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이스트럭 입니다!
늦은 밤에 눈이 왔어서 그런지 아침에도 꽤나 추웠는데요.
항상 외부 작업 하시는 사장님들 화이팅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5톤카고크레인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스펙 및 제원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명 : 현대트럭 5톤카고크레인
연식 : 2002년 06월
주행거리 : 181,846km
미션 : 수동 225마력 터보
연료 : 경유
먼저 전방을 보시면 2002년 06월에 최초 등록된 현대트럭인데요. 공기를 빨리
밀어 넣어 흡입의 효율을 상승시켜주는 터보 엔진이 장착되어 있어 연비 향상에
도움을 주며 225마력의 힘으로 181,846km를 주행하였습니다. 출고된 지 19년이
넘게 흐른지라 매입 후 정비소를 통해 내연기관을 비롯한 각종 장치 상태에 대해
점검을 진행했는데요. 연식 대비하여 생각보다 양호한 상태를 유지 중이었으며
모든 정비를 진행하여 바로 현장에 투입하실 수 있게끔 준비해두었습니다. 또한
해당 차량은 매연저감장치를 장착해둔 상태로 전국 어디든 자유롭게 운행할 수
있어 작업 장소에 대한 제약이 걸리지 않는데요. 캐빈 뒤편에는 수산 중공업에서
제작한 스텐다드 6단 크레인이 장착되어 있는 걸 보실 수 있으며 적재함은
도색 작업을 진행하여 깔끔함을 한층 더해주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해당 장비는 스텐다드 형식을 갖추고 있으며 보시다시피
탑시트가 장착되어 있지 않아 지면에 서서 장비를 조종해주시면 되는데요.
해당 차량은 건설현장 또는 공사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며 윈치를 이용해 인양물
작업에도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어 다방면으로 활용도가 높은 차량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보시다시피 가변축이 없는 단발이의 형태를
갖추고 있지만 작은 회전반경으로 좁은 공간에도 진입할 수 있는 기동성을 보여주는데요.
차를 바꾸지 않는 이상 교체 불가인 프레임은 확인 결과 부식 발생은 물론 휘어짐
조차 없었기에 사진과 같이 반듯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캐빈을 비롯하여 적재함
날개를 보시면 출고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찍히거나 작은 긁힘 조차도
찾아볼 수 없는데요. 해당 장비는 현재까지도 관리가 잘 되어 왔기에 별도의 도색
작업을 거치지 않고도 그대로 보여드릴 수 있었다는 점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일반적인 화물차의 경우 적재함에 싣는 화물로 인해 프레임에 하중이 가해지기
마련인데요. 해당 차량은 화물과 더불어 장비가까지 장착되어 있어 프레임의
상태를 더욱 중점적으로 살펴보았으며 아무런 이상이 없음을 확인해둔 상태입니다.
크레인 장비는 높은 위치에 붐대를 뻗어 작업해야 하므로 그만큼 작업자의 안전이
보장되어야 하는데요. 그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선 우선적으로 아우트리거를 지면에
고정시켜 주셔야 합니다. 이는 지면에 고정되어 붐대 조종 시 차량이 흔들리지 않도록
지지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보시다시피 5.35m의 넉넉한 폭으로 지면에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다음 후미를 보시면 붐대 끝에 윈치가 달려있는 게 보이실 텐데요. 이는 인양물을
끌어올리는 작업을 할 때 유용하게 쓰이며 와이어의 컨디션이 우수하여 바로 현장에
투입해도 문제 될 게 없습니다. 크레인은 용도 특성상 거칠게 다루어지기 마련인데
비해 비교적 양호한 상태를 보여주는데요. 깔끔하면서도 눈에 띄는 투톤의 적재함과
더불어 하부는 방청 작업을 진행해두어 부식 발생이 없는 상태입니다. 적재함 내부
바닥은 오랫동안 변형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철판으로 보강해두었으며 부식 방지
페인트를 도포하여 녹슬 걱정 없이 오랫동안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적재함 날개는
벌어진 거 없이 반듯하여 화물을 싣기에 좋은 컨디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아우트리거를 펼친 후에 붐대도 최대 높이 까지 뻗어보았는데요.
사진으로 보시면 붐대를 최대 18.1m까지 인출시켜 놓은 상태로 이리저리
움직여 보기도 하고 일정 시간 대기하여 지켜보았으나 매우 안정적인 상태를
보여주었습니다. 붐대는 6각 6단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부 케이블과 패드
상태가 우수하여 인입 시에도 마찰음 없이 부드러웠는데요. 해당 장비는 성능, 품질,
내구성은 물론 경제성과 안정성까지 고려하였으며 컨테이너 운반, 건축자재,
상. 하수도, 가로등 설치 작업에 매우 뛰어난 작업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캐빈 뒤편을 보시면 장비 조작을 위한 조작반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각 레버대마다
연결 구류가 짱짱하며 녹슨 곳 없이 깔끔하게 관리되어 있습니다. 장비 작동 테스트를
통해서도 조작에 전혀 이상이 없음을 확인해둔 상태인데요. 실린더는 싱글 타입으로
적용되어 있어 견고한 내구성과 더불어 안정적인 작업이 보장됩니다. 또한 데릭, 윈치,
텔레, 스윙 4가지의 주 동작과 아우트리거의 동작을 서로 동시에 할 수 없게 디버터
밸브를 설치해두어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으며 그만큼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하신데요.
스윙 포스트는 더욱 견고하게 보강되어 안전한 작업이 이루어지며 프레임은 4각 박스
구조를 채택하여 견고한 내구성이 보장됩니다. 해당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수산736
장비의 제원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아래와 같은데요.
최대 작업 높이 18.1m
최대 작업 반경 15.4m
최대 인양 높이 17.4m
붐 형식 6각 6단
회전 각도 360도 연속
아우트리거 형식
전방 - 유압모터 구동, 웜.평치차 감속식
후방 - 수평 자동 인 입출식, 더블 박스 타입
이 외에도 안전장치로 유압 안전밸브, 오버 센터 밸브, 자동 선회 방지 기구,
윈치 자동 브레이크, 아우트리거용 파일럿 체크 밸브, 하중 이탈 방지용 후크
안전고리, 작업범위 측정용 각도계, 경보음 장치, 과하중 방지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안전한 환경에서의 작업이 가능하십니다.
캡 내부는 실내 클리닝을 마무리한 상태인데요. 매연저감장치가 장착된 차량으로
대시 보드 상단에는 배출가스 이상 시 계기판에 알림을 뜨게 해주는 자기 진단장치도
설치되어 있으며 센터패시아에 탑재된 기능들은 이상 무임을 확인하였습니다.
계기판에는 실주행거리가 명시되어 있으며 점검 코드 뜨는 게 없는 상태인데요.
성능점검 시 각종 양호 판정을 받은 성능점검기록부도 준비해두었으니 직접
오셔서 시운전과 함께 장비 테스트를 진행해 보셨으면 합니다.
타이어는 각 바퀴마다 트레이드가 넉넉하게 남아 있어 한동안 교체하실
필요가 없어 보이는데요. 간판 작업에 탁월한 5톤카고크레인을
찾으신다면 언제든지 에이스트럭으로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