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오두지맥(漢南烏頭枝脈)
한남오두지맥(漢南烏頭枝脈)은 한남정맥의 수리산부근 감투봉에서 분기한 서봉지맥이 화성시 봉담읍 장안대뒤에서 서쪽으로 한 가지를 쳐 태행지맥을 분기하고,
태행지맥은 다시 태행산(268m)에서 남서쪽으로 또 한 가지를 쳐 화성시 매향리 서해바다에 이르는 도상거리 31.9km되는 산줄기를 오두지맥이라 한다.
신산경표는 한북정맥의 끝을 산경표와는 다르게 한강봉~개명산~월롱산~오두산으로 적고 있으나 많은 사람들이 한북정맥의 끝을 장명산으로 적고, 오두산쪽을 오두지맥으로 적고 있어 이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한남오두지맥이라 적었다.
한남정맥-서봉지맥-태행지맥-오두지맥으로 이어지는 3차 지맥이 되겠다.
대부분이 공장지대와 도로, 비산비야 지대로 독도에 어려움이 많고 산행의 묘미는 떨어지나 맥은 살아있다.
○필요한지도 ; 1/5만. 온맵지도 ; 남양.대부
○개요도
한남오두지맥 1구간
[청요리-태행산-지맥분기점-요골고개-팔탄육교-오두산-천덕산-덕천육교-310번도로-서근교차로]
○ 산행일시 : 2018. 11. 27(화), 날씨 : 흐림(짙은 미세먼지 깨스).
○ 인원 : 나 홀로,
○ 산행거리 및 소요시간 : 약 21.45Km(GPS), 8시간(접속거리와 중식및 휴식시간등 포함)
○ 산행코스
11/27 05:50 집 앞에서 버스승차, 06:06군포역에서 전철로 병점역, 07:00 청요리행 50번 버스승차,
※경기 화성시 비봉면 청요리는 322번 도로이며,
-08:02 청요리 하차후, 청룡골 350년된 느티나무 지나 산들레 자연체험학교 우측 수렛길로 진행후 된비알 능선 태행산 치고 오름.
-08:36 태행산(太行山) 295m, 열흘전에 찾았던 정상 데크시설 공사중이었는데 인부들 마무리 작업하고 있고 지맥분기점 방향도 계속 데크 공사예정 임.
※정상데크 안내도와 태행지맥군과 진행해야할 지맥군등 사방으로 조망은 트였으나 짙은 미세먼지 가스로 원거리는 흐릿하나 주변조망한후, 지맥분기점으로 내려감.
-08:50 267.6m봉 지나 지맥분기점, 헬기장과 삼각점(약 5m지나), 준희님표찰.
-08:52 지맥분기점(삼각점)에서 약 30m 내려서면서 우측으로 급내림.
-09:00 큰바위, 좌측은 밭경작지와 수렛길, 우측은 청요리마을.
※좌측으로 잣나무숲 이어지고 둔덕봉을 넘어 돌무더기 안부 지남.
-09:08 묘지 좌회후 좌,우로 넘는 수렛길.
-09:12 약 190m봉 NO12 군 삼각점인지? 올라선후 우회 내림.
※내려서면서 우측으로 다시꺽어 내려야 함(길주의).
-09:16 우측 아래 터널공사중, 진행방향 쓰러진 나무등 잡목 시작.
-09:22 준희님 격려표찰 지나 둔덕봉우리.
-09:27 봉우리 갈림길, 지맥길은 우측으로 내려가나 좌측 약 70m에 190.5m봉(요골봉? 박건석님 코팅지), 복귀후,
-09:36 묘지 좌회후, 봉우리(잡목과 길없슴)에서 우회 내림.
※쓰러진 나무와 희미한 길 내려서며 좌측에 잘 단장된 묘지 우측 능선길로 진행.
-09:46 164.7m봉 지나 묘지뒤로.
-09:55 묘지에서 좌측 묘지길 따라 내려서면서 기천저수지를 조망후(잡목),
-10:00 요골고개삼거리,
※322번도로 길건너 지맥길은 담장이 둘러쳐진 전주이씨 묘역으로 진행할 수 없어(우측은 절개지 위 공장) 좌측 주석로 778번길로 진행후,
-10:07 (주)영성물산 우측도로로 들어가 우회후 네이쳐리빙 우측 뒤 산으로 오름.
-10:14 빙빙돌아 잡목등을 헤치고 오른 111.1m봉.
-10:19 김해김씨 묘에서 직진으로 내려서야 하나 공장울타리 절개지로 좌측 공장으로 내려서 ANA테크 우회후 2차선도로 합류 우회.
-10:25 한국이엔지 지나 진보산업과 커피마트 삼거리에서 좌회.
-10:28 고개 좌측 산으로 오르려고 이리저리 찾아 봐도 공장뒤 절개지라 오를수 없어 고개넘어도 마찬가지, 한일시멘트 정문앞 좌측 묘지군으로 잡목치고 오름.
-10:43 능선 지맥합류 우회후, 약140m봉 우회.
-10:49 내려서는길 벌목지 지나 안부 우측에서 오르는 수렛길(사유지 경고판).
-10:52 묘지 좌회후 폐 전주와 표시없는 표석기둥.
-11:02 둔덕봉우리 2개지나 150.2m봉 맨발님 표찰.
-11:09 150.8m봉 준희님 표찰.
※내려서는길 극심한 잡목 진행후 공장 절개지로 붙어 잡목헤치고 오름(길주의),
-11:24 다시 둔덕에서 좌측 묘지로 내려가면서 공장절개지 좌로 진행후 공장안으로 들어감.
