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태사공 묘단 비명(始祖太師公墓壇碑銘)
신라 태사 부마도위 창성부원군 조공 휘 계룡 묘단 비명 전서
창녕조씨 시조 신라 태사 부마도위
창성부원군 묘단 비명 병서 보국숭록
대부 행 이조판서 겸 지경연춘추관사
판의금부사 홍문관 대제학 예문관 대
제학 지성균관사 풍산 홍량호 근찬 후
손 통정대부 행 동래도호부사 봉진 경서 후손 통정대부 행 홍문관 부응교 지
제조 겸 경연시강관 춘추관 편수관 세자시상원 사서 석정 경전
하늘과 사람은 엄연히 갈라졌으되 왕왕 하늘의 정기가 변하여 사람으로 태어
나는 일이 있으니, 하늘이 보낸 제비알을 먹고 태어난 상(商)나라의 시조라든
지, 상제(上帝)의 큰 발자국을 밟음으로써 잉태되었다는 주(周)나라 시조의 일
따위는 시경(詩經) 아송편(雅頌篇)에 실려 전하니 전혀 허황하다 못할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도 큰 박에서 박(朴)씨가 태어나고, 계림에서 김(金)씨가 나고,
금합(金盒)에서 수로왕(水露王)이 나고, 흙구덩이에서 제주 세 성씨가 난 것이
다 이러한 것이다. 소자첨(蘇子瞻)이 일찍이, 신인(神人)의 탄생이 범인(凡人)
과는 다르다고 한 것이 바로 이런 것이 아니겠는가. 그러니 조씨 시조가 용지
(龍池)에서 난 이치도 어찌 이와 다름이 있겠는가.
조상이 후손에게 육신의 자리는 물려주고 사라져도, 그 기맥(氣脈)은 하나로
이어져, 제사(祭祀)의 향촉(香燭)과 꿈자리에서의 감응(感應)이 천백(千百)년
이 지나도 어긋난 적이 없다. 이제 시조공이 담운공(澹雲公)의 꿈에 나타나신
것을 보아도 그 이치는 조금도 괴이한 일이 아니다. 원래 조씨 시조의 묘는 대
(代)가 너무 멀어 실전(失傳)하였다. 그런데 담운공이 일찍이 꿈에 한 사당(祠
堂)에 들어가니 사람 소리가 있어 '어찌 내 비(碑)를 세우지 않는가?' 하기에
두루 살펴보았더니, 산 밑에 한 고총(古塚:오래된 무덤)이 있고 그 위에 풀이
무성하며 그 아래 흙색은 모두 붉은데, 앞에 있는 큰 돌에 '曺繼龍'이란 석 자
가 씌어 있었다. 시조묘인 줄을 알고 황송히 놀라 그 쪽을 향하여 두 번 절하고
깨어보니 바로 꿈이었다. 마음 속으로 기이하게 여겼는데, 마침 영천 사는 종
인(宗人:촌수가 먼 일가) 선적(善迪)의 글에 '우리 시조의 분묘가 경주 초제리
(草堤里)에 있다. 옛부터 조씨 시조묘라 알려져 왔는데, 병란을 겪는 동안 잊어
버렸으나 어쩌다 경내(境內)에 침범하는 자가 있으면 갑자기 이변(異變)이 생
기는 까닭에 오늘까지 골 안에 사람 무덤이 없었다.'는 말이 있고, 뒤에 또 화
순(和順) 사는 종인(宗人) 선행(善行)의 구보(舊譜)에도 '시조묘가 경주부 북쪽
40리 밖 자옥산(紫玉山) 밑 초제(草堤) 신좌(辛坐) 언덕에 있다.' 하였으니, 앞
의 선적의 글은 그 지방 사람들의 전설에 의한 것이고, 뒤의 선행의 보첩(譜牒)
은 선대의 기록에서 나온 것인데, 이 두 가지가 꼭 부합하여 조금도 어긋남이
없었다. 마침내 영남 종인들이 가서 살펴보니 그 지형, 땅 색깔과 묘역(墓域)
좌향(坐向)이 꿈에서 본 그대로이므로 봉분을 개수하고, 초목(樵牧:땔나무를
베고 가축 기르는 일)을 금계(禁戒)하여 지금까지 전하여 왔다.
대개 생민(生民)의 시초가 저렇게 신비로와 정백(精魄: 죽은 사람의 영혼)은
반드시 육신과 함께 사라지지 않는
법이라, 담운공은 문자과 덕행이
온세상의 모범이 되고 타고난 자질
이 허명충담(虛明沖澹)하여 능히
신명(神明)과 교응(交應)할 만한바,
굴원(屈原)이 말한, '끝없이 허정(
虛靜:비어 고요함)하고 염유(恬愉:
편안하고 즐거움)하여 태초와 이
웃할 수 있는 그런 경지'에 가까
웠으므로, 조손(祖孫)의 영혼이 은은한 가운데 성용(聲容:서리와 모습)으로
서로 접할 수 있는지라, 이 어찌 예사 마음으로 헤아릴 수 있는 일이겠는가.
