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 1: 16 높은 망대를 치는 날
습 1: 16 높은 망대를 치는 날 - 나팔을 불어 경고하며, 견고한 성읍들을 치며, 높은 망대를 치는 날이로다. ( 나팔을 불어 경고하며 견고한 성읍을 치며 높은 망대를 치는 날이로다 )
본 절은 전쟁터를 연상시킨다.
스바냐는 흔히 전쟁터를 상기시키는 경고용 나팔, 견고한 성읍, 높은 망대를 여호와의 날과 연관시켜서 하나님의 심판이 마치 전쟁과 같이 그 강도가 매우 심할 것을 암시한다.
1] 나팔을 불어 경고하며, 견고한 성읍을 치며, 높은 망대를 치는 날이로다
(1) 나팔
성경에서는 두 종류의 나팔이 나온다
만곡나팔(灣曲)과 곧은 나팔이 있다.
만곡나팔은 가장 원시적인 것으로서, 수양의 뿔의 뾰족한 끝을 잘라 취주구(吹奏口)로 하고, 몸통의 구멍을 뚫어서 만든 것으로, 이것은 길게 울려 퍼지고, 행동의 신호에 씌어졌다.
* 출 19: 13, 16, 19 - 13 그런 자에게는 손을 대지 말고 돌로 쳐죽이거나 화살로 쏘아 죽여야 하리니 짐승이나 사람을 막론하고 살아남지 못하리라. 하고 나팔을 길게 불거든 산 앞에 이를 것이니라 하라. 16 셋째 날 아침에 우레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산 위에 있고 나팔 소리가 매우 크게 들리니 진중에 있는 모든 백성이 다 떨더라. 19 나팔 소리가 점점 커질 때에 모세가 말한즉 하나님이 음성으로 대답하시더라.
* 출 20: 18-19 - 18 뭇 백성이 우레와 번개와 나팔 소리와 산의 연기를 본지라. 그들이 볼 때에 떨며 멀리 서서 19 모세에게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으리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 우리가 죽을까 하나이다.
숫양의 뿔로 만들었는데, 은나팔도 있다.
* 민 10: 2 - 은 나팔 둘을 만들되 두들겨 만들어서 그것으로 회중을 소집하며 진영을 출발하게 할 것이라.
로마 황제였던 디도(티투스 Titus)의 개선문의 아치 안쪽에 부조(浮彫)된 예루살렘 성전의 나팔은, 보통의 애굽 나팔보다도 길었다. (유대의 역사가 요세푸스(Josephus)에 의하면 길이 45cm였다)
고대에는 비종교적인 신호에도 사용되었다.
* 왕하 11: 14 - 보매 왕이 규례대로 단 위에 섰고 장관들과 나팔수가 왕의 곁에 모셔 섰으며 온 백성이 즐거워하여 나팔을 부는지라. 아달랴가 옷을 찢으며 외치되, 반역이로다. 반역이로다. 하매
* 대하 23: 13 - 보매 왕이 성전 문 기둥 곁에 섰고, 지휘관들과 나팔수들이 왕의 곁에 모셔 서 있으며, 그 땅의 모든 백성들이 즐거워하여 나팔을 불며 노래하는 자들은 주악하며, 찬송을 인도하는지라. 이에 아달랴가 그의 옷을 찢으며 외치되 반역이로다 반역이로다. 하매
* 호 5: 8 - 너희가 기브아에서 뿔나팔을 불며, 라마에서 나팔을 불며, 벧아웬에서 외치기를 베냐민아 네 뒤를 쫓는다 할지어다.
나팔은 경계나 전쟁의 신호로 사용되었다.
* 느 4: 18 - 건축하는 자는 각각 허리에 칼을 차고 건축하며 나팔 부는 자는 내 곁에 섰었느니라.
* 호 8: 1 - 나팔을 네 입에 댈지어다. 원수가 독수리처럼 여호와의 집에 덮치리니 이는 그들이 내 언약을 어기며 내 율법을 범함이로다.
