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프리테니스의 시설
1)경기장 시설
경기장 시설은 코트면, 코트규격, 라인, 네트, 베이스, 지주대 그리고 코트의 설치조건들이 있다.
(1)코트면
평탄한 흙이나 콘크리트, 아스팔트, 케미컬 등 어느 곳에서나 볼이 바운드 될 수 있는 평지이면 가능하다.
(2)코트규격
프리테니스의 코트는 단식경기 코트와 복식경기 코트의 두 종류가 있다.
코트 중앙에 네트를 설치함으로써 두 진영으로 나누어지며 네트를 향하여 섰을 때 중앙선 오른쪽 반을 라이트 코트라 하고 왼쪽 반을 레프트 코트라고 부른다.
정식경기의 코트는 단식코트와 복식코트를 합친 겸용의 코트를 사용하고 있다.
프리테니스 코트는 단식은 가로 7m, 세로 3m이고, 복식은 가로 7m, 세로 4m이며 직사각형으로
베이스라인에서 뒤쪽은 최소한 3m이상, 양쪽 사이드라인에서 2m이상의 공간이 있어야 한다.
(3)라인
라인의 너비는 3.5cm로 흰색 혹은 선명한 색으로 경기장 바닥과 구별되는 색깔로 긋는다.
양쪽 아웃사이드라인은 단식, 복식코트 모두 7m 로 긋되 라인의 너비가 안쪽에 있도록 긋는다.
베이스라인은 단식코트에서는 3m, 복식코트에서는 4m 길이의 안쪽을 긋는다. 그리고 하프라인은 아웃사이드라인과 길이가 같고, 좌우 코트의 길이와 똑같이 나누어지도록 긋는다. 또한 서비스 사이드라인은 복식코트 베이스라인에서 좌우 50cm씩 떨어뜨려 긋는다.
(4)네트
네트는 공이 빠져 나가지 않도록 촘촘한 그물이어야 하며, 네트 하단과 지면은 10cm 이내의 공간이 있어야하며 네트와 지주대 사이에는 공간이 없어야 한다.
네트의 높이는 40cm이고, 길이는 4.3m이며 네트의 망목은 3cm이하여야 한다.
5)베이스
직사각형 모양으로 가로40cm, 세로30cm, 높이10cm이며, 무게는 1~1.5kg이다.
만수 시에는 10kg이다.(물외에 모래도 사용가능)
(6)지주대
네트를 고정시키는 용도로 사용되며 베이스에서 지주봉까지의 길이가 50~60cm이다.
(7)코트의 설치조건
프리테니스 코트는 실내, 실외 어디에서든 설치할 수 있다. 다만 비가 올 때 이것을 막을 수 있고, 경기 중에 외부의 통풍을 차단할 수 있는 곳이면 더욱 좋다. 정식경기를 실시 할 때에는 되도록 실내 코트에서 실시하도록 하고 그 외의 경우에는 실외에서도 가능하다.
그러나 프리테니스 공은 구조상 공기 저항에 민감하여 바람의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특성이 프리테니스 경기의 단점인 동시에 경기의 흥미를 감소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실외 경기를 할 때에는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장소를 선택하여 코트를 설치해야 한다.
①실외 코트를 설치할 때 유의할 점
∙지면이 평탄하고 장애물이 없어야 하며 바람의 영향을 적게 받는 곳이어야 한다.
∙양 선수 모두가 직사광선을 받지 않도록 방향을 설정하여야 한다.
②실내에 코트를 설치할 때 유의할 점
∙지면이 평탄하고 장애물이 없어야 하며 미끄럽지 않아야 한다.
∙천장이 어느 정도 높아야 하고, 코트의 정면으로부터 직사광선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③정식 시합에서 이상적인 코트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는 실내 또는 실외에 코트를 설치한다.
∙지면이 평탄하고 장애물이 없으며 공이 불규칙 바운드가 되지 않는 곳에 설치한다.
∙코트와 코트사이는 최소한 2m의 간격을 유지하고, 베이스라인 뒤쪽으로 최소한 3m의 간격을 유지하여 경기 진행시 방해받지 않도록 한다.
첫댓글 프리테니스는 작은 공간에서 할 수 있는 탁구형 테니스 게임? 이라고 보시면 될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