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번은 추후에 올리겠습니다~~~
30 회합과 단원 해설과 문답 풀이
단원들은 쁘레시디움 회합에 매주 참석해야 하므로 회합은 단원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주 회합은 레지오의 가장 기본적임 모임이다. 회합은 레지오 조직을 강화하고 힘을 양성하는 훈련장이고, 단원들을 레지오 정신으로 무장시키는 수련 도장이다. 회합을 통해 단원들은 성모 마리아의 군인으로 양성되며 단원 서로가 연결 된다.
교본이 다루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회합에 대한 존중심, 규율 준수, 성실함의 본보기인 쁘레시디움 회합실 점검과 회합 시간, 기도와 회합, 활동보고와 발언의 자유, 일치의 표시인 화합, 비밀엄수, 회합과 단원 생활, 회합과 성모님 등이다.
문) 회합이 단원들로부터 존중을 받지 못한다면 그 조직은 어떻게 되겠는가? 답) 조직이 와해 될 수 있다.
문) 회합의 단일성, 통일성, 일치성을 유지 시켜 주는 것은 무엇인가? 답) 회합의 규율 준수이다.
문) 주 회합 일시는 어떻게 정해야 하나? 답) 주 회합 일시는 단원들이 편리한 요일과 시간으로 정한다.
문) 주 회합 일시와 상급 평의회의 회합 일시가 중복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 답) 평의회 출석은 쁘레시디움 간부들의 의무이므로 주 회합 일시를 바꾸어야 한다.
문) 주 회합의 소요시간은 얼마인가? 답) 주 회합의 소요시간은 60분에서 90분 사이이다.
문) 회합 요소 시간을 배번 한 시간도 채우지 못하는 쁘레시디움은 왜 그런가? 답) 단원 수가 너무 적거나 결석 단원들이 많다던지 활동보고 방법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문) 지각이나 조퇴를 하는 단원도 빠뜨린 기도를 해야 하나? 답) 지각이나 조퇴를 하는 단원도 반드시 빠뜨린 기도를 해야 한다.
문) 레지오에서 내적인 규율은 무엇인가? 답) 레지오에서 내적인 규율은 규칙을 빈틈없이 지키는 정신이다.
문) 기도는 회합과 한 덩이가 되어야 한다는 말은 무슨 의미인가? 답) 기도와 회합이 일치하고 통일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합동 주회는 용납되지 않는다.
문) 쁘레시디움 회합 중에 특별 기도가 필요한 때란 어느 경우인가? 답) 소속 단원이 위독하거나 사망 했응 경우 등 전체 단원의 긴급한 기도가 필요한 경우이다.
문) 성실한 보고가 겸손에 어긋나는가? 답) 성실한 보고는 단원들을 훈련하고 양성하는 훌륭한 방법이므로 겸손에 어긋나지 않는다.
문) 회합에서 일치의 표시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답) 화합이다. 화합이란 사랑의 정신으로 서로 일치하는 것이다.
문) 회합에서 발언할 때의 분위기는 어떠해야 하는가? 답) 딱딱하고 경직된 군대식이 되어서는 안 된다. 가정적이고 가족적인 분위기여야 한다.
문) 레지오에서 단원 생활을 지탱하는 밧줄은 무엇인가? 답) 레지오에서 단원 생활을 지탱하는 밧줄은 쁘레시디움 회합이다.
문) 쁘레시디움 회합에 성모님께서 시종일관 함께 계신가? 답) 쁘레시디움은 성모님이 시종일관 ‘우리와 함께 계시는 곳’이다.
[참조: 레지오마리애 교본 179-194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