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번 | 수업명 | 주요 내용 | 담당교사* |
1 | 똑똑! 두드리고 톡톡! 펼치는 국어수업 | 문학으로 꿈꾸고 성장하는) 국어수업. 호기심을 갖고 시와 소설을 만납니다. 읽고 나누고 이해하고 감상을 발표합니다. 그리고 시로 책갈피를 만들고 시로 파우치 디자인을 하는 활동을 합니다. 알고 싶어 질문하고 (똑똑! 두드리고) 알게 된 내용을 표현하는 (톡톡! 펼치는) 국어수업을 운영합니다. | 조○○ |
차시 | 주제 | 성취기준 | 활동내용 | 평가 방법 |
1 | 내가 있는 곳은?
나는 누구? | [9국05-02] 비유와 상징의 표현 효과를 바탕으로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한다. | 시집을 선정하여 작품을 읽은 후 감상과 생각 나누기 | 관찰평가 동료평가 |
2 | ||||
[9국05-09] 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개성적인 발상과 표현으로 형상화한다. | 경험과 관련하여 작품 감상 나의 이야기를 발표 | 관찰평가 동료평가 | ||
3 | ||||
[9국03-05] 자신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독자에게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을 쓴다. | 시로 책갈피 만들기 시 감상 후기 쓰기 발표 | 관찰평가 동료평가 | ||
4 | ||||
5 | 너는 누구?
| [9국05-04]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작품을 수용한다. | 작품 감상 후 다양한 인물의 행동과 심리 유형 탐구하기 | 관찰평가 동료평가 |
6 | ||||
[9국02-03] 읽기 목적이나 글의 특성을 고려하여 글 내용을 요약한다. | 예측하며 읽기 요약하여 읽기 | 관찰평가 동료평가 | ||
7 | ||||
[9국02-10]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깨닫고 읽기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인물의 행동과 심리에 공감하기 너를 위한 위로의 글쓰기
| 관찰평가 동료평가 | ||
8 | ||||
9 | 나와 너의 세상 읽기, 관계 넓히기
| [9국05-03]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에 유의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 작품 탐독 후 다양한 갈등 유형 탐구하기 | 관찰평가 동료평가 |
10 | ||||
[9국05-04]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작품을 수용한다. | 작품 탐독 후 갈등 조정 방법 찾기 | 관찰평가 동료평가 | ||
11 | ||||
[9국01-02] 상대의 감정에 공감하며 적절하게 반응하는 대화를 나눈다. | 생각 나누고 교환하기 우리들 이야기 발표하기 | 관찰평가 동료평가 | ||
12 | ||||
13 | 관계 회복 (영상물 감상 후 제작 계획 세우기) | [9국05-08] 재구성된 작품을 원작과 비교하고, 변화 양상을 파악하며 감상한다. | 매체 별 표현 양식 알기 특성 분석하기 | 관찰평가 동료평가 |
14 | ||||
[9국03-07]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드러내는 다양한 표현을 활용하여 글을 쓴다. | 뒷이야기 만들어 쓰기 | 관찰평가 동료평가 | ||
15 | ||||
[9국03-08] 영상이나 인터넷 등의 매체 특성을 고려하여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표현한다. | 생각 교환하기 시 영상 스토리보드 만들기 | 관찰평가 동료평가 | ||
16 | ||||
17 | 활동 정리 소감문쓰기 | 작품 탐구, 재창조작품 만들기 계획서를 작성하고, 제작발표 후 활동 소감문을 쓸 수 있다. | 활동 정리 소감문쓰기 | 관찰평가 동료평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