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 아동(느린학습자)지원사업 학습일지
태야
오늘은 학습하러 오자마자 쉬는 시간 달라는 말을 하지않고 바로 학습을 함. 기초연산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10문제씩 풀이하였는데 덧셈을 7+8, 6+7과 같이 올림이 있는 문제에서 " 선생님 15 맞아요?"," 13 맞아요?" 확신이 없는듯 이렇게 물어가면서 문제를 풀어나감. 뺄셈을 하면서 10의 자리에서 빌려오는 패턴을 인지하더니 모든 문제의 십의 자리에 빗금을 쳐놓고 일의 자리에 10을 써 놓은 후 계산하려하여 한문제씩 풀이하기를 권함. 기초연산이 끝나고 학교 숙제가 있다고 하여 수학 익힘책을 가지고 오면서 선생님에게 보여 줄게 있다고 하면서 수행평가 본것인데 다 맞은 것으로 부모님 싸인 받아오는 것을 자랑스러워 하며 보여줌. 수학은 도형의 밀기, 접기, 돌리기 복합 문제를 풀이하였는데 교재의 뒷면에 있는 도형을 활용하여 돌리고 뒤집고 하면서 스스로 풀이를 잘함. 뒤집을때 오른쪽 왼쪽 뒤집는 방향을 정확히 알려 줌. 학습 시간이 지났지만 과제가 끝날때 까지 열심히 집중함.
임수빈
주변 사물에 관심이 많은 수빈이는 오늘 지갑에서 다양한 자석을 꺼내서 보여줌. 핸드폰의 자석. 동그란 자석, 메모지 붙임자석등 8가지 종류의 자석을 쫙펼쳐 놓고 자석의 세기를 이야기하여 들어줌. 계속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였지만 학습이 끝나고 놀자하고 일단 가방에 넣지 않으면 선생님이 가진다고 하니 빠르게 가방에 넣음.
지난시간에 읽기의 뒷부분이 남아 그것부터 하자고 하여 '전열 기구를 안전하게"의 읽기를 번갈아 읽고 지문확인 문제와 어휘문제를 풀이함. 그림을 통하여 플러그와 콘센트, 전선을 구별하고 바대의 뜻을 가진 낱말을 찾음. 플러그와 콘센트를 바꿔서 알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하여 정확히 알게 됨.수빈이는 읽기를 할때면 서로 틀리게 읽는지 확인하고 틀리게 읽으면 쌀보리 게임을 하자고 제안함. 이렇게하여 정확하게 읽고 상대방이 읽을 때도 집중하며 수업에 흥미도 올라가는 장점이 있음. 수학 통분연습을 하였는두 분수를 주고 일부 힌트가 있는 통분으로 연습함. 처음에는 "이해가 안가는 대요? 모르겠어요~"라고 하다가 2~3문제를 풀이하면서 " 아~ 알겠어요 제가 혼자 풀이할께요."라고 하며 선생님이 도와 주는 것을 거부함. 중간에 지켜보면서 틀리게 하는 부분을 체크해주고 마무리함.
김유미
유미는 "선생님 수학 과제가 많아서 함께하고 싶어요~"라고해서 수학책을 같이 하기로 함. 비와 비율부분으로 기준수와 비교수를 잘 구분하여 3:4, 3과4의비, 3의 4에대한비, 4에대한 3의비 등으로 읽고 분수로 표시하고 다시 소수로 표시하기등의 문제를 풀이함. 분수를 소수로 표시하지 위하여 분모에 2*5, 4*25, 8*125등 10, 100, 1000을 만들어 비율을 구하거나 크기 비교를 할 수 있도록 여러번 여러문제 풀이해 봄. 자신의 공부시간이 많이 지났는대도 끝까지 풀이하고 싶어하여 과제가 끝날때 까지 풀이함. 그리고 집에 가기 싫다고 이야기하는데 " 왜 가기 싫어?"라고 물었더니 집에서 매일 공부하는 영어 단어가 있는데 제대로 해놓지 않아서 엄마에게 크게 혼나는 날이라고 함. 암기하는 영어 단어를 보리 아침식사(breakfast), 학습(lesson)등이 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