방안과 폭설시 제설작업을 위한 교통통제시 효율적 통제, 홍보 방안을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됐습니다. 강원지방경찰청 관계자는 경찰과 도로관리청간의 신속한 공조체제로 운전자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하고, 동절기 강설에 대비해 월동장구를 준비하고, 눈길, 빙판길에서는 감속운전 등 안전운전에 유의하고 경찰의 통제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2013년 12월 11일, 오전 09시 미시령터널 종점부에 설치된 CCTV로 보는 교통상황입니다. 현재 강원도 산간지역(속초시산간, 고성군산간, 양양군산간, 인제군산간)에 대설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미시령에는 눈이 내리고 있습니다. 현재 제설작업과 함께 미시령관통도로(인제:용대교차로↔미시령터널↔속초:학사평교차로)의 교통소통에는 아직 큰 문제는 없지만, 노면이 미끄러우니 눈길 미끄럼 사고에 각별히 유의하면서 감속 안전운행하세요. ▶ http://durl.me/6i4tia
PLAY
2013년 12월 13일, 설악산 국립공원 상공 헬기에서 MBC '뉴스투데이' 김유정 리포터가 전하는 교통소식입니다!
▶ http://durl.me/6iz9j2
PLAY
2014년 01월 04일(토) 14시 15분 현재, 미시령터널 종점부에 설치된 CCTV로 보는 교통상황입니다. 강원도 영동 산간지역에는 '대설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내일까지 영동 산간에는 10cm 이상의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시령에는 오전부터 눈이 내리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약 5cm(CCTV 관측)의 눈이 쌓였습니다. 미시령관통도로(인제:용대교차로↔미시령터널↔속초:학사평교차로) 구간의 교통소통은 아직 큰 어려움은 없지만, 노면이 매우 미끄러우니 눈길 미끄럼 사고에 각별히 유의하면서 감속 안전운행하시길 바랍니다. ▶ http://durl.me/6j4tyj
PLAY
2014년 01월 21일(화) 12시 00분 현재, 미시령터널 종점부에 설치된 CCTV로 보는 교통상황입니다. 강원도 북부 산간지역과 평지(속초시평지, 속초시산간, 고성군평지, 고성군산간, 양양군평지, 양양군산간, 양구군산간, 인제군산간)에 내려졌던 '대설주의보'가 '대설경보'로 바뀐 가운데, 미시령에는 많은 눈이 내리고 있습니다. 미시령관통도로(인제:용대교차로↔미시령터널↔속초:학사평교차로)구간의 교통소통은 아직 큰 문제는 없지만, 도로 위에 눈이 쌓여 있는 곳이 많고, 도로 상에 얼어 붙어 미끄러운 곳이 많은 상태입니다. 노면이 미끄러우니 눈길 미끄럼 사고와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세요! ▶ http://durl.me/6k3a45
PLAY
2014년 02월 08일(토) 18시 35분 현재, 강원도 동해안과 영동지역에는 '대설경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미시령에는 많은 눈이 내리고 있습니다. 미시령관통도로 구간의 교통소통은 제설작업으로 큰 문제는 없지만, 도로 위에 눈이 쌓여 있고, 도로 상에 얼어 붙어 미끄러운 곳이 많습니다. 특히, 미시령터널 하행선(속초방향) 출구에서 요금소까지의 내리막길 구간에서는 차량들이 거북이 운행을 하며 운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 구간은 급경사와 급커브로 인해 눈길, 빗길 미끄럼 사고가 빈발하니 눈길 미끄럼 사고와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며 감속, 안전운행하세요. ▶ http://durl.me/6m45ox
PLAY
2014년 02월 09일(일) 오후 5시 10분 경, 미시령관통도로 상행선(인제방향) 미시령터널 전방 300여m 지점의 도로변 경사면에서 많은 양의 눈이 도로 위에 쏟아져 내렸습니다. 이 때문에 차량들이 멈춰서고, 멈춰선 차량들로 인해 제설차량 마저 진입하지 못하면서 제설이 안돼 상행선 구간은 사실상 통제된 상태입니다. 하행선(속초방향)의 내리막길 구간에서도 차량들이 거북이 운행을 하며 통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눈길 미끄럼 사고와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면서 안전운행하세요. ▶ http://durl.me/6m5i83
PLAY
작년 11월 말부터 폭설과 결빙으로 4개월 이상 통제되어 왔던 미시령옛길의 차량통행이 오늘 4월 3일 오후 1시부로 통제에서 해제돼 정상적인 차량운행이 가능해졌습니다. 강원도 고성군은 겨울철 폭설과 결빙으로 미시령옛길에서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작년 11월 27일부터 차량통행을 전면 통제해 왔습니다.
4월 3일 저녁부터 4일 새벽 사이에 미시령에는 약 15cm의 눈이 내려 쌓였습니다. 이로 인해 4월 3일 오후 1시 통제에서 해제돼 낮 한 때 정상소통 되었던 미시령옛길의 차량통행은 이날 밤부터 다시 통제에 들어 갔습니다. 쌓인 눈이 녹는대로 미시령옛길의 차량통행이 재개될 예정입니다. ※ 미시령옛길의 차량통행 통제에 관한 보다 신속한 정보와 자세한 사항은 고성군청 건설방재과 도로시설팀(☎: 033-680-3482)이나 고성경찰서 교통상황실(☎: 033-681-0182)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2014년 04월 05일 오전 11시부 미시령옛길 차량통제 해제, 차량통행 재개
미시령옛길 정상소통 교통안내 표지판 (인제측)
차량통제가 해제된 미시령옛길에서 바라 본 울산바위 (4월 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