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싱(Bushing)?
[전기] 부싱, 투관 (套管)
[기계] 부시, (구멍 속에 끼우는) 금속관
부싱 또는 고무 부싱은 진동 차단기의 한 유형입니다. 두 부분 사이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부싱을 통해 전달되는 에너지를 감쇠시킵니다. 일반적인 응용 분야는 차량용 서스펜션 시스템에 있으며, 고무로 만든 부싱은 특정 양의 움직임을 허용하면서 두 금속 물체의면을 분리합니다.
자동차에는 여러부분의 연결부위에 부싱(Bushing)류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부싱(Bushing)이란 서스펜션, 쇽업쇼버, 스테빌라이저등 주로 차량의 현가장치에 장착되는 고무로 된 부품입니다.
이 부싱들은 연결부위의 유기적인 결합과 유연성및 탄력을 제공하고 진동과 충격을 흡수하는 등의 역할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에는 고무재질의 부싱(Bushing)이 사용되며 오랜시간이 지나거나 피로도가 계속되면 부싱의 인장강도와 경도가 떨어집니다.
이로인해 부싱이 이탈되거나 파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부싱을 사용하지 않고 금속체결방식(예를 들면 조인트나 볼트등)을 사용하면 진동이 심하고 충격이 커서 승차감을 해치는 문제가 있습니다.
부싱이 파손되면 차량 하체소음의 원인이 됩니다.
부싱이 파손되지 않았더라도 이탈, 노화, 찌그러짐으로 인해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새마을자동차는 이탈되거나 파손된 부싱만을 교환하여 부품을 어셈블리로 교체하는 것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동일한 효과를 느낄수있습니다.
예를 들어 뉴싼타페(CM싼타페) 로워암컴플리트(로어암, 로우암,노아다이)의 부싱만 파손된 경우비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정비비용은 로워암 부품비+공임+부가세로 구성됩니다.
-로워암 어셈블리로 교환할 경우 : 110,000원 (업체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로워암 부싱만 교환할 경우 : 66,000원
위 경우에서 알수있듯이 부품의 부식이나 변형이 없으면 부싱만 교환하여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부품비용 변동시 정비비용이 늘어날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부싱과 이탈된 부싱 및 파손된 부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상적인 부싱 (차종 : 뉴싼타페)

▶이탈된 부싱 (차종 : 뉴싼타페)
-부싱을 감싸는 철판과 부싱이 이탈된 상태입니다.

▶정상정인 부싱과 파손된 부싱 비교 (뉴싼타페)

A bushing or rubber bushing is a type of vibration isolator. It provides an interface between two parts, damping the energy transmitted through the bushing.
A common application is in vehicle suspension systems, where a bushing made of rubber (or, more often, synthetic rubber or polyurethane) separates the faces of two metal objects while allowing a certain amount of movement.
This movement allows the suspension parts to move freely, for example, when traveling over a large bump, while minimizing transmission of noise and small vibrations through to the chassis of the vehicle. A rubber bushing may also be described as a flexible mounting or antivibration mounting.
These bushings often take the form of an annular cylinder of flexible material inside a metallic casing or outer tube. They might also feature an internal crush tube which protects the bushing from being crushed by the fixings which hold it onto a threaded spigot. Many different types of bushing designs exist.
An important difference compared with plain bearings is that the relative motion between the two connected parts is accommodated by strain in the rubber, rather than by shear or friction at the interface. Some rubber bushings, such as the D block for a sway bar, do allow sliding at the interface between one part and the rubb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