* 수 6: 5 - 제사장들이 양각 나팔을 길게 불어 그 나팔 소리가 너희에게 들릴 때에는 백성은 다 큰 소리로 외쳐 부를 것이라. 그리하면 그 성벽이 무너져 내리리니 백성은 각기 앞으로 올라갈지니라. 하시매
* 삿 3: 27 - 그가 이르러 에브라임 산지에서 나팔을 불매 이스라엘 자손이 산지에서 그를 따라 내려오니 에훗이 앞서 가며
기쁨의 표현이나 하나님을 찬미할 때 쓰였다.
* 왕상 1: 34 - 거기서 제사장 사독과 선지자 나단은 그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으로 삼고 너희는 뿔나팔을 불며 솔로몬 왕은 만세수를 하옵소서. 하고
* 왕하 9: 13 - 무리가 각각 자기의 옷을 급히 가져다가 섬돌 위 곧 예후의 밑에 깔고 나팔을 불며 이르되 예후는 왕이라 하니라.
* 시 47: 5 - 하나님께서 즐거운 함성 중에 올라가심이여 여호와께서 나팔 소리 중에 올라가시도다.
* 시 81: 3 - 초하루와 보름과 우리의 명절에 나팔을 불지어다.
또 나팔을 불어 신년절을 알렸다.
* 민 29: 1 - 일곱째 달에 이르러는 그 달 초하루에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나팔을 불 날이니라.
마지막 때에 성도를 모으기 위해 나팔이 언급되어 있다.
* 마 24: 31 - 그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 고전 15: 51 –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비유적으로는 자랑, 선전을 나타낸다.
* 마 6: 2 -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서 영광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 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2) 경고
주의하도록 경계(境界)하거나 충고하는 일로 법을 범한 자에게 주어지는, 순수하게 도덕적 성격을 지닌 형벌의 일종이다.
벌금형처럼 재산을 빼앗거나 투옥형처럼 자유를 빼앗거나 체형처럼 인격적 수치를 주지 않고, 오직 인격의 가장 고귀한 요소, 즉 인격과 양심에만 주어지는 호소다.
사회질서와 통제의 도구로서 경고가 갖는 가치와 한계는 잠 17: 10에 잘 묘사되어 있다.
* 잠 17: 10 - 한 마디 말로 총명한 자에게 충고하는 것이 매 백 대로 미련한 자를 때리는 것보다 더욱 깊이 박히느니라.
성경에서는 주로 하나님의 뜻을 선포하는 일을 가리키고 있다. 특히 이스라엘 이외의 여러 나라에 대한 메시지가 주를 이루고 있다.
바벨론에 대해
* 사 13: 1 -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바벨론에 대하여 받은 경고라.
앗수르에 대해
* 사 14: 24-25 - 24 만군의 여호와께서 맹세하여 이르시되 내가 생각한 것이 반드시 되며 내가 경영한 것을 반드시 이루리라. 25 내가 앗수르를 나의 땅에서 파하며 나의 산에서 그것을 짓밟으리니 그 때에 그의 멍에가 이스라엘에게서 떠나고 그의 짐이 그들의 어깨에서 벗어질 것이라.
블레셋에 대해
* 사 14: 28-29 - 28 아하스 왕이 죽던 해에 이 경고가 임하니라. 29 블레셋 온 땅이여 너를 치던 막대기가 부러졌다고 기뻐하지 말라 뱀의 뿌리에서는 독사가 나겠고 그의 열매는 날아다니는 불뱀이 되리라.
모압에 대해
* 사 15: 1 - 모압에 관한 경고라. 하룻밤에 모압 알이 망하여 황폐할 것이며 하룻밤에 모압 기르가 망하여 황폐할 것이라.
다메섹에 대해
* 사 17: 1 - 다메섹에 관한 경고라. 보라. 다메섹이 장차 성읍을 이루지 못하고 무너진 무더기가 될 것이라.
구스에 대해
* 사 18: 1-2 – 1 슬프다 구스의 강 건너편 날개 치는 소리 나는 땅이여. 2 갈대 배를 물에 띄우고 그 사자를 수로로 보내며 이르기를 민첩한 사절들아. 너희는 강들이 흘러 나누인 나라로 가되 장대하고 준수한 백성 곧 시초부터 두려움이 되며 강성하여 대적을 밟는 백성에게로 가라 하는 도다.
애굽에 대해
* 사 19: 1 - 애굽에 관한 경고라. 보라. 여호와께서 빠른 구름을 타고 애굽에 임하시리니 애굽의 우상들이 그 앞에서 떨겠고 애굽인의 마음이 그 속에서 녹으리로다.
