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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4월 2일 주안교회 주일오전예배
설교: 주성대 목사
제목: 이천 년 동안 하나님의 나라를 훼방하고 교회를 망하게 해 버린
아타나시우스의 존재론적 삼위일체 교리를 파(破)하는 영원한 복음.
[본문 말씀] 요한계시록 14장 6절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 사도 바울이 “저주를 받으라”했던 다른 복음이 아타나시우스의 삼위일체
교리입니다.
(1) 다른 복음은 다른 예수를 전하고 다른 영을 받게 하므로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해버렸습니다.(갈1:6-9, 고후11:4)
갈라디아서 1장
6절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 좇는 것을 내가 이상히 여기노라
7절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요란케 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8절 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9절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의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고린도후서 11장
4절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2) 아타나시우스의 삼위일체 신조44(1-3)
1조. 누구든지 구원을 받고자 하는 사람은 모든 것 이전에 먼저 이 신앙을 소유해야 한다.
2조. 이 모든 신앙의 내용을 온전히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은 영원토록 멸망 받을 것이다.
3조. 이 신앙은 다음의 것들이다. 우리는 삼위일체 되신 한 분 하나님을 믿는다.
(3) 아타나시우스의 삼위일체 신조44(4-6)
4. 이 삼위일체는 인격을 혼합한 것도 아니요, 그 본질을 나눈 것도 아니다.
5. 왜냐하면 아버지의 한 인격과 아들의 다른 인격, 성령의 또 다른 인격이 계시기 때문이다.
6. 그러나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머리 되심은 모두가 하나요, 그 영광도 동일하며 그 위엄도 함께 영원한 것이다.
(4) 아타나시우스의 삼위일체 신조44(7-11)
7조.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그 자체로 존재한다.
8조.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결코 창조되지 않았다.
9조.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우리의 이해를 초월한 분이시다.
10조.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영원한 분이시다.
11조. 그러나 세 분이 영원한 분들이 아니며 다만 영원한 한 분만이 계실 따름이다
(5) 아타나시우스의 삼위일체 신조44(12-14)
12. 창조되지도 않았고 우리의 이해를 초월한 세 분이 있는 것이 아니라 창조되지도 않았고
인간의 이해를 초월한 단 한 분만이 계실 뿐이다.
13. 성부께서 전능하시듯이 성자와 성령도 전능하시다.
14. 그러나 세 분의 전능자가 계신 것이 아니요, 오직 한 분의 전능자가 계실 뿐이다.
(6) 아타나시우스의 삼위일체 신조44(15-18)
15조. 성부가 하나님이시듯이 성자와 성령도 하나님이시다.
16조. 그럼에도 세 분 하나님이 계신 것이 아니라 한 분 하나님만이 계실 뿐이다.
17조. 성부께서 주님이시듯이 성자와 성령도 주님이시다.
18조. 그럼에도 주님은 세 분이 아니라 한 분이실 뿐이다.
(7) 아타나시우스의 삼위일체 신조44(19-20)
19조. 우리는 이 각각의 세 분이 그 스스로 하나님이시오, 주님이시라는 사실을 기독교의
진리로 받는 바이다.
20조. 따라서 세 하나님이 계시며 세 분 주님이 계시다는 말은 참 기독교인으로서 금한다.
(8) 아타나시우스의 삼위일체 신조44(21-23)
21조. 성부는 그 무엇에서 만들어 지거나 창조되거나 유래된 분이 아니다
22조. 성자는 성부에게서 왔으나 지음을 받았거나 유래된 분이 아니다
23조. 성령은 성부와 성자에게서 왔으나 지음을 받았거나 유래되었거나 발생된 분이 아니시다
(9) 아타나시우스의 삼위일체 신조44(24-26)
24조. 따라서 세 분 성부가 아닌 한 성부, 세 분 성자가 아닌 한 성자, 세 분 성령이 아닌 한 성령만이 계실 뿐이다
25조. 이 삼위일체에 있어서 어느 한 분이 앞서거나 뒤에 계신 것이 아니며 더 위대하거나 덜 위대한 분도 없다
26조. 다만 세 분이 함께 동등하다는 것이다
■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는 마지막 때에 열리는 봉함 된 말씀이
바로 영원한 복음 입니다.
