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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말씀 : 방언보다 예언하기를 더욱 구하십시오(고린도전서 14:13~25)
* 본문요약
방언은 영으로 비밀을 하나님께 말하는 것이고,
예언은 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이 알아들을 수 없는 방언은
본인 자신에게만 유익하고, 예언은 교회의 덕을 세웁니다.
말하는 것을 알아들을 수 없다면 서로가 외국인처럼 여겨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하여
신령한 은사를 더욱 풍성히 받기를 간구하는 자가 되십시오.
찬 양 : 174장(새 196) 성령의 은사를
278장(새 220) 사랑하는 주님 앞에
* 본문해설
1. 믿는 자들에게 예언이 더 나은 이유(13~19절)
13) 그러므로 방언을 말하는 자는 통역하기를 기도할지니
14) 내가 만일 방언으로 기도하면
나의 영이 기도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히지 못 하리라.
15) 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
16) 그렇지 아니하면(만일 그렇지 않고 영으로만 축복한다면)
네가 영으로 축복할 때에 무식한 처지에 있는 자(은사를 받지 못한 자)가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는데 네 감사에 어찌 아멘 할 수 있으리요?
17) 네가 (훌륭하게) 감사를 잘하였다고 할지라도
다른 사람은 덕 세움을 받지 못하리라.
18) 내가 너희 모든 사람보다 방언을 더 말하므로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19) 그러나 교회에서 네가 남에게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남이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일만 마디 방언으로 말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 통역하기를 기도할지니(13절) :
방언을 통역하여 자기가 하는 방언의 뜻을 아는 자가 되기를 기도하라는 뜻입니다.
- 무식한 처지에 있는 자(16절) :
훈련을 받지 못한 자, 신앙의 외인의 위치에 있는 자,
방언에 대한 아무런 경험이나 지식이 없는 자를 뜻합니다.
- 아멘(16절) :
아멘은 ‘진실’이나 ‘참되다’의 뜻으로,
구약에서 기도나 시편을 낭독할 때 그것에 찬성과 공감을 표하는 말입니다.
오늘날에는 설교를 들을 때나 대표기도를 들을 때에,
“그렇게 되기를 원합니다”하는 마음을 담아 “아멘”하고 화답합니다.
2. 불신자들에게 예언이 더 나은 이유(20~25절)
20) 형제들아, 지혜에는(생각하는 데는) 아이가 되지 말고 악에는 어린아이가 돼라.
지혜에(생각하는 데) 장성한 사람이 돼라.
21) 율법에 기록된바 주께서 가라사대
“내가 다른 방언하는 자와 다른 입술로 이 백성에게 말할지라도
저희가 오히려 듣지 아니하리라”하였으니
22) 그러므로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나,
예언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는 자들을 위함이니
23) 그러므로 온 교회가 함께 모여 다 방언으로 말하면
무식한 자들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들어와서 너희를 미쳤다 하지 아니하겠느냐?
24) 그러나 다 예언을 하면
믿지 아니하는 자(방언을 알지 못하는 자)들이나 무식한 자들이 들어와서
(예언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 책망을 들으며 모든 사람에게 판단(심판)을 받고
25) 그 마음의 숨은 일이 드러나게 되므로 엎드리어 하나님께 경배하며
“하나님께서 참으로 너희 가운데 계시다”하고 전파(고백)하게 될 것이라.
- 율법에 기록되기를…(21절) : 이사야 28:11,12 인용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아서
다른 방언을 하는 자인 앗수르(앗시리아)의 지배를 받는 징계를 받았지만,
그들이 여전히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았다는 이사야 선지자의 글을 인용하였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남들이 알아듣지 못하는 방언으로 말한다면
듣는 자들을 믿음으로 인도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 마음의 숨은 비밀이 드러나게 되므로(25절) :
➀ 예언의 은사를 가진 자가 전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감동을 받아
마음속에 숨겨 둔 죄들을 고백하게 된다는 것이고,
➁ 성령께서 예언의 은사를 가진 자에게
숨겨진 마음의 비밀을 알게 하셔서 그 비밀을 드러내어
듣는 자가 하나님의 능력을 깨달아 그 믿음을 고백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 묵상 point
1. 방언하기보다 예언하기를 원하라.
고린도교회에서 방언을 하는 자들이 교회를 온통 혼란에 빠뜨리는 일이 많아지자
바울은 방언하기보다 예언하기를 원하라는 말을 반복해서 말합니다.
바울은 본문에서도 방언보다 예언이 나은 이유를 다음과 같이 증거합니다.
1) 방언은 영으로 기도하는 것이니 마음에는 열매가 없다(14절)
방언은 비밀스러운 영의 언어로 기도하는 것이니
방언기도하는 자의 영에는 도움이 되지만, 마음에는 아무런 열매가 없습니다.