-11:33 미주정밀 정문으로 나가는데 초소근무자가 “이곳으로 다니면 안된다” 하여 죄송하다 하고,
-11:35 미주정밀(주).한국AIR브레이크 안내판 횡단보도 건너 앞쪽은 한국가스공사, 뒤는 39번도로 건너편 94.4m봉을 진행하려고 우측 (주)신안오토테크 골목HONEYPET를 지나 명품주유소에서 도로를 건너지 못하고 94.4m봉은 바라보기만 하고 되돌아,
-11:55 팔탄식자재마트앞을 지나 39번도로 팔탄육교와 318번도로 교차로를 지나 신호주기에 맞춰(횡단보도 없슴) 건너 39번도로따라 가다 가드레일 전에서 우측 산으로 오름.
-12:10 104.5m봉 뽑혀서 옆으로 누운 삼각점(오르면서 폐 파이프기둥 이어짐).
※중식및 휴식 47분후 절개지위와 사면으로 잡목과 희미한 길로 진행.
-13:07 39번도로에 내려서 지맥은 건너편 SK주유소, 유도그룹 뒤 94.6m봉이나 건너갈수 없고 답사후 내려서는 길도 절개지로 바라보며 도로따라 진행.
-13:17 발안 현대공구타운과 율암육교(82번도로), 구장육교(310번도로)를 지남.
-13:20 교차로끝 속도 40K 교통표지뒤 산길로 오름.
※가시잡목으로 오를수 없어 우측 고물상뒤로 잡목헤치고 오르는데 개가 짖어대고.
-13:26 둔덕봉우리 지나 좌회.
-13:30 안부지나 둔덕봉.
-13:35 좌,우로 넘는 안부.
-13:47 공동묘지와 가족묘지등, 우측아래 송전탑.
-13:54 오두산(烏頭山) 140.6m 표시없슴.
※비슷한 높이의 두개봉인데 앞봉 우측에 의흥예(義興芮)씨 가족묘와 서해안고속도로 화성휴게소, 동방저수지등 조망되고 뒤봉엔 송전탑2개 No3번과 4번, 우측 아래 송전탑으로 내려감.
-14:03 조금내려가다 지맥은 좌측으로 내려가야 하나 불난지역 잡목숲으로 길없어 다시 올라 고속도로위 절개지로 조금진행후 좌측으로 붙음.
-14:12 경주김씨 묘지군 우회(잡목).
-14:22 2차선도로, 우측은 서해안고속도로 굴다리, 도로건너 우측 방호철망울타리끝 절개지 치고오름(잡목계속 이어짐)
-14:27 봉우리 송전탑 No68.
-14:35 좌측은 대단위 공장단지 택지조성중이고 우측으로 잡목숲을 헤치고 고속도로변을 지나 육교 건너 팔탄체육공원.
-14:40 화성시 자원시설 지나 대복철강 표석삼거리 우측 시멘트길로 진행.
-14:50 도로 우측으로 휘는곳에서 좌측 산으로 잡목헤치고 오fms 봉우리.
-14:54 천덕산갈림봉. 지맥은 우측으로 내려가야 하나 답사차 천덕산으로,
-14:58 묵은안부, 묘지 지나 좌,우넘는 수렛길안부
※천덕산 오르는길 정비함, 송전탑 No10번과 이정표 ←등산로, 둔덕올라.
-15:04 천덕산 133.5m 삼각점과 준희님 표찰, 잠시휴식후 다시복귀
-15:16 묘지군지나 시멘트 고갯길 안부(이동통신탑) 건너산으로,
※좌측은 공장신축중이고 묘지뒤를 돌아 부지조성중 절개지 내려감.
-15:24 좌측 산으로 잡목숲 헤치고 올라 삼포밭(조성작업) 우측 가장자리로
-15:30 축사우측 뒤로 송전탑을 진행해야 하는데 길없는 절개지 잡목으로 좌측 시멘트길로 내려서 우측 바로옆 높은절개지 위, 송전탑봉(약 60m봉) 눈으로 확인,
※250년 느티나무 삼거리 310번도로 건너로 진행해야 하나 콘크리트 하수관공장으로 진행못함.
-15:36 좌측 310번도로따라 진행후 팔탄전자단지(버스정류장 건너)로 우회.
-15:40 (주)보령유리로 진입 우측담장 터진곳(절개지)으로 내려 잡목숲 헤치고 오름.
※공장뒤 쓰러진 나무와 길없는 잡목숲을 헤치고 오름.
-15:51 올라선 잡목숲 약 70m봉 지적경계점 2개, 우회 내림(길주의).
-15:59 발안탱크터미널뒤 좌측 쪽문열고 들어가 정문으로 나와 우회. 우측으로 내려와도 영진시스템뒤 절개지로 내림.
-16:06 310번 도로로 나와 우측 서근교차로, 서근리버스정류장, 산행종료.
※서근교차로는 포승과 수원 팔탄, 서근리를 잇는 82번도로와 310번도로로 GS주유소, 버스정류장, 서근리마을표석등이 있슴.
※이번 첫구간은 태행산이후 지맥분기점에서 요골고개 310번 도로까지는 지맥 등로상태 양호하나 이후부터는 도로와 공장지대를 우회하였고 독도와 쓰러진 나무 지독한 잡목구간 진행하느라 어려움 많았으나 무사히 구간산행 마침.
※산행종료후 장비등 정리하고 곧바로 6번버스로 발안을 거쳐 향남 바다마트앞에서 환승, 귀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