해변 광야(바벨론)에 대해
* 사 21: 1 - 해변 광야에 관한 경고라. 적병이 광야에서, 두려운 땅에서 네겝 회오리바람 같이 몰려왔도다.
두라(에돔)에 대해
* 사 21: 11 - 두마에 관한 경고라. 사람이 세일에서 나를 부르되, 파수꾼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냐? 파수꾼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냐?
아라비아에 대해
* 사 21: 13 - 아라비아에 관한 경고라. 드단 대상들이여 너희가 아라비아 수풀에서 유숙하리라.
환상의 골짜기인 예루살렘과 유다에 대해
* 사 22: 1 - 환상의 골짜기에 관한 경고라. 네가 지붕에 올라감은 어찌함인고.
두로와 시돈에 대해
* 사 23: 1 - 두로에 관한 경고라. 다시스의 배들아 너희는 슬피 부르짖을지어다 두로가 황무하여 집이 없고 들어갈 곳도 없음이요 이 소식이 깃딤 땅에서부터 그들에게 전파되었음이라.
하나님의 경고는 '계시(revelation)'의 뜻과도 일치한다.
* 합 1: 1 - 선지자 하박국이 묵시로 받은 경고라.
* 슥 9: 1 - 여호와의 말씀이 하드락 땅에 내리며 다메섹에 머물리니 사람들과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눈이 여호와를 우러러봄이니라.
* 슥 12: 1 - 이스라엘에 관한 여호와의 경고의 말씀이라. 여호와 곧 하늘을 펴시며 땅의 터를 세우시며 사람 안에 심령을 지으신 이가 이르시되
* 말 1: 1 - 여호와께서 말라기를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말씀하신 경고라.
노아의 신앙이나 광야에 있어서의 이스라엘의 반항에 대해서도 씌어졌다.
* 히 11: 7 -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따르는 의의 상속자가 되었느니라.
* 히 12: 25 - 너희는 삼가 말씀하신 이를 거역하지 말라. 땅에서 경고하신 이를 거역한 그들이 피하지 못하였거든 하물며 하늘로부터 경고하신 이를 배반하는 우리일까보냐?
(3) 망대(파수대)
망대는 적이나 주위의 동정을 살피기 위하여 높이 세운 대. 망루(望樓). 관각(觀閣)을 의미한다.
* 잠 18: 10 -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라. 의인은 그리로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느니라.
* 왕하 9: 17 - 이스르엘 망대에 파수꾼 하나가 서 있더니 예후의 무리가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내가 한 무리를 보나이다 하니 요람이 이르되 한 사람을 말에 태워 보내어 맞이하여 평안하냐 묻게 하라 하는지라.
* 대하 26: 9-10 - 9 웃시야가 예루살렘에서 성 모퉁이 문과 골짜기 문과 성굽이에 망대를 세워 견고하게 하고 10 또 광야에 망대를 세우고 물 웅덩이를 많이 파고 고원과 평지에 가축을 많이 길렀으며 또 여러 산과 좋은 밭에 농부와 포도원을 다스리는 자들을 두었으니 농사를 좋아함이었더라.
* 삿 9: 46-49 - 46 세겜 망대의 모든 사람들이 이를 듣고 엘브릿 신전의 보루로 들어갔더니 47 세겜 망대의 모든 사람들이 모인 것이 아비멜렉에게 알려지매 48 아비멜렉 및 그와 함께 있는 모든 백성이 살몬 산에 오르고 아비멜렉이 손에 도끼를 들고 나뭇가지를 찍어 그것을 들어올려 자기 어깨에 메고 그와 함께 있는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내가 행하는 것을 보나니 빨리 나와 같이 행하라 하니 49 모든 백성들도 각각 나뭇가지를 찍어서 아비멜렉을 따라 보루 위에 놓고 그것들이 얹혀 있는 보루에 불을 놓으매 세겜 망대에 있는 사람들이 다 죽었으니 남녀가 약 천 명이었더라.
* 삼하 22: 3 - 내가 피할 나의 반석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높은 망대시요 그에게 피할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구원자시라 나를 폭력에서 구원하셨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