방언기도하는 자도 자기가 무슨 기도를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방언기도를 아무리 오래 해도
그것이 회개하는 기도인지, 하나님께 감사하는 기도인지 알지 못하므로,
그 기도를 통하여 회개하려는 마음이 생기지도 않고,
감사하거나 섬기려는 마음이 생기지도 않습니다.
2) 방언하는 자는 통역하기를 구하라(13절)
그러므로 방언을 하는 자는 통역하기를 구해야 합니다.
만일 대표기도나 설교를 방언으로 하게 된다면 알아듣는 자가 몇이나 되겠습니까?
문제는 방언을 하는 본인 자신도
자기가 무슨 기도를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방언을 하는 자들은 통역하기를 구하여
자기가 지금 무슨 기도를 하고 있는지를 아는 자가 되라는 것입니다.
3) 만일 영으로만 감사한다면 누가 그 감사에 아멘 할 수 있으리요(16절)
유대인의 격언 중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있습니다.
『“아멘을 말하는 자가 축복하는 자보다 더 위대하다”,
“아멘을 말하는 자가 누구이든 그에게는 낙원의 문이 열리게 된다”,
“아멘을 짧게 말하는 자는 그의 날이 짧아질 것이다.”- 쇠트겐(Schoettgen)』
쇠트겐은 이 말을 부정적인 의미로 말했으나,
우리는 그의 말에서 유대인들과 초대교회 성도들이
얼마나 “아멘”을 중요하게 여겼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아멘이 이렇게 중요한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에 적극적으로 화답하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예배를 드릴 때 찬양하는 것 이외에 성도들이 하는 일은 없습니다.
나머지는 모두 성도들은 가만히 앉아서 듣는 것뿐입니다.
그런데 성도들이 “아멘”하고 화답함으로써 설교나 대표기도에 참여합니다.
이것은 판소리에서 관객들이 단순한 추임새를 내는 것과는 다릅니다.
선포되는 그 말씀에 “아멘”으로 화답하여
하나님의 뜻이 내 안에서 이루어지기를 소원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아멘” 함으로써 하나님의 역사에 참여하는 자가 됩니다.
그런데 방언으로 말하면 듣는 이가 아무도 그 뜻을 몰라
“아멘”으로 화답할 수 없으니,
그 설교나 기도에 대하여 아무런 화답을 하지 않아
그 복이 나에게 임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4) 1만 마디 방언보다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하는 것이 낫다(19절)
그러므로 교회에서 남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남이 알아듣지 못하는 방언으로 1만 마디를 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이 알아듣는 말로 다섯 마디를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주께서 교회의 머리가 되시니,
교회를 세우는 것은 주님을 직접 모시고 대접하는 것과 같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남이 알지 못하는 방언으로 자기의 영적 능력을 과시하는 것보다,
말씀을 전하고 가르치는 것이 훨씬 복이 되는 일입니다.
5) 지혜에는 장성한 자가 되고, 악에는 어린아이가 되라(20절)
여기서 말하는 지혜는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바울은 생각하는 데는 어른이 되고, 악에는 어린아이가 되라고 말합니다.
방언으로 자기를 과시하려는 어린아이 같은 생각을 버리고,
어른처럼 다른 사람을 인도하는 자가 되라는 것입니다.
6) 방언은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한 표적이고 예언은 믿는 자들을 위한 것이라(22절)
방언이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한 표적이 되는 이유는,
알아듣지 못하는 말을 하는 것이 신기하게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믿는 자들에게는 방언은 더 이상 신기한 것이 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믿는 자들에게는
알아듣는 말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예언이 더 귀하고 중요합니다.
● 묵상 : 그러므로 나는 영으로 기도하고 마음으로도 기도하리라(15절)
그렇다고 해서 방언이 우리에게 쓸데없는 것이라는 말은 결코 아닙니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일을 신령한 영의 언어로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방언으로도 기도하고 사람이 알아듣는 말로도 기도하며,
또 방언으로도 찬양하고 알아듣는 말로도 찬양하리라고 말합니다.
방언을 할 수 있는 자들은 방언으로 기도하십시오.
그러나 남이 듣지 않는 데서 혼자 있을 때 하십시오.
방언은 결코 자기 자랑거리가 될 수 없습니다.
2. 예언은 듣는 자들로 하나님 앞에 회개하고 찬양하게 한다
방언은 남이 알아듣지 못하니 듣는 자가 전혀 그 마음에 열매를 맺지 못하지만,
예언은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것이니
듣는 자로 하여금 회개하고 하나님 앞에 엎드려 하나님께 찬양하고 경배하게 합니다.
1) 방언보다 예언하기를 더욱 구하십시오(5절)
방언은 사람이 알아들을 수 없는 비밀스러운 영의 언어로 하나님께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방언을 하는 본인 자신에게만 유익합니다.
