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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자료는 인터넷 카페등 정비정보 관련 사이트에서 퍼옴)
내용 약간 수정 보완 하였습니다.
내연 기관 숙제// 디젤 엔진 시동 불량과 부조 수리
디젤 시동 불량
크랭킹 불량
스타트 모터 관련
배터리 및 충전 관련
엔진 관련
연료 관련
기타
크랭킹 불량
배터리 문제
/ 현상.. 크랭킹 시 아무런 반응이 없거나 딱딱, 틱틱, 덜컥 덜컥거림 (엔진이 회전하지 못함)
/ 배터리 용량이 12.6V 이상 나와야 하며 크랭킹 시 9.6V 이상 나와야 함. 보통 10.5V 정도 나옴
그 아래로 배터리 전압이 떨어지면 배터리 불량이거나 충전 불량
/ 배터리 성능 저하 ( 교환 주기= 3년 정도의 주기로 교환하면 양호함.. 야간 주행이 많은 차량은 2년 이내)
/ 배터리는 여름 초기와 겨울 초기에 성능이 많이 떨어지고 아주 덥거나 아주 추울 때는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짐.
스타터 모터 문제
/ 크랭킹시 배터리 전압이 9.6V (배선 체결 상태 정상 시) 이상이 나오는데도 회전하지 않으면 스타트 모터 불량이다.
/ 스타트 모터 이종품// 일반 수동 차량에 오토 밋션 스타트 모터 장착 시
기타 시동 불량
/ 에어컨 콤프레샤 마그네틱 열화로 베어링 고착 또는 에어컨 아이들 베어링 고착.
/ 알터네이터에 냉각수 누수로 알터네이터 내부 베어링 고착 및 아이들 베어링 고착
/ 배터리 메인 케이블 접지불량으로 스타트 모터와 링기어가 전기적 쇼트로 융착 상태
/ 체인지 레바 케이블이 - 케이블 역할을 하여 내부 전기적 고착이 되어있는 경우
/ 배터리 메인 케이블 교환과 체인지 케이블 교환
/ 흡기 인테이크로 물이 연소실로 들어가 피스톤 액 압축 상태에서 크랭킹 불량 또는 연소실에 연료 유입
/ 추운 겨울날 더운물 부어서 엔진 타이밍 쪽으로 물이 흘러 들어가서 얼어버림.
/ 수동 밋션이 엉킨 상태에서 클러치 디스크 댐퍼 스프링이 튀어나와 플라이휠을 물고 있는 상태.
/ 스타트 모터 ST 단자에 배터리에서 릴레이를 통한 직접 전원 연결시 크랭킹 불량을 상당히 해소함.
기존 배선에서의 배터리에서 ST 단자까지의 저항을 줄여주는 효과.
회전은 하는데 시동 불량
/ 이모빌라이져 확인// 메인키 확인(M자 각인된 키)
/ 점프 시 시동이 되고 자체 배터리로는 시동 불량 시 (크랭킹은 원활하다) 대부분 CKP. CMP 등의 커넥터 접불이거나 센서 불량이 많고 각 단품별로 작동 시 전압 강하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ECU, 연료 펌프, 인젝터 구동 전압등등..)
/ 크랭킹 시 스로틀 바디로 시동액(WD 40 사용가능) 을 뿌렸을 때 시동되면 연료 계통으로 점검
/ 배터리로 작동 시 시동에 작동 되어지는 전압이 10V 이하 정도이나 시동을 걸고 점프를 하면 시동 시 전압은 11V 이상 유지가 된다.
/ EGR 밸브가 시동 시 열리거나 열림 고착 시
/ 스캐너 통신 불량// ECU 커넥터 빠짐. ECU 퓨즈 단선// 수분센서 단락.
/ 시동이 불량할때 배터리 - 를 탈거하여 재장착 해봄.
타이밍 문제
/ 타이밍이 정확하게 맞는지 확인한다.
