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 명 : 쥐방울과
▶학 명 : Asarum sieboldii MIQUEL
▶분 포 : 괴산, 보은, 단양 등 계곡의 그늘진 곳에서 자생
▶형태 및 특성
다년생 초본으로 원줄기 끝에서 2개의 잎이 나와 퍼지고 초장은 15㎝ 안팎이다. 잎은 심장형이며 잎 너비는 5∼10㎝로 표면을 녹색이고, 잎뒷면 맥 위에 흔히 잔털이 있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엽병은길고 자줏빛이 돈다. 4∼5월에 검은 홍자색 꽃이 피고 삼각형 비슷한 열매는 10월에 성숙되며, 종자가20개 정도 들어 있다.
▶ 용 도
ㅇ 약 용 : 열매와 뿌리를 진해,진통,이뇨,감기,두통,진정,발한 등의 치료약재로 쓴다.
▶증상에 따른 처방
▶증 상 : 수족이 냉하고 배가 불러 통증을 느끼기도 하고 ,복명(腹鳴)하여 설사하기도 하고 ,요통, 두통, 체하, 월경불순 등이 있는 사람
▶처 방 : 세신, 감초 각 2.0g, 당귀, 계지, 작약, 목통 각 3.0g, 대추 5.0g을 달여 3등분후 하루3회 복용한다.
▶증 상 : 열이 나고 두통, 천해(喘咳), 신체통, 관절통 등이 있을 때 오한이 나고 체질이 허약한사람
▶처 방 : 세신, 감초, 마황, 각 2.0g, 계지, 생강 대추 각 3.0g을 달여 3등분하여 하루 3회 복용한다.
▶증 상 : 평소에 심하(心下)에 정수(停水)가 있는 사람은 감기나 그 외에 열병에 걸려 자극으로해수, 천명, 건구 (乾嘔) 등이 나타날 때
▶처 방 : 세신, 오미자, 종지(種枝), 감초, 마황, 작약, 건강 각 3.0g반하 6.0g을 달여 3등분 하여 하루 3회 복용한다.
▶증 상 : 천명(喘鳴), 천해(喘咳), 해수, 숨이 찰 때, 부종을 수반하는 냉증, 빈혈성인 사람
▶처 방 : 세신, 건강, 감초 2.0g, 오미자 3.0g, 복령, 반하, 행인 각 4g을 달여 3등분하여 하루3회 복용한다고 되어 있다.
★ 주의 : 한의사에 진료후 처방을 받도록 해야 한다.
▶ 민간요법
중풍(고혈압)으로 머리가 아프고 목이 쉬어 말을 못할 때 2월과 8월에 뿌리를 캐어 그늘에 말렸다가 곱게 가루를 내어 코에 밀어 넣는다고 되어 있다.
- 속이 갑자기 치밀어 올라 허리를 펴지 못하고 숨쉬기가 힘들 때 세신과 삽주 뿌리를 1 : 5의 비율로 섞어 곱게 가루를 내어 식후에 1회 2g씩 하루 3회 복용하면 좋다고 한다.
- 연주창에 세신을 2월과 8월에 캐어 그늘에 말렸다가 환부를 팥알 만하게 뜸봉을 만들어 5∼7장뜨고 그 위에 세신 가루를 꿀에 개서 숨에 발라 붙인다.
- 종기에 알뿌리의 생즙을 내어 바르면 종기를 빨아내어 치유된다. 세신의 향을 즐기는 사람은 뿌리를 물과 함께 약한 불위에 얹어 방구석에 놓아두면 그윽한 향을 풍겨 냄새를 맡기도 하고 목욕하는데 넣어서 사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