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상가이석태 : Pseudotolithus typus Bleeker
► 외국명 : (영) Longneck croaker
► 형 태 : 최대 몸길이 140㎝, 몸무게 16kg까지 성장한다. 체고는 낮고 몸은 측편되어 있다. 머리 등쪽이 배쪽보다 경사가 급한 편이다. 눈은 작고 머리 앞쪽에 치우쳐 있으며, 두 눈 사이의 간격은 눈 지름보다 조금 더 크다. 콧구멍은 2쌍으로 후비공이 전비공보다 약간 크며 타원형태를 취한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돌출되어 있다. 입은 약간 경사지며, 위턱의 뒤끝은 눈 뒷가장자리 아래에 달한다. 위턱에는 크고 날카로운 이빨이, 아래턱에는 작은 이빨이 촘촘하게 무리지어 있다. 가슴지느러미 끝은 등지느러미 마지막 가시의 수직선상까지 뻗어있다.
측선은 처음에는 거의 일직선 형태로 등쪽으로 치우쳐 있지만 차츰 경사져 몸의 중앙까지 내려온 다음 뒷지느러미 기부에서 체측의 중앙을 가로 지른다. 꼬리지느러미는 중앙이 뾰족하게 돌출되어 있다. 아래턱에는 2쌍의 찢어진 모양의 감가가공이 있다. 몸은 전체적으로 은백색 바탕에 등쪽과 중앙을 비스듬히 가로 지르는 짙은 회색의 물결무늬 띠가 선명하게 나타나며, 배쪽은 희다. 등지느러미는 어둡게 보이며 등지느러미 연조부의 기부에는 짙은 갈색의 둥근 무늬가 있다. 가슴지느러미, 배지느러미 및 뒷지느러미는 담황색을 띠며 꼬리지느러미는 검다.
► 설 명 : 수심 150m 정도의 펄이나 모랫바닥에 주로 생활한, 수온 18℃ 정도의 60m 이내 수심에 가장 풍부하다. 때때로 강 하구에도 출현한다. 아프리카 서부 연안에서 가장 중요한 어업 자원의 한 종이며, 저층트롤과 정치망 어업 등으로 어획한다.
► 분 포 : 아프리카 서부 연안을 따라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