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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난 것의 죽음 경고(출애굽기 11장 1~10절) - 은금 패물을 구하게 하라
흑암 재앙을 끝으로 이제 한가지 재앙인
처음 난 것을(장자) 죽이는 재앙만 남아있는데
흑암 재앙까지의 의미는 아론의 지팡이가
요술사들의 지팡이를 삼킨 복음의 말씀을 믿지 않고
다른복음으로 하나님을 섬기면
결국 지옥불에 들어간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호와께 돌아오라는 말씀을 듣고도 돌아오지 않은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 포로에 끌려가기 직전의 모습을
말하는 예레미야 4장의 말씀을 통하여
흑암 재앙의 의미가 무엇인지 말씀드렸고
또 이 모습은
창세기 1장 2절의 말씀과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창1: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이 말씀은 흑암 재앙을 맞은 애굽 백성들이 거하는 땅과
이스라엘 백성들이 거하는 땅에는 빛이 있다는 말씀과
같은 의미인데
결국 복음으로 돌아와 믿어야 한다는 말씀을 듣고도
여호와께 돌아오지 않은 자들이 심판받을 직전의 모습이
흑암 재앙을 받은 모습이며
복음을 따르고 있는 자들에게는
심판이 임하지 않는 모습으로 빛이 있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기억하시고 본문 1절을 보면 ....
출11:1 <처음 난 것의 죽음을 경고하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이제 한 가지 재앙을 바로와
애굽에 내린 후에야 그가 너희를 여기서 내보내리라
그가 너희를 내보낼 때에는 여기서 반드시 다 쫓아내리니
한 가지 재앙인 유월절 양의 죽음을 통해서만
바로가 이스라엘 백성을 보낸다는 것으로
약속의 말씀대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사탄의 머리를 밟아야 저와 여러분이
사탄의 노예에서 해방되어 구원받는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창세기 3장 15절의 말씀을 말하며 ....
창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아담과 하와를 유혹한 뱀의 머리를
여자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밟고
사탄을 상징하는 뱀의 노예에서
자신의 백성을 해방시켜 구원해 주신다는 뜻입니다.
이 약속의 말씀을 이루어 주셔야 사탄을(뱀) 상징하는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준다는 뜻이며
실제로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은 열 번째 재앙에서
자신들을 대신하여 죽임을 당한
유월절 어린양의 죽음으로
바로의 노예에서 해방되어 생명을 살리게 되고
그렇지 않은 애굽 백성들은 모두 죽임을 당하는 모형으로
처음 난 모든 것이 죽임을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사탄의 머리를 밟는다는 것은
우리의 모든 죄를 지고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우리가 받을 지옥불의 고통도 다 받으시고 생명으로
부활하신다는 뜻이며 이것이 복음의 말씀인 것입니다.
그래서 저와 여러분은 예수님이 사탄의 머리를 밟은
복음의 말씀을 먹어야 열 번째 재앙에서 생명을 살리게
되고 바로의 노예에서 해방되어 구원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의미로 본문 2~3절은 이렇게 말씀하는 것입니다.
출11:2 백성에게 말하여 사람들에게
각기 이웃들에게 은금 패물을 구하게 하라 하시더니
출11:3 여호와께서 그 백성으로 애굽 사람의 은혜를 받게
하셨고 또 그 사람 모세는 애굽 땅에 있는
바로의 신하와 백성의 눈에 아주 위대하게 보였더라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상징하는
열 번째 재앙을 내리시면 이웃들에게(애굽백성)
은금 패물을 구하게 하라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은 창세기 15장에서
이미 여호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창15: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창15:14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이스라엘 백성이 섬기는 나라를 징벌한다는 것은
열 번째 재앙을 말하는 것으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사탄의 머리를 밟는 것을 말하는데
그 때에 이스라엘 백성이 큰 재물을 이끌고
출애굽하게 된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실제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열 번째 재앙이 끝나고
은금 패물을 취하여 출애굽하게 되는데 ....
출12:35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의 말대로 하여
애굽 사람에게 은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매
출12:36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이스라엘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하사
그들이 구하는 대로 주게 하시므로
그들이 애굽 사람의 물품을 취하였더라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 사람에게서 물품을 취했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취한 물품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성막을 세우고
성막을 통하여 하나님을 섬기게 되며
약속의 땅인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 말씀과 동일한 의미로 바벨론 포로에 끌려간
이스라엘 백성들이 열 번째 재앙을 상징하는 것을 모형으로
바사 왕 고레스에(유월절 양의 모형) 의하여
바벨론은(애굽왕 바로) 멸망하게 됩니다.