옛날 류자후(柳子厚)가 쓴 양양(襄陽) 조승(趙丞)의 묘지(墓誌)에 '그 아들
이 들에서 울고 있는데, 눈이 쑥 들어가고 수염이 많은 사람이 나타나 자기의
성이 조(趙)라고 하면서 그 아이 아비의 무덤을 알려 주었다.'는 것은, 그 지
극한 효성에 감동한 신이 그 같은 모습으로 가탁(假託)하여 알려 준 것이니,
천 년 전후의 사실이 이같이 들어맞는 것은 참으로 신기하지 않은가.
당시에 담운공이 너무 늙어 몸소 성묘하지 못하고 훗날을 기약하였으나 이루
지 못하였다. 뒤에 그 손자 회진(晦振)이 공의 유지(遺志)를 좇아 천 리를 다니
며 같은 길을 걷는 여러 후손을 불러 모아 앞의 현몽(顯夢) 사실을 질정(叱正:
고쳐 바로잡음)하고, 또 영천에서 나온 글과 화순에서 얻은 보첩을 증험(證驗:
증거로 삼음)하며 다시 견문을 참고하니 모두 부합하는 지라, 마침내 소분고재
(掃墳告祭 : 무덤을 청소하고 제사를 지냄)하고, 전국의 여러 후손들과 함께 묘
단을 모으고 비를 세웠다. 담운공이야말로 훌륭한 손자를 두었다 할 것이요,
당시의 영윤(令尹) 유한모(兪漢模)는 공의 외손자이었는데 지주(地主)로서 이
역사(役事)를 도우니 또한 외손 노릇을 훌륭히 하였다 이를 만하다.
삼가 조씨의 세보(世譜)를 살피건대, 시조의 모당(母堂:어머니)은 신라 한림
학사 이광옥(李光玉)의 따님인데, 아기 때의 속병이 자라면서 더욱 고질이라
사람들이 '창녕 화왕산 용지(龍池)가 매우 영이(靈異)하다는데 가서 빌어 보
라.' 하기에, 목욕제계하고 못가에 이르니 갑자기 운무가 일어 대낮이 캄캄하
다가 안개가 걷히면서 병이 낫고 그로부터 태기가 있었다. 예향(禮香)씨의 꿈
에 한 장부가 나타나 말하기를 '나는 동해 용왕의 아들로서 이름은 옥결(玉결)
인데 바로 이 아이의 아비라. 모름지기 이 아이를 잘 돌보아라. 크게는 공후(公
候)가 될 것이고 적어도 경상(卿相)은 틀림없을 것이며, 자손만대가 명옥같이
빛나리라.'고 말하였다. 그 사실을 진평왕에게 아뢰었더니, 왕이 불러본즉 풍
모가 특이하고 겨드랑에 '曺'자 같은 글무늬가 있어 그로써 성을 내렸으며 자
란 뒤 공주를 아내로 삼았다.
일찍이 언젠가 왜구가 동래(東萊)를 침범하였을 때, 왕이 공으로 하여금 군졸
로 막게 하니 홀로 말을 타고 나아가 고삐를 부여잡고 차근차근 타이르니 왜인
들이 엎드려 '공이야말로 천인이시다.' 하고서는 군대를 철수하여 물러갔다고
한다. 이 사실이 비록 정사(正史)에는 보이지 않으나 오래도록 전하여 내려오
는 이야기이니 조금도 무계(無稽)하다 못할 것이다. 그 후 후손이 크게 번창하
여 여덟 분의 평장사(平章事 : 고려 정2품)와 아홉 분의 소감(少監 : 고려 종4
품)이 연달아 났으니 우리 나라 조씨 성 가진 사람은 다 그 후예다.
담운공의 휘(諱)는 명교(命敎)로 벼슬이 천관소재(天官少宰) 예문관 제학에
이르렀던 분으로 진평왕 때와는 천이백 년의 시대가 떨어진다. 나 풍산(豊山)
홍량호(洪良浩)는 이런 사실을 듣고 신비롭게 여겨, 여기 담운공의 기록과 이
지방 사람들이 전하는 바를 기술하여, 돌에 새겨 멀리 백 세대 후에라도 여기
가 조씨 시조의 묘소임을 알게 하고자 한다. 이 글을 봉분에 새기지 않고 따로
단에다 새기는 것은 신중을 다함에서이다. 기리어 새기노라.
하늘 정기 변모하여 사람으로 화(化)하니
용지에 탄생의 영험이 내렸도다.
신인(神人)이 어루만져 내 아이라 이르시고
왕은 겨드랑이 조문(曺紋)에 따라 성씨를 주시도다.
싸움터에 거마(車馬) 위용(偉容) 늠름히 나아가니
왜적의 무리들 두려워 물러갔다.
팔평장(八平章) 구소감(九少監) 자손 더욱 번창컨만
천 년토록 그 유택(幽宅) 아득터니
어느 한 밤 영사(令嗣) 꿈에 오셨나니
요요(寥寥)하던 사당(祠堂)에 계신 그 말씀
나 있느니 멀지 않은 초제(草堤) 저 언덕
유전(流傳) 고첩(古牒) 질정하니 틀림없어
송구하고 슬픈 맘 몸 둘 바 없었어라
점장이 아니라도 영락없으니
소 떼도 밟지 않은 네 척 묏벌 안
정결한 제수로 묘사 지낼 제
한 굼게 신인의 숨결인 양 물이 솟아나
그대 효성 감응하여 이 터에 흐르나니
천억 년 다할 것가 후손 빛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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