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재전서 제101권 / 경사강의(經史講義) 38 ○ 역(易) 1 계묘년(1783, 정조7)에 선발된 이현도(李顯道)ㆍ조제로(趙濟魯)ㆍ이면긍(李勉兢)ㆍ김계락(金啓洛)ㆍ김희조(金煕朝)ㆍ이곤수(李崑秀)ㆍ윤행임(尹行恁)ㆍ성종인(成種仁)ㆍ이청(李晴)ㆍ이익진(李翼晉)ㆍ심진현(沈晉賢)ㆍ신복(申馥)ㆍ강세륜(姜世綸) 등이 답변한 것이다
[곤괘(坤卦)]
곤괘(坤卦)의 “암말의 정이다.[牝馬之貞]”라고 할 때의 정(貞)은 정(正)의 뜻으로 풀이하였다. 건(乾)을 말[馬]이라고 하였으니 곤(坤)을 암말이라 하는 것은 옳으나, 다만 정(正)이라 한 것은 유순함을 가리켜서 말한 것인가, 땅을 걸어감이 끝이 없는 것[行地无疆]을 가리켜 말한 것인가? “앞장서면 막막해지고 뒤따라 하면 제대로 된다.[先迷後得]”라고 한 것은, 전자의 경우는 음(陰)이 양(陽)보다 앞장서기 때문이고 후자의 경우는 음이 양보다 뒤서기 때문인가, 아니면 군자의 나아감이 앞장서면 막막해지고 뒤따라 하면 제대로 됨을 가리켜 말한 것인가? 대체로 음이란 것은 양보다 앞장서면 그 도를 잃게 되고 양을 뒤따르면 그 일을 마칠 수 있는 것이니, 그렇다면 한곳에 따로 떨어져 있으면서 공리(功利)를 베풀 수는 없는 것이다. 그래서 제자리로 물러나 있을 적에는 남쪽 서쪽인 이(離)와 태(兌)의 음(陰)들과 어울리게 되고, 동쪽 북쪽인 양방(陽方)으로 가게 되면 그 이와 태의 음들과는 관계를 끊고 위로 나아가는 것이 된다. 서쪽 남쪽은 아래가 되고 동쪽 북쪽은 위가 되는데, 땅기운은 올라가고 하늘 기운은 내려온다. 그래서 두 기운이 어울려 조화를 이루어서 성공의 결과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니, 이것이 동쪽 북쪽은 벗을 잃는 것이나 마침내는 반드시 경사가 있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본의(本義)》를 고찰해 보면 “서쪽 남쪽으로 돌아가면 마침내 경사가 있을 것이다.”라고 한 것은 반드시 안정(安貞)이란 안(安) 자로 인하여 그렇게 말했을 뿐이다. 그러나 가령 암말을 묶어 놓고 가지 못하게 하면 이른바 “땅을 걸어감이 끝이 없다.”고 한 것을 장차 어디에 시행하겠는가. 오직 그 유순하면서도 굳건하게 행하는 것이 곧 정도(正道)일 것이다. 그렇다면 안정(安貞)의 뜻도 “암말의 정함이 이롭다.[利牝馬之貞]”고 한 뜻과 무엇이 다르겠는가. 이 말은 단전(彖傳)에는 부합하나 《본의》에는 맞지 않는 듯한데, 어떤지 모르겠다.
[이익진(李翼晉)이 대답하였다.]
