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자연인이다" 라고 하며 오지에 살지 않는한 대한민국 어디를 가든 사용이 가능한 전기에너지는 우리생활에 뗄래야 뗄수 없는 것으로 이 전기를 이용한 간편하고 저렴한 바닥난방으로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는 것이 전기온돌판넬과 전기필름난방 입니다.
시멘트/콘크리트 미장몰탈 온돌난방을 하지 않는 전기온돌판넬,필름난방,건식난방등은 모두 바닥이 평탄해야 공사가 가능한것은 공통점이지만 딱 한가지 다른점은 난방기능을 하는 물체입니다.
전기온돌판넬을 설치한지 딱 한달정도 된 호텔의 직원 휴게실입니다.
설치기간으로 보면 완전 새제품이지만 이걸 왜 철거할까요?
겨우 몇장을 깐 작은면적인데 세 곳에 장판이 눌러붙어 화재위험에 깜놀한 것입니다.
물론 사용상 문제가 다소 있을수 있다는점도 간과 할수는 없는 일입니다.
이런한 전기바닥난방은 바닥에 온기를 잡아두려고 바닥에 이불/담요/카펫트등을 깔아두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이러한 것이 열집산을 가져와 과열현상이 발생되어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전기온돌판넬을 걷어낸후 화재 위험이 없는 새로 설치하는 바닥난방은?
전기보일러와 건식온수난방입니다.
뭐 크게 다를게 있냐고요?
일단 앞에 언급한 전기온돌판넬과 건식난방+전기보일러의 차이점은 열을 생성하는 물체가 전기온돌판넬은 전기선 그 자체의 발열을 이용하는것이고 건식난방은 엑셀파이프속으로 보일러가 온수를 생성하여 순환시키며 발생하는 복사열이 난방기능을 하는 것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 방식은 화재 위험이 없는것이냐? 라는 질문에는 최소한 바닥에 이불,카펫트.담요등을 아무리 적재해 두더라도 마루바닥재(장판등)가 녹거나 눌러 붙는일은 없습니다. 전기판넬은 전기선이 과열되어 그 속에 스티로펌이 녹고 전기선이 화재발생을 일으킬수 있지만 건식난방은 바닥에 온수가 순환되고 있어 이 엑셀파이프를 녹일만큼의 과열은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전기를 에너지 원으로 사용하지만 근본적인 난방방식이 상이 한것으로
단점이 있다면 공사금액이 전기온돌판넬이나 필름난방에 비해 많이 고가라는점입니다.
대신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비싼 값은 합니다.
실내 상하 공기가 훈훈하고 더 안전하게 사용할수 있는 예스온 건식온수보일러 바닥난방 입니다.
직원들 복지차원에서 따뜻한 방도 제공하고 이 큰 호텔에서 화재라도 나면
돈 좀 적게 드는 난방방법 선택했다가 소탐대실하지 않게 설치 몇달도 안된 전기온돌판넬을
건식온수보일러로 재빨리 교체하는 호텔 사장님의 스마트한 결정은
난방비 절감과 반영구적 사용으로 장기간 사용시 결국 더 나은 선택을 하신겁니다.
르네상스호텔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중흥로57번길 6
화재위험도 줄고 난방비도 아끼고, 공기도 훈훈하여 따뜻한 난방방법 변경사례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