(1) 성경에는 봉함 된 말씀이 있는데 마지막 때에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는 때에
열립니다.(단12:1-4, 요일2:18)
다니엘 12장
1절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대군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무릇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얻을 것이라
2절 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 중에 많이 깨어 영생을 얻는 자도 있겠고 수욕을 받아서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을 자도
있을 것이며
3절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
4절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리라
요한일서 2장
18절 아이들아 이것이 마지막 때라 적그리스도가 이르겠다 함을 너희가 들은 것과 같이 지금도 많은 적그리스도가
일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마지막 때인 줄 아노라
(2)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마지막은 지구의 종말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하나도 없을 때
곧 하나님을 찾고 진리를 구하는 자들이 없을 때를 말합니다.
(눅18:8, 마24:37-39, 29-31, 히9:26)
37절 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38절 홍수 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고 있으면서
39절 홍수가 나서 저희를 다 멸하기까지 깨닫지 못하였으니 인자의 임함도 이와 같으리라
마태복음 24장
29절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30절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31절 저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누가복음 18장
8절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니라
히브리서 9장
26절 그리하면 그가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자주 고난을 받았어야 할 것이로되 이제 자기를 단번에 제사로 드려 죄를 없게
하시려고 세상 끝에 나타나셨느니라
(3) 교회는 예수들이 모인 곳 입니다. 예수께서 다윗의 뿌리가 되시고 또 자손이 되신다고
증거하는 곳이 교회입니다. 22:16) ⇒ 마1:1, 22:41-46, 요8:56-59, 갈3:16
에베소서 1장
13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14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로마서 8장
23절 이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될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느니라
마태복음 1장
1절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마태복음 22장
41절 바리새인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물으시되
42절 너희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 뉘 자손이냐 대답하되 다윗의 자손이니이다
43절 가라사대 그러면 다윗이 성령에 감동하여 어찌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여 말하되
44절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냐
45절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였은즉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
46절 한 말도 능히 대답하는 자가 없고 그 날부터 감히 그에게 묻는 자도 없더라
요한복음 8장
56절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
57절 유대인들이 가로되 네가 아직 오십도 못되었는데 아브라함을 보았느냐
58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하시니
59절 저희가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예수께서 숨어 성전에서 나가시니라
갈라디아서 3장
16절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하나를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 영원한 복음은 믿는 자들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친아들
예수들이 되는 복음입니다.
(1)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영원한 복음이 전해져야 합니다.(계14:6)
요한계시록 14장
6절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2) 사람이 하나님이 되는 복음이 영원한 복음입니다.(요10:34-36, 시82:6)
요한복음 10장
34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 율법에 기록한 바 내가 너희를 신이라 하였노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35절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36절 하물며 아버지께서 거룩하게 하사 세상에 보내신 자가 나는 하나님 아들이라 하는 것으로 너희가 어찌 참람하다
하느냐
시편 82장
6절 내가 말하기를 너희는 신들이며 다 지존자의 아들들이라 하였으나
(3) 사람으로서 하나님이 되신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한 분 밖에 없으므로 사람이 하나님이
되는 방법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들이 되는 것 밖에 없습니다.
(딛2:13, 롬5:15)
디도서 2장
13절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로마서 5장
15절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는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이 많은 사람에게 넘쳤으리라
(4) 그리스도의 영을 주시고 그리스도의 몸이 되게 하셨습니다.
(롬8:9-10, 11, 고전12:27) ⇒ 빌2:5, 고후4:10-11
로마서 8장
9절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10절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
11절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고린도전서 12장
27절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
빌립보서 2장
5절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고린도후서 4장
10절 우리가 항상 예수 죽인 것을 몸에 짊어짐은 예수의 생명도 우리 몸에 나타나게 하려 함이라
11절 우리 산 자가 항상 예수를 위하여 죽음에 넘기움은 예수의 생명이 또한 우리 죽을 육체에 나타나게 하려 함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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