곤(坤)은 건(乾)에 대(對)가 되는 것이고 정(貞)은 바른 도(道)를 얻는 것입니다. 건의 바탕은 순수한 양(陽)이므로 강하고 굳건함을 바른 도로 삼지만, 곤의 바탕은 순수한 음이므로 부드럽고 순함을 바른 도로 삼는 것이니, 정(貞)이 됨은 비록 달라도 그 바른 도를 얻음은 마찬가지입니다. 대개 건을 말[馬]이라 하는데, 곤은 건의 대가 되므로 암말로 구분한 것입니다. “부드럽고 순하다.[柔順]”고 한 것은 그 성(性)을 말한 것이고 “굳건하게 간다.[健行]”고 한 것은 용(用)을 말한 것입니다만, 성만을 가리킬 수도 없고 용만을 가리킬 수도 없으므로 “부드럽고 순하면서 굳건하게 행한다.”라고 풀이한 것이니, 순하면서 굳건함이 바른 도[貞]가 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앞장서면 막막해지고 뒤따라 하면 제대로 된다.”라고 한 상(象)은 곧 그 양이 선창(先唱)하면 음이 화답(和答)하는 순서를 가리킨 것이며, “군자가 행할 바이다.[君子攸往]”라고 한 훈석(訓釋)은 상(象)을 관찰하고 점(占)을 완미하는 방법만을 말한 것입니다. 정자(程子)와 주자(朱子)의 훈석 가운데 혹 다른 곳이 있기는 하나, 같은 뜻으로 본다고 하여 해가 될 것은 없습니다. 유독 서쪽 남쪽이니, 동쪽 북쪽이니 하는 이 말만은 《정전(程傳)》에서는 유행(流行)을 위주로 말하였고 《본의》에서는 대대(對待)를 위주로 말하였습니다. 그래서 “음은 반드시 그 벗들을 떠나 양을 따라가야 화육(化育)의 공(功)을 이룰 수 있다.”라고 한 것은 정자의 풀이인데, 이는 순하고 굳건함을 바른 도로 삼은 것입니다. 그리고 “음은 양을 겸할 수가 없으므로 항상 건(乾)보다 반이 감(減)하는 것이니 음방(陰方)인 서쪽이나 남쪽으로 다시 가면 마침내 경사가 있을 것이다.”라고 한 것은 주자의 풀이인데, 이는 분수를 지키는 것을 바른 도로 삼은 것입니다. 그 ‘유행’으로 말하였기 때문에 그 음에 해당하는 이(離)와 태(兌)의 벗을 떠나 양에 해당하는 진(震)과 감(坎)을 따라간다는 것인데, 이는 음양이 회합(會合)하는 것과 위아래가 서로 구제해 주는 공(功)을 밝힌 것입니다. 그리고 ‘대대’로 말하였기 때문에 ‘완류에 사는 물고기는 급류로 옮겨 갈 수 없다’는 비유와 ‘유순(柔順)하고 중정(中正)한 사람은 상도(常道)를 따르고 분수를 지킨다’는 가르침 같은 것은 대개 그 상도에 안주(安住)하면 바른 도를 얻게 됨을 밝힌 것입니다. 유행은 대대에 근본한 것이고 대대는 곧 유행하게 하는 것인데, 《정전》과 《본의》는 각각 한 가지 뜻을 주장한 것입니다. 따라서 《본의》의 해석이 《정전》과 같지 않은 것은 《정전》의 미비점을 보완한 것이니, 그 같지 않은 곳에서 또한 같은 점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섯 효의 효사(爻辭)를 괘사(卦辭)에 합하면, 서리[霜]ㆍ얼음[氷]ㆍ주머니[囊]ㆍ치마[裳] 등의 말은 마땅히 암컷[牝]에 배속시켜야 하고, “곧고 방정하다.[直方]”고 한 것과 “정고해야 한다.[可貞]”고 한 것은 마땅히 정(貞)에 배속시켜야 하는가? “혹 임금의 일에 종사는 하되 성공을 내세우지 말고 뒷마무리를 잘해야 한다.[或從王事 无成有終]”라고 한 것은 진실로 “앞장서면 막막해지고 뒤따라 하면 제대로 된다.”는 뜻이겠으나, “용이 들에서 싸우니 그 피가 현황하다.[龍戰于野 其血玄黃]”라고 한 것은 과연 암말의 정고함과 상반됨을 가리켜서 말한 것인가? 건괘(乾卦)는 구오(九五)를 위주로 말하고 곤괘(坤卦)는 육이(六二)를 위주로 말한 것은 어째서인가? 문언(文言)에 “곤은 동함이 강하다.[坤動也剛]”고 하였는데, 이는 곤의 품성이 부드러운 것뿐만 아니고 강함을 겸한 것인가? 계사(繫辭)에 “건은 그 동함이 곧다.[乾 其動也直]”고 하였는데, 곤의 강함은 어떤 점이 건의 강함과 다르며 건의 곧음은 곤의 곧음과 아울러 논할 수 없는 것인가?
[김계락(金啓洛)이 대답하였다.]
