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인취장치
인취장치는 T-다이로부터 압출된 용융수지막을 롤 압착하는 것으로 냉각과 같이 기재와 접착시키는 중요한 부분이다(그림 2.31). 또한 용융 수지가 최초로 접촉하여 냉각되는 냉각롤의 회전 속도는 필름 두께를 결정하기 때문에, 회전 불균일이나 기아 단차 불균일이 있을 수 밖에 없다. 냉각 롤은 금속 롤로 냉각 불균일이 나오지 않도록, 롤 표면 온도가 폭 방향으로 균일하게 될 수 있도록 냉각수 spiral상으로 흐르게 되도록 구조가 되어 있다. 또한, 냉각 능력은 압출되는 용융 수지의 열용량을 계산하여 여유 있는 설계가 된다. 통상적으로는 냉각 롤에는 chiller 수가 흐르고, 20~30℃에 설정된다. 한편 압착 롤은 얇은 필름에도 균일하게 압이 가해지도록 내열 고무롤이 사용된다. 압착 롤에도 냉각수가 흐르는데 고무의 열전달이 나쁜 것이나 가압 불균일을 방지하기 위해 더욱 냉각 시킨 금속 롤로 뱅크업 가압한다. 그 결과 고무롤 표면은 뱅크업 금속롤로 냉각된다.
압출 라미네이션에서 냉각롤의 표면 상태는 용융수지에 전이되기 때문에 냉각롤이 유리면이면 필름면도 유리면이 된다. 리면은 투명성이 좋은데 슬립성이 나쁘게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세미 매트롤이 이용된다. 필름면에 다소 요철을 적용하여 슬립성과 투명성을 양립시킨다. 또한, 투명성보다 슬립성이나 내블로킹성을 중시하는 경우에는 완전 매트롤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4) AC제 도공, 건조장치
압출 라미네이션에서는 기재 필름과 압출 수지를 접착시켜 포장재료로서 필요한 강도를 갖게 하기 때문에, 후술하는 AC제를 기재 필름에 도공하고 건조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그림 2.25~그림 2.27과 같이 AC제를 롤 코팅하고 오븐에 건조시켜 압출수지와 접합시킨다. 압출 라미네이션에 필요한 AC제의 도포량은 0.1~0g/m2로 적기 때문에 오븐의 길이가 짧고, 도공 방식은 얕은 그라비아 판의 오픈 팬 방식이 일반적이다. 최근에는 가공의 고속화에 대응하여 도공부를 밀폐로 한 chamber coat 방식도 채용되고, 액이 튀지 않게 400m/min에서의 도공도 가능하게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