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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이킴의 지혜
신명기 30:1-20
하나님은 잘못된 길에서 돌이키는 자를 다시 맞아 주십니다. 모세는 말씀이 멀리 있는 것도 아니고 말씀을 따르는 일이 어려운 것도 아니니 하나님 곁을 떠나지 말라고 합니다.
언제든 다시 돌아오라
1 "내가 말한 이 모든 복과 저주가 여러분에게 일어나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쫓아 내실 모든 나라에서 이 일들이 마음에 생각나거든
2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손은 여호와께 돌아와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여호와께 복종하고 내가 지금 여러분에게 명령하는 모든 것을 지키시오.
3 그러면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마음을 돌이키시고, 여러분을 불쌍히 여겨 주실 것이오. 그리고 여러분을 보내셨던 여러 나라들로부터 여러분을 다시 모아들이실 것이오.
4 여러분이 땅 끝까지 쫓겨나 있다 하더라도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곳에서도 여러분을 모아서 데려오실 것이오.
5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의 조상이 차지했던 땅으로 여러분을 데려오셔서 그 땅을 차지하게 하실 것이오. 그리고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잘 되게 하시고 여러분의 조상보다 더 번성하게 해 주실 것이오.
6 또한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손에게 여호와를 섬기는 마음을 주실 것이오. 그리하여 여러분이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며 살 수 있도록 하실 것이오.
7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을 미워하고 여러분에게 못된 짓을 한 여러분의 원수들에게 이 모든 저주를 내리실 것이오.
8 여러분은 다시 여호와께 복종하고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주는 여호와의 모든 명령을 지킬 것이오.
9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이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실 것이오. 여러분은 자녀를 많이 낳을 것이며, 여러분의 짐승도 새끼를 많이 낳을 것이고, 여러분의 땅에서는 열매가 많이 맺힐 것이오.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을 잘 되게 하시고 여러분의 조상들을 보시고 기뻐하셨듯이 여러분을 보시고 기뻐하실 것이오.
10 그러므로 여러분은 여호와께 복종하시오. 이 '율법의 책'에 적혀 있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키시오. 여러분은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따르시오."
미래에 있을 세대를 위한 교훈
11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주는 이 명령은 여러분에게 아주 어려운 것도 아니고, 너무 멀리 있는 것도 아니오.
12 이것은 하늘에 있는 것이 아니므로 '누가 하늘에 올라가서 저 명령을 받아 올 수 있을까? 그래야 우리가 듣고 지킬 수 있을 텐데'라고 말할 수 없소.
13 또 바다 저편에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누가 바다 저편으로 가서 저 명령을 받아 올 수 있을까? 그래야 우리가 듣고 지킬 수 있을 텐데'라고 말할 수도 없소.
14 그렇소. 그 말씀은 아주 가까운 곳에 있소. 그것은 여러분의 입과 여러분의 마음속에 있소. 그러므로 그 말씀을 잘 지키시오.
15 보시오.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생명과 복, 죽음과 멸망의 길을 내놓았소.
16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시오. 여호와께서 원하시는 대로 사시오.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와 율법을 지키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살고 번성할 것이오. 그리고 여러분이 들어가 차지할 땅에서 복을 내려 주실 것이오.
17 그러나 여호와를 따르지 않고 여호와의 말씀에 귀 기울이지 않으며 다른 신들에게 절을 하고 섬기면,
18 내가 분명히 말하지만 여러분은 망할 것이오. 그리고 요단 강을 건너가 차지할 땅에서 오래 살지 못할 것이오.
19 오늘 내가 하늘과 땅을 증거자로 삼고 여러분 앞에 생명과 죽음, 복과 저주를 내놓았으니 이제 생명의 길을 고르시오. 그러면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손이 살 것이오.
20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시오. 여호와의 음성에 순종하고 여호와 곁에서 떠나지 마시오. 여호와는 여러분의 생명이시며 여러분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겠다고 맹세하신 땅에서 여러분이 오래도록 살 수 있게 하실 분이오."
