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3
직업계고 고3 채용연계형 직무교육과정 지원사업의 문제점과 개선안
보도에 따르면, 직업계고 고3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무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직업 전선에 1년 앞서 투입하는 직업계고 직무교육이 있다고 한다.
바람직한 경우로는 대기업이나 첨단 산업에서 사무직이나 기술직으로 교육을 받고 현장에 투입되기도 하지만,
대다수는 직무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직업 현장에 고교 졸업 이전의 학생들이 투입되는 사례이다.
문제점은 미숙한 고3학생들이 산재로 사망하거나 크게 부상을 당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하고
성인도 어려운 업무에 적응하지 못한 부적응 사례도 많으며,
고3이라는 중요한 시기에 자격증이나 첨단 기술 교육을 받지 못하고 일찍 산업 현장에 투입되는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빚는다.
이를 개선하려면,
- 조직체, 기업체, 산업체의 고교생 직업 인턴 과정의 신설
- 직업계고 고3 학생들을 위한 첨단 기술 교육 과정
- 전문 직업 기술 학교(대학 및 학원 등)의 기술 위탁 교육
- 직업계고 고3 학생들을 위한 자격증 프로그램(훈련 및 자격 취득) 등이 필요하다.
아직 어린 직업계고 고3 학생들을 저임금 노동자의 대체물로 취급하는 사례가 되지 않도록
사회 교육적 관점에서 고교생 직무교육과정이 접근되어야 하며,
직업계고 고교 졸업자들이 평생 직업을 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갖추는 방식으로 개선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