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적으로 사주에 재성이 많으면 신약사주이다.즉, 재다신약으로 무재사주보다 못하다.
여자사주에 재성이 많으면 시집살이.
재성은 남자나 여자에게 모두 돈이다.
재성이 많으면 많은 재성을 남들보다 빨리 주워 담아야 하니 욕심도 많고 바쁘고 부지런하게 살아간다.
재성이 년월에 있으면 주변의 상황이 돈의 논리로 흐르게 되고, 어릴 때 부터 돈을 벌어야 하는 환경에 노출 되고, 일시에 재성이 있으면 늦게까지 돈을 벌어야 한다.
재성이 많으면 사는 자체가 돈의 논리가 되니 돈을 빼 놓고는 삶의 의미가 없다.
재성이 많은 딸을 낳으면 친정이 딸의 기운으로 부자가 되는데, 그 딸이 시집을 가버리면 친정은 가난해지고 시집이 부자가 된다는 말이 있다.
년월은 나의 친가이며 시는 남의 집이 되니, 시는 남자에게는 처가이며 여자에게는 시집이다.
시집을 가서도 부지런하게 일을 하니 시집이 부자가 되는 것이다.
재성이 많은데 도와주는 세력(비겁)이 없다면 혼자 힘들게 경제활동과 책임을 지게 된다.
여자에게 재성은 시어머니도 된다.
재성이 많고 강하다는 것은 시어머니가 강하고 세다는 것이니 시어머니의 시집살이가 세어지게 된다.
여자의 재성은 남자의 인성이 된다.
남자의 인성은 엄마가 되는데, 남자에게 인성이 많다는 것은 남자가 엄마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것이고 마마보이 같은 남자가 된다.
남자가 인성이 많으면 엄마의 말을 무시할 수가 없고 무시하지도 못한다.
남자 일지에 인성이 있으면 매사 부인의 행동을 자신의 엄마와 비교를 하면서 부인에게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
"우리 엄마는 이렇게 했는데 너는 왜 그렇게 하냐, 우리 엄마는 안 그랬는데 너는 왜 그러냐"
부부사이의 관계에도 엄마의 영향이나 간섭이 많이 작용하게 되고 여자에게는 엄청 스트레스가 된다.
여자가 재성이 강하면 마마보이 같은 남편과 간섭이 심한 시어머니의 인연이 된다.
여기에 편관이 있어서 재생살이 되면 힘드는 남편과 힘드는 시어머니, 힘드는 시집 식구들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시집살이가 힘든 것이다.
庚 辛 丁 己 坤命
寅 卯 卯 未
편재격에 재성이 寅卯辰 삼합과 亥卯未 방합을 하고 있다.
재성이 삼합과 방합을 하고 있으니 재성이 대단히 강하다.
이 사람은 모든 생각과 행동이 돈과 연관이 되고 돈의 흐름에 대해서도 탁월한 감각을 가지고 있다.
일지가 년지 월지 시지와 합을 하고 있으니 돈을 벌기 위한 활동도 활발하게 하게 된다.
시집을 오기 전에는 친정이 잘 살았는데, 시집을 오고 나서는 친정의 가세가 기울어지고, 시집은 어렵게 살고 있었는데 시집을 오고 나서 이 여자의 활약으로 시집이 부흥하게 된다.
이 여자는 똑순이다. 억척 같이 산다.
잠시도 쉬지 않고 오로지 돈을 벌기위한 생각과 행동 외에는 별관심이 없다.
丁火편관이 일간 옆에 붙어 있다.
재생살이다.
편관이 일간 가까이 있으면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달고 살아야 한다.
식상이 없으니 재생살의 어려움을 그냥 속으로 삭이면서 받아들이게 된다.
남편과 시어머니의 하는 행동이 힘들고 어렵지만 참을 수밖에 없다.
재성이 많으니 남편이 시어머니와 꿍짝이 잘 맞고 자신의 엄마 말이라면 끔뻑하는 남자다.
시집을 와서 보니 이렇게 살다가는 죽도 밥도 안 되겠다 싶어서 억척같이 집안을 일으켜 세웠다.
재성이 많은 여자는 생활력이 강하지만 강한 시어머니의 간섭을 받게 된다.
재성이 없는 여자는 시어머니가 없는 것이니, 시어머니가 없거나 시어머니가 있어도 시집살이는 안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