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어사 성보박물관> 삼국유사 유네스코 등재 특별전
범어사 구경만으로도 머리와 가슴이 벅찬데 성보박물관의 삼국유사전까지 보너스까지 있다. 박물관 규모가 커지면서 따로 만들어 2021년 개관했다. 범어사 경내가 아니라 좀 내려와야 한다. 삼국유사 외에 의병장의 태극기까지 전시되어 있다.
1. 방문지 대강
명칭 : 범어사 성보박물관
위치 : 부산 금정구 범어사로 296
입장료 : 없음
방문일 : 2023.6.27.
2. 둘러보기
성보박물관은 올해 2023년 5월 15일 제3회 올해의 박물관 미술관상(출판부문)을 받았다.
1) 소개
1400년의 역사를 고이 간직하고 있는 금정총림 범어사 성보박물관은 2003년 관장 경선스님을 모시고 개관하였다. 조선후기 불화 70여 점 및 40여 점의 진영 그리고, 1000여종의 전적과 책판 16종, 편액 23종을 비롯하여 3만점에 이르는 다양한 불교문화재를 소장하고 있는 불교전문박물관이다. 지정문화재는 100점 이상 소장하고 있으며, 이는 부산시 문화재의 1/3을 차지한다. 대표적 소장 문화재로는 14세기 본 삼국유사가 있으며, 원효대사, 의상대사의 진영과 전국 최대 규모의 사천왕도가 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전재)
2) 성보박물관 범어사 소개
범어사 성보박물관은 2003년 개관하였으며 범어사 및 범어사 말사의 불교문화재를 보관, 전시, 연구하는 불교문화재 전문 박물관입니다. 2021년 11월 현재의 위치에 신축 이전 개관하였습니다.
범어사는 부산광역시 금정구 범어사로(구 청룡동) 금정산 동쪽 기슭에 위치한 사찰로 대한불교 조계종 제14교구 본사입니다. 합천 해인사, 양산 통도사와 더불어 영남의 3대 사찰로 불리며, 2012년 11월 사부대중의 수행정진과 화합을 바탕으로 지유대종사를 초대 방장으로 모시고 총림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신라 문무왕 18년(678년), 의상대사가 해동의 화엄십찰(華嚴十刹) 중 하나로 창건하였으며, 전국 사찰 중에서 유일하게 국보<삼국유사(三國遺事)>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가장 오래된 판본 중 하나로 권4의 5편에 들어 있는 ‘의상전교(義湘傳敎)’에는 의상대사가 열 곳의 절에 교를 전하게 해 화엄십찰을 창건하는 내용이 나오고, 이 가운데 ‘금정지범어(金井之梵魚)’ 즉 금정산 범어사가 들어 있음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본 박물관은 범어사의 오랜 역사와 사회적 역할을 증명하듯 유물 종류와 양 또한 적지 않으며, 특히 그 중에서도 다양한 전적들과 책판 및 불교회화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홈피)
*관련기사
내방가사·삼국유사’ 세계기록유산 아태목록 등재
이지은입력 2022. 11. 26. 21:39
[KBS 대구]
경북지역 대표 기록유산인 내방가사와 삼국유사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아시아태평양 '지역목록'에 등재됐습니다. 경상북도는 지역목록에서 한 단계 더 높은 '국제목록'으로 승격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을 방침입니다.
1281년 일연이 군위 인각사에서 집필한 삼국유사.단군신화부터 고려시대까지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며 우리 민족의 정체성과 뿌리를 알려주는 소중한 역사적 기록물입니다.
이번 등재로 경상북도는 세계기록유산 국제목록 2건, 지역목록 4건을 보유한 기록유산의 보고가 됐습니다.
신라국사 화엄종정 의상대사
원효대사 진영
삼국유사 권4-5. '금정지범어' 부분에 표기하여 전시하고 있다. 국보 원본이다.
국보 삼국유사와 범어사 관련 기록 부분
북원복 태극기. 전남 구례 일대에서 활동한 의병장 고광순이 사용한 태극기. 광복이 멀지 않았다는 '불원복'을 태극기의 중심에 써넣어 광복의 의지를 담았다.
범어사 3.1운동 유공비. 성보박물관 맞은편에 있다.
3. 관람후 범어사 다시보기
#범어사성보박물관 #범어사삼국유사 #삼국유사유네스코등재 #범어사태극기 #범어사3.1운동유공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