그리고 고레스는 이스라엘 백성을 이스라엘 땅으로 보내는데
성전을 세울 물품을 취하게 하여 보내게 됩니다.
에스라 1장 2~4절을 보면 ....
스1:2 바사 왕 고레스는 말하노니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세상 모든 나라를 내게 주셨고 나에게
명령하사 유다 예루살렘에 성전을 건축하라 하셨나니
하나님 여호와께서 세상 모든 나라를 고레스에게 주셨다는 것은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여
하나님 우편에 앉아 만물을 다스리는
모습의 작은 모형으로 하시는 말씀입니다.
스1:3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참 신이시라 너희 중에
그의 백성 된 자는 다 유다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성전을 건축하라
그는 예루살렘에 계신 하나님이시라
스1:4 그 남아 있는 백성이 어느 곳에 머물러 살든지
그 곳 사람들이 마땅히 은과 금과 그 밖의 물건과
짐승으로 도와 주고 그 외에도 예루살렘에 세울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예물을 기쁘게 드릴지니라 하였더라
애굽 사람의 물품을 이스라엘 백성이 취하여
출애굽하여 성막을 세우는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 사람들의 물품을 취하여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가 성전을 건축하라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취한 물품으로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와
스룹바벨 성전을 세우고 하나님을 섬기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열 번째 재앙과 바벨론을 멸망시킨 고레스의 모습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것의 모형으로
사탄의 머리를 밟은 모습을 모형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사탄의 머리를 밟은 전리품을
하나님 백성이 취하는 모습으로
십자가의 전리품인 복음의 말씀을 나누어 먹고
출애굽하며 출바벨론하는 모습을 모형하는 것이
패전국인 애굽이나 바벨론 사람들의 물품을
이스라엘 백성이 취하여 나오는 모습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애굽 백성과 바벨론 백성에게서 취한 은과 금과 물품은
십자가에서 사탄의 머리를 밟은 전리품인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사탄의 노예로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도 동일하게
십자가의 전리품인 복음의 말씀을 취하게 되어
영적 출애굽하여 하나님 백성이 되는데
이 말씀을 요한복음은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한복음 1장은 예수님을 보고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라 말하며
이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여
사탄의 머리를 밟고 하늘 문을 여실 것을
51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요1:51 또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하늘이 열린다는 것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지고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휘장이 위에서 아래로 찢어진 것을 말합니다.
이 모습은 십자가 전리품인 복음의 말씀으로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여
하나님 나라로 인도해 주신다는 뜻인데
이어지는 2장에서 이 복음의 말씀으로
가나의 혼인 잔치를 베푸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십자가 전리품인 복음의 말씀을 나누어 먹는
복음의 잔치의 모습인 것입니다.
예수님이 가나의 혼인 잔치를 베푸는 모습은
십자가의 전리품을 백성들에게 나누어 주는 모습이며
이 복음의 말씀을 먹음으로
마음의 성전이 세워지게 되어 구원받는 것입니다.
이 모습은 마치 애굽 백성에게서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은과 금과 물품을 취하여 광야에서 성막을 세우는 것과 같고
바벨론 백성에게서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은과 금과 물품을 취하여 포로에서 돌아와
성전을 세우는 모습과 같은 의미입니다.
그래서 가나의 혼인 잔치에 이어서 19절에는
마음의 성전을 세워주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
예수님이 성전을 깨끗하게 하시는 모습을 통하여
기록하고 있는 것입니다.
요2:1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예수님이 사흘 동안에 성전을 일으킨다는 것은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여 성령을 보내주셔서
마음의 성전을 세워주실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마음의 성전이 세워짐으로 거듭나게 되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요3: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3:4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요3: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여기서 물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사탄의 머리를 밟은
전리품인 복음의 말씀을 말하는 것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 백성에게서 취한 은과 금과 물품을 상징하며
성령은 예수님이 사흘 동안에 세우실
마음의 성전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모습은 애굽에 있던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 사람들의 물품을 취하여
광야에서 성막을 세운 모습을 말하고
이렇게 성막을 통하여
여호와께 예배를 드리며 약속의 땅에 들어간 것처럼
저와 여러분은 물이 상징하는 복음의 말씀을 먹음으로
성령이 오셔서 깨달아 믿게 하여 진리의 길로 인도해 주심으로
영과 진리로 예배를 드리게 되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 모습을 본문에서는 모형으로 그려주고 있는 것인데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 사람의 물품을 취한다는 것은
십자가의 전리품인 복음의 말씀을 나누어 먹는 것을
모형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본문 4~6절을 보면 ....