/ 타이밍 코가 1~2코 차이가 나도 시동은 걸림. 이때 출력 부족이 되거나 엔진 부조
타이밍 벨트 아이들 베어링 베어링 파손으로 타이밍 벨트 넘어감
/ 댐퍼 풀리 및 캠 스프로켓의 키가 돌아가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스프로켓의 타이밍 마크를 확인해야 한다. 캠 샤프트 이종 제품이거나 제품 자체 불량도 있다.
/ 밸브가 눌려있으면 압축이 형성되지 않으므로 시동 불량.
특히 여름에 간극을 너무 작게 주어 조립된 경우 추운지방에서 매우 추운 날 헤드가 수축되고 밸브는 그 보다 수축이 적을 경우 밸브 열림과 같은 효과 발생.
/ CKP 신호 불량/ 센서 자체 불량 또는 배선 확인. 플라이 휠 돌기 부분 확인. 가끔 플라이휠 링 기어 부분이 충격( 견인등..) 에 의해 위치가 틀어짐.
엔진 관련 시동 불량
/ 오일 부족이나 오일 흐름 불량으로 엔진 고착
/ 부동액 관리 부실로 겨울에 워퍼 펌프등 얼어버림
/ 오일 필터 장착하고 오일 필터 내부에 공기로 인해 오일이 흐르지 않음. 시동 후 오일 경고등이 들어오면서 엔진 소음 발생하고 시동이 꺼지려고 함
/ 압축 불량// 헤드 가스켓이 터지거나 들뜸. 피스톤링 고착
/ 흡기 막힘이나 촉매 막힘( 겨울에 후 소음기에 물이 차있다가 얼어버림)
/ 흡배기 캠샤프트를 오 조립하여 크랭킹 시 흡기 쪽으로 공기가 나오는 현상
충전 계통
/ 충전 불량 시 배터리 충전량 부족으로 당연히 시동 불량이 된다.
/ 계기판 상에 키 ON 시 배터리 경고등이 들어왔다가 시동을 걸면 경고등이 소등된다.
경고등 미 점등 시 램프선 점검 후 정상이면 알터네이터 불량 확인.
/ 엔진 회전 시 배터리 경고등이 들어올 때는 충전 불량 확인// 과 충전 시에도 경고등 반불 점등.
/ 과 충전은 15V 이상으로 나오고 이때 알터네이터에서 배터리 사이에 퓨즈 및 배선 단선이나 , 커넥터 열화나 접촉 불량 확인.
/ 전압 측정 시에는 멀티 메터나 기타 측정기의 오차를 확인해야함. 계측기에 따라 오차가 심할 경우 1V 이상 차이가 나므로 신품 배터리의 12.6V 측정하여 비교하면 실수를 방지.
/ 알터에서 B 선을 탈거하고 전압 측정시 적게는 16V~ 수십V 까지 나옴.
/ 알터에서 충전을 하나 알터 충전 효율이 약 60 %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야간 주행하면서 에어컨 작동, 와이퍼 작동, 오디오 작동을 할 경우 그 다음날 시동 불량이 될 경우가 농후함.( 배터리도 신품이 아닐 때는 당연히)
/ 디젤일 경우 써머스타트가 열리거나 열림 고착 또는 수온센서 불량일 때. 특히 겨울에 주행하면서 충전을 하는데도 냉각 수온이 낮다고 예열을 계속시키므로 배터리 전압을 소모시켜 시동 불량.
/ 댐퍼 풀리 불량.. 에어컨 작동 시나 초기 시동 시 삐~~익 하는 소음 발생. 이때는 간헐적으로 파워 스티어링 작동이상(핸들링 감각 이상. 알터에서 진공 발생하는 타입의 브레이크에서 밀리거나 페달이 딱딱해지는 현상 동시 발생.
연료 계통
/ 혹한기 연료가 얼어버림// 영하 10 도 이하
/ 연료가 없거나 수분유입. 휘발류 혼입. 기타 이물질 혼입으로 시동 불량.
/ 연료 필터가 막히거나 연료 필터 내 연료 역류방지밸브 불량.