성령께서 그를 위하여 필요한 기도를
다른 사람이 알아듣지 못하는 비밀 언어로 기도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방언은 혼자 기도할 때 하는 것입니다.
사랑하고 섬기기에는 방언보다 예언이 더 낫습니다.
예언은 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묵상 :
방언보다 예언하기를 더욱 구하라는 말은
나에게만 유익한 것을 구하지 말고 모두에게 유익한 것을 구하라는 것입니다.
나를 자랑하고 과시할 수 있는 것을 구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을 구하라는 것입니다.
2) 예언은 책망과 질책을 통해 죄를 깨닫게 한다(24절)
예언은 하나님의 말씀의 지혜와 지식을 가진 사람이
그 시대나 교회나 성도의 영적 현실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그 시대나 교회나 그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그냥 성경을 읽을 때에는 나와 직접적인 관계를 찾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예언은 하나님께서 그 사람에게 주시는 말씀을 직접적으로 선포하니,
듣는 자로 하여금 말씀을 통하여 책망과 질책을 듣게 하여 죄를 깨닫게 하는 것입니다.
3) 예언은 말씀으로 판단(심판)을 받게 한다(24절)
말씀의 뜻을 잘 알지 못하고 성경을 읽거나 말씀을 들을 때에는
하나님의 심판의 말씀을 듣더라도 자기와 상관없는 옛날이야기로만 들으니
두려움도 없고, 회개를 해야겠다는 생각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예언의 은사를 가진 자를 통하여
나를 향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직접 듣게 되니
두려움도 느끼고 회개도 하게 됩니다.
예언은 장차 주께로부터 받을 심판을 이 땅에서 미리 듣게 하는 것입니다.
나를 향한 하나님의 판단이 어떠하신지를 듣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언을 듣는 자는 심판대 앞에서 느끼는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 두려움에서 참된 회개가 나옵니다.
4) 예언은 마음에 숨겨진 비밀을 드러낸다(25절)
하나님께서 지금 당장 나를 심판하시는 것과 같은 두려움을 느끼는 자들은,
마음속에 꼭꼭 숨겨 둔 죄를 드러내어 고백하게 됩니다.
이것은 꼭 성도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자기 죄를 드러낸다는 말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 자기 죄를 드러내어 고백하게 되는 뜻입니다.
이렇게 예언은 자기도 몰랐던 은밀한 죄를 깨닫게 합니다.
5) 이것을 보고 하나님 앞에 엎드려 경배하며 하나님을 고백하게 된다(25절)
은혜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은
성경을 읽거나 말씀을 듣고 두려워하며 하나님께 고백합니다.
그러나 말씀을 듣고도 회개하기를 거부하면
성령께서 예언하는 자를 통하여 그가 가진 죄가 무엇인지를 알게 하셔서,
그의 마음속에 숨겨진 죄를 강제로 드러내게 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그는 자기가 말하지도 않았음에도
예언하는 자가 자기의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는 것에 놀라
이 모든 일을 이루신 하나님 앞에 엎드려 경배하며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고백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 묵상 : 듣고 회개하는 자가 되십시오.
➀ 듣고 회개하는 자가 되십시오.
이렇게 죄를 깨닫고,
그 죄에 대하여 진노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며 두려워하고,
그 두려움 속에서 회개하는 일들이 예언하는 자에게서도 일어나지만,
성경말씀을 보고 묵상하는 가운데 더 많이 일어납니다.
그러나 말씀을 묵상하며
스스로 이렇게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기에 힘쓰지 않으면,
예언의 은사를 가진 자를 통해 강제로 회개하는 자가 되도록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언하는 자가 책망과 질책을 선포함에도 불구하고
그것까지도 거부한다면 그는 결국 멸망하는 자가 되고 맙니다.
➁ 주의하십시오 : 예언은 미래를 알리는 점술 행위가 아닙니다.
예언의 은사는 미래를 알리는 점술 행위가 아닙니다.
예언은 오늘 나의 영적 현실을 알리는 은사입니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삶의 태도가
하나님 보시기에 어떠한지를 선포하는 은사입니다.
마치 의사들이 지금 나의 건강을 진단하듯
예언의 은사를 가진 자들은 성도들의 영의 건강을 진단합니다.
그러므로 무당이나 점쟁이들처럼
단순하게 미래를 알리는 점술 행위를 하는 예언하는 자들을 찾아가지 마십시오.
이들은 모두 가짜요 거짓 은사입니다.
참된 예언의 은사는 주님을 바르게 믿고 섬기는 길로 인도하는 것임을 기억하십시오.
* 기도제목
1. 주님의 복을 전하기 위하여
더욱 풍성한 은사를 내려주옵소서.
2. 예언의 은사를 주셔서
사람들을 주께로 인도하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3. 그러나 이 모든 은사를 통해
오직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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