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설교–2024년 7월 17일(수) – 설교 : 김대위목사
제목 : 예수님을 사랑하고
성경 : 요한복음 16장 26~27절
[1]
◈[요16:26] 그 날에 너희가 내 이름으로 구할 것이요 내가 너희를 위하여 아버지께 구하겠다 하는 말이 아니니
◈[요16:27] 이는 너희가 나를 사랑하고 또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온 줄 믿었으므로 아버지께서 친히 너희를 사랑하심이라
•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가 나를 사랑하고' 라고 하셨습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을 사랑하는 것을 예수님께서 알고 계셨습니다.
우리들이 예수님을 사랑하는 것도 예수님께서 다 알고 계십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라고 세번이나 물으시니 베드로가 근심을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몰라서 물어보신 것이 아니라 베드로가 세번이나 예수님을 모른다고 했기 때문에 그렇게 하셨습니다.
예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하나님 아버지께 사랑을 받습니다.
[2]
◈[요14:21] 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 우리가 예수님을 사랑하기 전에 예수님께서 먼저 우리를 사랑해 주셨습니다.
우리들은 예수님을 믿은 후에 예수님께서 먼저 우리를 사랑하신 것을 깨닫고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사랑하고 예수님을 마음속에 영접하면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가득하게 됩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은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가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심으로 우리를 구원해 주신 사랑입니다.
[3]
◈[롬5:5]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롬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하지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택하시고 그들과 함께 천국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
그리고 자기를 찾아온 많은 사람들을 보시고 불쌍히 여기시며 말씀으로 가르쳐 주시고 아픈 사람을 고쳐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말씀이 영이요 생명입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말씀 곧 계명의 말씀을 지켜 순종을 합니다.
[4]
◈[요14:2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그에게 가서 거처를 그와 함께 하리라
◈[요14:24] 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 너희가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니라
우리는 성경말씀을 부지런히 읽으며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또 기도하며 회개하고 성령님의 충만한 은혜를 받습니다.
예수님의 계명은 사랑의 계명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요15:12) 하셨습니다.
• 어떤 율법사가 예수님을 시험하려고 예수님을 찾아와 ‘선생님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사랑의 계명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5]
◈[마22: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마22:38]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마22:39]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마22:40]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우리는 예수님을 사랑하고 예수님을 믿습니다.
곧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의 보내심을 받아 우리를 구원하여 주시려고 세상에 오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마음속에 영접하고 사랑하며, 예수님을 공경하고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을 합니다.
그리고 모든 일에 예수님께 기도하고 간구하며 늘 예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또 우리의 대제사장이 되셔서 우리의 모든 죄를 대신 담당하시고 자신의 피 곧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를 가지고 영원한 속죄를 이루어 주심을 믿습니다.
[6]
◈[히9:11]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히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 우리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고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된 우리는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힘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하나님 아버지를 사랑합니다.
그런데 시편 145편 20절에 “여호와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은 다 보호하시고 악인들은 다 멸하시리로다” 하였습니다.
바울사도는 로마에 있는 교인들에게 편지를 하면서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8:28) 하였습니다.
•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기도를 하라고 하시며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하셨습니다.
[7]
◈[요16:23] 그 날에는 너희가 아무 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요16:24]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이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을 사랑하고 예수님의 약속을 믿고 힘써 기도를 합니다.
• 예수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실 때 제자 중 한 사람이 예수님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기도문을 말씀해 주시고, 또 어떤 사람이 친구에게 가서 떡 세덩이를 빌리는 이야기를 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 이야기 끝에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도하고 구하는 사람에게 성령을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8]
◈[눅11:13]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이러므로 예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예수님께 기도하고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하는 사람입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을 위하여 풍성하신 은혜를 예비하여 주십니다.
또한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세 건져내어 사랑의 아들의 나라 곧 예수님께로 옮겨 주셨습니다.
우리는 예수님 안에서 속량 곧 죄사함을 받았습니다.
[9]
◈[골1:13]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골1:14]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속량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십니다.
우리 또한 예수님을 변함 없이 사랑합니다.
하바국이라는 선지자는 시기오놋이라는 빠른 악기에 맞추어 기도하고 찬송하였습니다.
그 찬송은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합3:17~18) 입니다.
우리는 어떠한 일을 만나도 예수님을 변함없이 사랑하고 범사에 예수님께 감사하며 성령님의 충만한 은혜를 받고 늘 기도하기를 힘씁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해 주시며 우리를 도와 주십니다.
바울사도는 예수님을 변함 없이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은혜가 있을지어다 하였습니다.
[10]
◈[엡6:24]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변함 없이 사랑하는 모든 자에게 은혜가 있을지어다
[감사와 간구의 기도]
사랑과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 아버지, 저희들에게 예수님을 믿을 수 있는 은혜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들이 예수님을 사랑하고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기도하고 간구할 때 성령님께서 항상 함께 하여 주시고 저희들을 돌보아 주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질문]
1. 우리가 예수님을 사랑하고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께로부터 온 줄 믿음으로 우리는 누구의 사랑을 받습니까? (요16:27)
답 : 이는 너희가 나를 사랑하고 또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온 줄 믿었으므로 아버지께서 친히 너희를 사랑하심이라
2. 예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무엇을 지킵니까?(요 14:21)
답 : 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3. 무엇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음바 되었습니까?(롬 5:5)
답 :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4. 예수님을 사랑하고 예수님의 말씀을 지키는 사람은 어떤 은혜를 받습니까? (요 14:23)
답 :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그에게 가서 거처를 그와 함께 하리라
5.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크고 첫째 되는 계명과 둘째 계명은 무엇입니까?(마 22:37~39)
답 :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6. 예수님께서는 무엇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어 주셨습니까? (히 9:12)
답 :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7.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하신 기도에 대한 약속은 무엇입니까? (요 16:24)
답 :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8. 하나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무엇을 주십니까? (눅 11:13)
답 :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9. 하나님께서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어디로 옮기셨습니까?(골 1:13)
답 :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10. 바울사도는 어떠한 사람에게 은혜가 있을지어다 하였습니까?(엡 6:24)
답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변함 없이 사랑하는 모든 자에게 은혜가 있을지어다
~end~
EBOOK용 EPUB파일
핸드폰으로 쉽게 읽을 수 있는 PDF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