출11:4 모세가 바로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밤중에 내가 애굽 가운데로 들어가리니
출11:5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은
왕위에 앉아 있는 바로의 장자로부터 맷돌 뒤에 있는
몸종의 장자와 모든 가축의 처음 난 것까지 죽으리니
출11:6 애굽 온 땅에 전무후무한 큰 부르짖음이 있으리라
참고로 열 번째 재앙은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의 모습을 동시에 그려주고 있습니다.
유월절 양이 죽는 모습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시는 예수님의 초림의 모습을 그리고 있고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이 죽는 것은
열 가지 재앙을 통하여 말씀하고 있었던 것처럼
복음의 말씀을 믿지 않고 다른복음을 따른 자들 모두가
지옥불의 심판을 받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의 모습을 동시에 그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밤중에 애굽 가운데로 들어간다는 것은
복음을 알지 못해 흑암 가운데 살아가는 자들을
심판하러 들어간다는 뜻이며
모든 처음 난 것이 모두 죽임을 당한다는 것은
복음을 믿지 않는 자들은 모두 지옥불에 던져진다는 뜻으로
대표성의 원리로 말씀하고 있는 것인데
모든 처음 난 것의 죽음은 모두 죽는다는 의미이며
다른 복음을 따르는 자들의 주인인
사탄의 머리를 밟는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다른복음을 따르는 자들은 사탄의 종으로 살아가는 자들로
그들을 대표하는 사탄의 머리를 밟는다는 뜻도 포함하는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는 말씀처럼
이스라엘 백성 또한 죄인들로
당연히 지옥불의 심판을 받아야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을 대표하여 유월절 양이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지옥불의 심판을
대신 받으심으로 이스라엘 백성은 심판을 받지 않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로 모든 처음 난 것은
죽임을 당한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이며
저와 여러분도 예수님을 믿음으로 지옥불의 심판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모형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이스라엘 백성을 대표하여 유월절 양이
대신 죽임을 당함으로 이스라엘 자손은 생명을 살리게 되는데
이어지는 본문 7절을 보면 ....
출11:7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사람에게나 짐승에게나
개 한 마리도 그 혀를 움직이지 아니하리니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과 이스라엘 사이를
구별하는 줄을 너희가 알리라 하셨나니
이스라엘 자손을 대신하여 예수님이 대신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받으셨으므로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개 한 마리도 심판을 받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믿는 저와 여러분은
하박국 선지자처럼 기뻐하게 되는 것입니다.
합3:17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합3:18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
하박국 선지자는 대적의 침략으로 모든 것을
다 잃어야 하는 처지에 놓여 있지만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는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자신에게 있는 모든 것을 다 잃고 없다고 할지라도
자신을 구원하신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고 기뻐한다고 외치고 있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비록 이 땅에서
어떠한 어려움이 닥치고 고난을 받는다고 할지라도
예수님을 믿음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지옥불의 심판을 받지 않고 구원받으므로
기뻐하고 즐거워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어지는 본문 8~10절을 보면 ....
출11:8 왕의 이 모든 신하가 내게 내려와
내게 절하며 이르기를 너와 너를 따르는
온 백성은 나가라 한 후에야 내가 나가리라 하고
심히 노하여 바로에게서 나오니라
출11: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바로가 너희의 말을 듣지 아니하리라 그러므로
내가 애굽 땅에서 나의 기적을 더하리라 하셨고
출11:10 모세와 아론이 이 모든 기적을
바로 앞에서 행하였으나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그가
이스라엘 자손을 그 나라에서 보내지 아니하였더라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그대로 둠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주지 않았다는 것으로
오직 유월절 양의 죽음으로만
바로가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준다는 것으로
저와 여러분이 사탄의 노예에서 해방되어
하나님 백성이 되는 것은
오직 유월절 양의 죽음인 복음의 말씀을
믿음으로만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이처럼 요술사들의 지팡이를 삼킨 아론의 지팡이가 상징하는
복음을 믿지 않으면 심판을 받는다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다른복음을 따르면 결국 지옥불의 심판을 받게 된다는 뜻으로
애굽 땅의 모든 처음 난 것들이
죽임을 당한다는 말씀을 통하여 말해주고 있고
또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 사람들의 물품을 취하여 나온다는 것은
예수님이 사탄의 머리를 밟은 노략물인
복음의 말씀을 먹은 것을 상징하는데
이 복음의 말씀을 먹음으로 바로의 노예에서 해방되어
성막을(성전을) 세우고 하나님을 섬기게 되는 것이며
결국 하나님 백성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 저와 여러분도 복음의 말씀을 먹음으로
마음의 성전이 세워지고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게 되어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잊지 마시고 복음의 말씀만 전하며
듣고 먹는 분들이 되어
심판을 받지 않고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받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
첫댓글 말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