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집콕 씨앗놀이터’ 이용해보세요
수원시 육아종합지원센터(이하 센터) 내 아이러브맘카페(이하 아이맘카페)에서는 지난 4월부터, ‘집콕 씨앗놀이터’라는 이름으로 집에서 부모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키트를 매주 1회씩 제공하고 있다. 여성문화공간 휴센터점(권선구 동수원로224번길 10)은 36가정, 호매실점(권선구 금곡로 140번길 29 휴먼시아 8단지 관리사무소 2층)과 수원시육아종합지원센터점(장안구 송정로 24번길 47)은 30가정, 파장점(장안구 파장천로 60 파장동 주민자치센터), SK아트리움점(장안구 이목로 24-25)은 24가정이다.
수원시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https://www.swchildcare.or.kr:5027/imom/)내 아이맘카페 일반접수 새싹>씨앗 신청 카테고리에서 키트를 받기 원하는 날짜를 클릭하면 예약 신청할 수 있다. 매월 첫째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 접수를 받는다.
수원시 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도 ‘우리집 씨앗놀이’라는 이름으로 놀이키트를 제공하고 있다. 영통 아이맘카페(영통구 봉영로 1759번길 29 2층), 행궁 아해꿈누리 아이맘카페(팔달구 신풍로 23번길 32), 가족여성회관 아이맘카페(팔달구 매산로 119)에서 지점별 30가정의 신청을 받고 있다. 신청 방법은 홈페이지(http://ytchildcare.or.kr/imom/index.asp) 내 알림창을 참고하면 된다. 수원시 육아종합지원센터와는 신청일이 다르다는 점만 유의하면 된다.
처음 시행할 때에는, 온라인으로 부모교육을 이수한 후에 신청서를 이메일로 보내야 했다. 그러나 6월부터는 평소 씨앗놀이터 접수 인원만큼 매주 놀이키트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수령 날짜는 각 센터마다 다르니 집에서 가까운 아이맘카페의 공지를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한다. 센터에서 받은 놀이키트는 전부 활용한 후에 소장할 수도 있다.
센터는 이밖에도 하루에 하나씩 '아빠 엄마와 함께 노는 <아이놀이터>라는 제목으로 집에서 놀이할 수 있는 방법과 재료들을 소개한다. 이 자료는 수원시 육아종합지원센터 내 아이맘카페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준비물, 놀이 방법, 놀이 포인트를 꼼꼼히 알려주고 실제로 적용하기 쉽게 해놓았다.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이라 당장 해볼 수 있을만한 것이 많았다.
그리고 아이맘카페 각 지점은 7월부터 '아이맘 북카페'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부모용 도서를 대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수원시에 거주하는 취학 전 영유아의 부모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지점별 도서목록에서 대여를 원하는 도서를 확인 후 전화로 가능 여부를 물은 뒤 예약하면 된다. 호매실 아이맘카페(031-278-5175), SK아트리움 아이맘카페(031-268-0989), 파장동 행정복지센터 아이맘카페(031-246-1600)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한 가족당 3권 대여할 수 있고 기본 14일, 최장 28일까지 연장할 수 있다. 공공 도서관보다 아이맘카페가 더 가까운 부모들이 이용하면 좋을 것이다. 찾는 도서가 없다면 비치희망도서로 신청도 할 수 있어 도서관과 거의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센터의 이런 다양한 프로그램은 가정보육을 하는 부모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권미숙 e수원뉴스 시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