/ 연료 필터 인 아웃 오 조립 (잠시는 시동이 걸리거나 출력 부족 발생)
/ 연료 라인 내 공기 유입.
/ 인젝션 펌프 불량.
/ 플런져에서 노즐까지 연료 파이프 조립 불량.
/ 연료 차단 밸브 작동 불량.
/ 커먼레일에서 인젝터 2개 이상 백리크 과다 시
/ RPS( 레일 압력 센서) 불량이거나 DRV (레일 압력 조절 밸브) 커넥터 접촉 불량 또는 밸브 자체 불량
/ 저압 펌프에서 3~5 bar 정도의 압력 확인
/ 고압 펌프에서 크랭킹 시 120 bar 나오는지 스캐너로 확인
/ 델타이 시스템에서는 연료가 없는 상태에서 크랭킹을 계속하면 고압 펌프를 마모시킴.
예열 계통
/ 예열 플러그 전체 또는 일부 불량(기온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겨울에 최소 2개 이상은 예열 되어야 시동 가능)
/ 12V 용과 11V 용이 있을 시에는 11V 용을 사용하면 효과가 좋음.
/ 수온 센서에 의한 예열 작동 불량
/ 예열 컨트롤불량. 예열 릴레이 불량. 예열 전원 계통 불량.
/ 예열 플러그 점검 시 키 ON 시 4개가 정상이면 40A 이상의 전류가 소모. 클램프 메터로 측정하면 간단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차종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커먼 레일 입 출구 제어란
고압펌프(입구제어식-압력조절밸브가 고압펌프에 달려있는 것) 점검과
진단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쏘렌토, 카니발, 뉴 스포티지)
델파이 (카니발) 고압펌프입니다.
위 두개의 커넥터가 있는데 녹색은 연료 온도센서이고
갈색이 IMV 밸브( 인넷 미터링 밸브)입니다.
쏘렌토 고압펌프
산타페 고압펌프 처럼 생겼는데 오른쪽위에 압력 조절밸브가 달려있습니다.
이렇게 고압펌프에 압력 조절밸브가 달려있는 것을 입구 제어식이라 합니다.
고압펌프에 달려있지만 레일에도 1세대 산타페처럼 또 달려있습니다.
고압펌프에 하나 레일에 하나 합쳐 두 개, 입 출구 동시 제어방식이라 합니다.
산타페처럼 고압펌프에는 없고 레일 끝에 하나만 달려있는 방식은 출구제어식이라 합니다.
출구 제어식이 먼저 나왔고 입구 제어식이 나중에 나왔습니다.
출구 제어식은------일단 압력을 최대로 끌어올려 놓은 다음 리턴시키고 필요한 압력을 사용하는거고.
입구 제어식은------고압펌프 자체에서 필요한 압력만 끌어 쓴다는 점입니다.
지금 점검방법은 커먼 점검 장비를 안 쓰고 스캐너만 가지고 하는 방법입니다.
시동불량일 때는(압력에 문제가 생겼다고 가정할 때)
고압 펌프 전이냐?(압력부족의 문제)
고압 펌프 후냐?
1. 빽리크 물린다.
2. 스캐너 물린다.(연료 압력 확인)
3. 압력 조절 밸브 커넥터 빼고 5초간 크랭킹 한다.
압력 조절 밸브 커넥터를 빼는 이유는 이걸 뺏을 때는 전류인가가 안 되어 입구가 완전 개방 되서 고압펌프의 최고 토출 압력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때 크랭킹 했을 때 정상적이라면 무난하게 1100 bar(제가 현장에서 잡은 기준입니다.)이상 나옵니다.
1100 바가 안 나오며 백리크가 많은 인젝터가 있다면 그놈이 범인이고
백리크는 이상 없는데 압력이 안 나온다면 필터까지 연료만 올라온다면 고압펌프 불량이고.
필터에 연료 안 올라오면 탱크 쪽으로 뒤져서 확인하면 됩니다.
이렇게 압력 조절밸브 커넥터 탈거하고 크랭킹해 보면 고압펌프 전인지 후인지 판단되어 집니다.