순종- 성경적 순종 개념에 대한 열쇠는 '듣다.~에 따라 행동하다. 순종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히. '솨마'이다. 이 용어는 '이스라엘아 들으라'하는 쉐마(Shema)가운데 나온다(신 6:4 ;참조. 마22 :37 ;막 12: 30 ;눅 10:27).
참된 '경청' 또는 순종은 듣는 사람을 감동시키는 신체적 경청과 듣는 사람이 말하는 사람의 뜻에 따라 행동하도록 자극을 주는 신앙 또는 신뢰를 포함하고 있다. 신약에서 그리스도는 하나님께 대한 이와 같은 완전한 순종을 구체적으로 보여주신다.(요 6 : 37-38).
아담의 불순종과는 반대로 그리스도의 순종은 인류에게 구원을 가져다 주었다(롬 5:18-21).
그것은 성육신으로 시작되었으며(히 10: 5-10), 최종적으로는 십자가에서의 죽으심을 포함해 그분의 지상 생애 동안 내내 계속되었다(빌 2: 6-11).
때문에 그리스도의 순종은 그분의 제자가 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모범이 되고있다(마16 : 24).
롬 6:16에는 죄와 순종을 대비시키고 있다.
복- 성경은 모범적인 경건한 사람에게 축복을 선포할 때 '복 있는 자' 또는 '복이 있을지어다' 라고 표현한다. '복'이란 말이 가장 많이 나타난 곳은 시편(예. 1 : 1 ; 2 : 12), 지혜서(예. 잠 8 : 34; 16 : 20; 욥 5 : 17), 복음서(예. 마 13 : 16; 요 20 : 29), 그리고 요한계시록(14 : 13; 22 : 14)이다. 복을 선포하는 말씀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부분은 산상 설교 가운데 팔복에 대한 가르침이다(마 5 : 3-12; 참조. 눅 6 : 20-23).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 나타난 '복'에 대한 가르침이, 그 형식이나 의도 면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누가복음에는 네 가지의 복에 이어서 네 가지의 화가 짝을 이루어 기록되어 있으며(예.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6 : 20]), '그러나 화 있을진저 너희 부요한자여'[6 : 24)), 2인칭을 사용하여 청중들에게 직접 선포하고 있다. 그러나 마태복음의 여덟 가지 복은3인칭을 사용하여 보다 일반적인 진술 방법으로 언급되어 있다. 첫 번째 복은 두 복음서가모두 동일하다. 그러나 누가복음의 두 번째 복이 마태복음에는 세 번째에 기록되어 있으며, 누가복음의 네 번째 복이 마태복음에는 아홉 번째에 기록되어 있다. 구약의 복과 연관시켜 볼 때 예수님의 가르침은, 하나님께서 의에 대해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계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다. 여기에서 의는 "하나님 나라의 참여 라는 의미이다. 누가복음은 현재의 상태와 장차 올 하나님의 나라 사이에서 나타나는 (본문이 미래 시제를 사용하는 것을 주의하기 바람; 참조. 21. 24절의 '이제 '라는 말도 주의하기 바람),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를 크게 대조시켜 설명하였다. 그러나 마태복음은 예수님의 지상 사역에 의해 시작된 하나님 나라의 윤리적인 도전이 강조되었다. 또한 팔복 강해 뒤에 계속되는 '제자도'에 대한 가르침을 이해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시켰으며, 고난에 직면했을 때 계속해서 충성을 다하도록 권면해주었다. (-> 산상 설교)※ 참고 문헌I.W. Batdorf, Interpreting the Beatitudes (Philadelphia: 1966);C.H. Dodd, “The Beatitudes: a form-critical study”, pp. 1-10 in More NT Studies (Grand Rapids: 1968).
1 When all these blessings and curses I have set before you come upon you and you take them to heart wherever the LORD your God disperses you among the nations,
2 and when you and your children return to the LORD your God and obey him with all your heart and with all your soul according to everything I command you today,
3 then the LORD your God will restore your fortunes and have compassion on you and gather you again from all the nations where he scattered you.
