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조사
인터넷 조사 & 브레인스토밍
경주 브랜드를 생각하기전 경주의 유명 관광지와 특산물 등을 조사해보았습니다.
관광지-불국사, 석굴암, 대릉원등 유적지혹은 절
특산품- 경주빵,찰보리빵, 쌀, 한우, 막걸리등
경주시티투어조사
다음으로는 브랜드를 접할 타겟이 경주시티투어 관광객이기때문에 경주시티투어에서는 어느 명소가있는 코스로 투어를 하는지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코스는 '동해안 투어, 세계유산투어, 신라역사투어, 양동마을/남산투어, 경주야경투어, 경주야경투어(lite)'로 총 6가지로 나뉘었으며 그 중 주로 투어하는 유명 관광지는 동궁과 월지, 첨성대, 불국사, 석굴암, 대릉원(천마총)으로 뽑아볼 수 있습니다.
코스중 하나인 경주국립박물관에서는 금관, 선덕대왕신종, 금동악사여래입상, 얼굴무늬 수막새, 연꽃무늬 수막새가 유명한 전시품이었습니다.
브랜드 아이디어
1.입욕제/석고방향제
입욕제와 석고방향제의 디자인은 석굴암(불상 얼굴), 대릉원, 첨성대, 연꽃 모양으로 제작하여 관상용으로도 쓰일 수 있고
입욕제는 여행을 마친 후 피로를 푸는 용으로, 석고방향제는 방향제로도 사용이 가능하여 여러 기능면에서 소장가치가 있는 기념품이라 생각합니다. 패키지 또한 대릉원의 경우 구형태의 입욕제를 반만 보이게하여 릉의 모습을 표현하는 등 패키지까지 한 디자인이되도록 설계하려합니다.
2.인센스
경주에는 불국사를 포함한 많은 사찰들이 있습니다. 경주에서 느낀 사찰의 향을 집에서도 다시금 느껴볼 수있도록 디퓨저가아닌 피우는 인센스로 선정하였습니다. 인센스의 패키지는 경주시티투어에서 주로 다루는 주요 관광지인 동궁과 월지, 첨성대, 불국사, 석굴암, 대릉원을 일러스트화하여 한국적이면서도 현대적이게 디자인 할 예정입니다.
3.무드등
시티투어에서는 야경명소를 관광하는 경주야경투어가 따로있을만큼 야경이 아름다운곳입니다.
야경투어에서 본 동궁과 월지, 첨성대, 월정교등을 미니무드등으로 제작하여 낮에는 피규어로, 밤에는 아름다운 야경명소가 떠오르도록 만들고싶습니다.
4.티백.
가져가기 힘든 찻잔보다는 선물용으로 많이 사가는 티백에 디자인하는건 어떤가 생각해보았습니다.
외국인 관광객을 타겟으로 우리나라의 전통차를 알리며 차마다 다른 디자인으로 한국적인 디자인과 경주의 특색을 살린 일러스트로 패키지를 만들생각입니다.
차를 우리는 거름망을 연꽃모양으로 만들거나 손잡이에 한국적인 포인트를 주는 부분도 같이 생각해보았습니다.
5. 초콜릿, 쌀과자
경주의 먹거리를 생각하면 경주빵, 찰보리빵이 떠오를것입니다. 하지만 외국인 관광객 입장에서는 빵에는 팥이 들어가있어 호불호가 갈릴 수 있고 해외로 다시 가져가기에 상할 위험이 있을겄입니다.
이를 위해 누구나 좋아할 초콜릿과 경주의 특산물인 쌀로만든 과자를 경주 명소 혹은 유물모양으로 디자인하는 방향도 고려해보았습니다. 경주가 드러나는 디자인도 좋고 경주국립박물관에서 볼수있는 유물모양으로 만들어 패키지에는 유물각각의 설명이 쓰여있어 박물관에온것처럼 디자인하는것도 재밌는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