델파이 고압 펌프 내부 사진
디젤 엔진에서의 부조
EGR 열림과 흑연 배출
시동 시 EGR 이 열려있거나 열림 고착일 때 흑연이 나오면서 시동이 불량해지고
AFS 가 불량하면 흑연은 나오지 않는데 비해 출력이 떨어짐.
인젝터 불량
엔진 연소실 과열에 의해 인젝터 노즐 부분 녹아 내림
스포티지 06년 VGT 엔진이 공회전이 불안정하고 가속이 전혀 안 된다.
\= 전자 EGR
/ EGR, 촉매, ECU관련 보증기간은 5년에 10만Km
흡입 공기량과 엔진 회전수가 낮음
EGR 교환후 흡입 공기량과 엔진 회전수가 정상
카니발 2 델파이 엔진 부조// 열간시 간헐적 부조, 시동 꺼짐// 레일압력 이상// 고압 펌프 불량
기본적으로 자기진단이나 빽리크 테스트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네여...
스캐너 장착후 공회전 시켜두고 엑셀 밟었다 놓았다을 반복하던중 나옴
고압 펌프 교환 전후 ....파형 비교해보면 어떻게 다른지....
고압 펌프 교환전 레일 압력이 파동을 그림.
고압 펌프 교환후 레일 압력이 일정하게 나옴
산타페 엔진 부조//
알피엠 이상// 브레이크 작동 시 알피엠 1200 상승// p1660 크루즈회로 이상, aps 회로 이상
히터 라디에이터 누수로 히터 코어 작업 후 시동 힘들고 브레이크 밟으면 1200 rpm 까지 올라감
자기진단
p1660 크루즈회로 이상
aps 회로 이상
브레이크 스위치 이상무
엑셀페달 파형 측정해봤지만 크게 이상한 점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브레이크 스위치 aps 같이 만나는 커넥터 부동액이 묻어있네요
산타페 15만km 냉간 시 엔진 부조// 엔진 소음 크다
자기진단 이상무
분사 보정량이 많이 차이남.
2번 인젝터 보정량이 끝까지 가네요
다음은 2번과 1번 인젝터를 바꿔서 테스트합니다.
인젝터를 바꾸어서 보정량이 인젝터를 따라가면 인젝터 불량. 아니면 피스톤이나 압축 압력 문제, 흡 배기 밸브 점검
CKP 값을 이용하여 폭발하는 시간을 비교하여 인젝터 보정량을 ECU 에 이미 맵핑 되어있는 로직에 따라 보정량을 결정.
+로 4 이상 보정량이 많아지는 것은 ECU가 해당 인젝터에 연료를 많이 투입하도록 하는데 실제로 많이 들어가지 않을 경우 최대로 보정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 - 4 이상 보정하는 것은 압력이 높아지므로 실제 연료를 줄이고 있다고 봄.
탈거한 인젝터를 정상으로 보이는 인젝터와 자리를 바꾸어서 확인.
뉴 스포티지 엔진 부조// 정차 시// 간헐적으로 알피엠 살짝 상승
뉴 스포티지 CRDI 엔진// 심한 진동과 기어 잘 안 들어감// 엔진 부조로 오인// 플라이휠 불량
처음에는 엔진이 부조하는 줄 알았습니다.
차량에 심한 진동과 기어변속이 잘 안되고 플라이휠 리벳 부분이 약간 틀어짐?
\= 플라이휠 불량
약간 틀어진 모습
D 엔진 캠 팔로우(로커암) 마모에 의한 엔진 부조// 엔진 소음 심함
기타 엔진 부조
/ 수온센서 불량 시
/ 흡기 메니홀드 가스켓 진공 누설
/ ECU 커넥터 접촉 불량
/ 밸브 스프링 파손
/ 각종 보정 신호 이상 시(에어컨.알터네이터.파워 펌프.브레이크 신호.예열 신호.기타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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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태철이성님! 수고 하셨읍니다^^
행님 사진이 전부 배꼽이네요 ^^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