4 Even if you have been banished to the most distant land under the heavens, from there the LORD your God will gather you and bring you back.
5 He will bring you to the land that belonged to your fathers, and you will take possession of it. He will make you more prosperous and numerous than your fathers.
6 The LORD your God will circumcise your hearts and the hearts of your descendants, so that you may love him with all your heart and with all your soul, and live.
7 The LORD your God will put all these curses on your enemies who hate and persecute you.
8 You will again obey the LORD and follow all his commands I am giving you today.
9 Then the LORD your God will make you most prosperous in all the work of your hands and in the fruit of your womb, the young of your livestock and the crops of your land. The LORD will again delight in you and make you prosperous, just as he delighted in your fathers,
10 if you obey the LORD your God and keep his commands and decrees that are written in this Book of the Law and turn to the LORD your God with all your heart and with all your soul.
11 Now what I am commanding you today is not too difficult for you or beyond your reach.
12 It is not up in heaven, so that you have to ask, 'Who will ascend into heaven to get it and proclaim it to us so we may obey it?'
13 Nor is it beyond the sea, so that you have to ask, 'Who will cross the sea to get it and proclaim it to us so we may obey it?'
14 No, the word is very near you; it is in your mouth and in your heart so you may obey it.
15 See, I set before you today life and prosperity, death and destruction.
16 For I command you today to love the LORD your God, to walk in his ways, and to keep his commands, decrees and laws; then you will live and increase, and the LORD your God will bless you in the land you are entering to possess.
17 But if your heart turns away and you are not obedient, and if you are drawn away to bow down to other gods and worship them,
18 I declare to you this day that you will certainly be destroyed. You will not live long in the land you are crossing the Jordan to enter and possess.
19 This day I call heaven and earth as witnesses against you that I have set before you life and death, blessings and curses. Now choose life, so that you and your children may live
20 and that you may love the LORD your God, listen to his voice, and hold fast to him. For the LORD is your life, and he will give you many years in the land he swore to give to your fathers, Abraham, Isaac and Jacob.
이해하기
만일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떠나 벌을 받고 이방 나라로 끌려가도 그들에게도 아직 희망이 남아 있습니다. 하나님은 여전히 백성을 사랑하시며, 변함없이 약속을 지키시기 때문입니다. 백성이 마음을 돌이켜 하나님에게로 돌아온다면, 하나님은 그들을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망해서 포로로 끌려가더라도 이스라엘을 향한 말씀은 위로가 되고, 구원의 소식이었을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으로 돌아온 자는 다시 살 것입니다(1-10절).
하나님 말씀은 멀리 있는게 아닙니다. 어려운 것도 아닙니다. 모세는 이 말씀을 기록하고, 기억하라고 했습니다. 말씀이 입에서 떠나고, 마음에서 멀어진다면, 하나님이 예배하신 복에서 멀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생명과 복, 죽음과 멸망 중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모세는 하나님이 아닌 다른 선택은 망하는 길이라고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곁에서 하나님을 가까이하는 자만이 하나님의 선물을 받아 누릴 수 있습니다(11-20절).
적용하기
Q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은 우리를 기다려 주시는 분입니다. 우리가 비록 하나님을 잊고 살 때가 있을지라도 하나님은 우리와 맺은 약속을 잊어버리지 않으십니다. 조건과 환경에 따라 수시로 마음을 바꾸지 않으시고, 산처럼 바위처럼 그 자리에 서서 우리가 돌아오기를 기다리십니다.
Q2.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모든 것을 잃은 백성에게 약속의 말씀은 구원의 소식으로 다가왔을 것입니다. 말씀 앞에서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하나님에게로 향하는 자는 상황을 뒤바꿀 만한 힘과 위로를 얻기 때문입니다. 나도 말씀을 가까이해서(마음을 돌이켜서) 절망이 희망으로 바뀐 적이 있나요?
기도하기
잘못된 길을 계속 가지 않고, 돌이키는 지혜를 발휘하게 해 주세요.
성경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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