서리ㆍ얼음ㆍ주머니ㆍ치마는 다 음(陰)의 부드러운 뜻을 취한 것이니, 암컷으로 상징한 것과 다를 것이 없을 듯합니다. 음은 본래 박잡(駁雜)하고 비유로 취한 것이 많아서 진실로 건에서 용이라 일컬은 것과는 성격이 다르므로, 암컷에게만 배속시킬 수 없습니다. “곧고 방정하다.”고 한 것과 “정고해야 한다.”고 한 것도 정고의 도리를 말함이니, ‘정(貞)’의 뜻과는 자연 서로 통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곧고 방정하다.”고 한 것은 그 덕을 말한 것이고 “정고해야 한다.”고 한 것은 그 용을 말한 것이어서, 이는 정(貞)의 체(體)를 말한 것과는 약간 다르니, 또한 반드시 정에만 배속시켜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육삼(六三)의 “성공을 내세우지 말고 뒷마무리를 잘해야 한다.”고 한 것은 사실 “앞장서면 막막해지고 뒤따라 하면 제대로 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용이 들에서 싸우니 그 피가 현황하다.”고 한 것은 대개 그 음이 극에 달하면 반드시 상처를 입는다는 것을 상징한 말로서 암말의 정(貞)과는 진실로 상반된 것이지만, 이는 그 괘체(卦體)의 변(變)으로 말한 것입니다. 건은 임금의 상징이고 구오(九五)는 임금의 자리이며, 곤은 신하의 도이고 육이(六二)는 신하의 자리이니, 두 괘가 구오를 위주로 하기도 하고 육이를 위주로 하기도 하는 것은 각각 이유가 있습니다. 곤이 동함은 아무리 강하다 하더라도 그 본체는 부드러운 것이니, 진실로 건도(乾道)의 지극히 강함과는 다릅니다. 그리고 건에서 “곧다.”고 한 것은 그 동적인 것만을 말한 것이고, 곤에서 “곧고 방정하다.”고 한 것은 그 덕을 종합하여 말한 것이니, 역시 아울러 논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곤괘(坤卦)이다.
坤卦
牝馬之貞正也。乾爲馬則謂坤爲牝馬可也。但所謂正者,指柔順而言耶。指行地无疆而言耶。先迷後得云者。陰先於陽陰後於陽之謂耶。抑就有攸往者之先迷後得而言耶。大抵陰之爲物。先於陽則失其道。後於陽而終其事。則未有截處一方而能施功利之理。故退處其所則適與離兌之陰類而爲朋。往從陽方則絶其離兌之陰朋而上進。西南下也。東北上也。地氣上騰。天氣下濟。於是乎二氣交和而可以有功。此所以東北喪朋之終必有慶也。今按本義云反之西南則終有慶矣。是必由於安貞之安字而如是立說耳。然使牝馬縶而不行。則所謂行地无疆者。將何所施乎。惟其順而健行。乃爲其正。然則安貞之義。亦何異於利牝馬之貞哉。此說似合於彖傳。而有違於本義。未知何如。翼晉對。坤者對乎乾者也。貞者得其正者也。乾體純乎陽。故以剛健爲貞。坤體純乎陰。故以柔順爲貞。所以爲貞者。雖有不同。而得其正則一也。蓋乾 爲馬。故坤之對乾則以牝馬別之。柔順言其性也。健行言其用也。旣不可單指其性。亦不可單指其用。故以柔順健行釋之者。可見順而健之爲貞也。至若先迷後得之象。卽指其陰陽倡和之序也。君子攸往之訓。只言其觀象玩占之道也。程朱訓釋。雖或有差殊處。而不害爲一義看也。獨此西南東北之說。程傳主流行而言。本義主對待而言。故陰必從陽。離其朋類。乃成化育之功云者。程子之訓以順健爲正者也。陰不得兼陽。故常減於乾之半。反之西南。終有慶云者。朱子之訓以守分爲正者也。自其流行而言。故舍其離兌之朋而從乎震坎之位。以明夫陰陽會合上下交濟之功也。從其對待而言。故如慢水急水之譬。循常守分之訓。蓋明其安於常而得其正也。流行本乎對待。對待所以流行。傳義之訓。各主一義。而本義之與程傳不同。乃所以補程傳之不備。則於其不同處。亦可見其同矣。以六爻而合之卦辭則曰霜曰冰曰囊曰裳。當屬之牝。而曰直方曰可貞。當屬之貞歟。或從王事。无成有終。是固先迷後得之義。而龍戰于野。其血玄黃。果指牝馬之貞之相反而言歟。乾主九五而坤主六二何歟。文言曰坤動也剛。是則坤之性不止於柔而兼乎剛也。繫辭曰乾其動也直。坤之剛。何以有異於乾之剛。而乾之直。不可幷論乎坤之直歟。啓洛對。霜冰囊裳。皆取陰柔之義則與牝之著象。似無異同。而陰本駁雜。取比者多。固異於乾之稱龍。則不可專屬於牝矣。直方可貞。亦言貞固之道。則與貞之爲義。自相貫通。而直方之言其德。可貞之言其用。差間於貞之言體。則亦不必專屬於貞矣。六三之无成有終。果是先迷後得之義。而至於 龍戰于野。其血玄黃。蓋言其陰極必傷之象。則與牝馬之貞。誠有相反。而此以其卦體之變處而言矣。乾有君象而五爲君位。坤是臣道而二爲臣位。則二卦之或主九五或主六二者。各有以也。坤之動雖剛。其體也柔則固異於乾道之至剛。而乾之直特言其動。坤之直方統言其德。則亦不可幷論矣。以上坤
출전 : 한국고전번역원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