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츠빙글리 츠빙글리의 신학사상(8) 구원: 복음과 율법
코람데오 추천 3 조회 223 24.11.04 08:29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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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11.04 08:33

    첫댓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 성화이며 개혁주의 구원의 서정이고, 재세례파가 성화 없이 입만 떠벌이는 것이 현대의 구원파와 비슷해 보입니다. 좋은 포스팅입니다.

  • 24.11.04 16:04

    알겠습니다. 좋은 내용을 배웁니다.

  • 24.11.04 08:36

    의의 주입(infusion)과 전가(imputation)에서는... 전가 교리가 종교개혁 또는 개신교 전체의 구원론을 대표하고 포괄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루터가 더 우세하다고 봅니다.

  • 작성자 24.11.04 11:31

    좋은 설명에 감사합니다.

  • 24.11.04 09:00

    "루터가 율법과 복음을 대립시킨 것과는 달리, 츠빙글리는 율법을 복음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었다." -->

    츠빙글리의 주장처럼 율법과 복음은 첨예한 대립이 아니라 구분되며, 불연속만이 아니라 연속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예가 주기도문인데 이는 십계명을 요약한 것입니다.

  • 작성자 24.11.04 11:33

    독자들에게 부연 설명이 도움이 많이 되겠어요~~

  • 24.11.04 16:10

    네, 잘 알겠습니다.

  • 24.11.04 09:05

    "츠빙글리는 외적인 인간과 관계된 세속법이나 예전법은 영원한 것이 아니고, 내적인 인간과 관계된 법만이 영원하다고 생각하였다." -->

    개혁주의 교리 중 후대에 큰 영향을 끼친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에서도 하나님의 법을 재판법, 제사법, 도덕법으로 나눈 뒤 재판법과 제사법은 폐하여졌지만 도덕법은 신약교회에서도 여전히 유효하며 예수님에 의하여 오히려 더욱 강화되었음을 알려줍니다.

    이는 개혁주의가 성화를 강조하는 공통된 특징으로 나타납니다.

  • 작성자 24.11.04 11:34

    OK 👌

  • 24.11.04 16:22

    알찬 가르침에 경청하고 공감합니다.

  • 24.11.04 16:24

    너무나 유익한 글을 읽고 공부를 합니다.

  • 24.11.04 17:43

    기다리던 양질의 포스팅이네요. 잘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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