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식론의 이해
인식론은 종종 지식의 이론으로 정의되며, 명제 지식에 대한 이야기 (즉, "S는 p를 알고 있습니다")는 인식론에서 현대 문학의 대부분을 지배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인식론자들은 인식론적 상태 또는 이해 상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으며, 인식론적 본질, 지식과의 관계, 설명과의 연결, 특별한 유형의 인지 성취로서의 잠재적 지위에 대해 질문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해가 적어도 지식만큼―그 이상은 아니더라도―인식론적으로 가치가 있을 수 있다는 공통적이고 그럴듯한 직관이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이해는 밀접하게 관련된 다른 인식론적 상태보다 더 많은 지적 정교함을 요구한다. 예를 들어, 아는 것이 많으면서도 거의 이해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을 상상하기는 쉽지만, 교과서에 나오는 사실들을 한 무더기만 암기하는 학생을 생각해 보십시오. 많은 것을 이해하지만 거의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을 상상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이해에 관한 인식론적 쟁점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지, 아니면 일차적이어야 하는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데, 이해가 주류 인식론 문헌에서 비교적 새로운 문제라는 점을 감안할 때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기사는 가장 많은 토론을 불러일으킨 주제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각 사례에서 쟁점이 되는 것과 사용 가능한 입장 중 일부를 강조합니다. 이를 위해 첫 번째 섹션에서는 문헌에서 논의된 다양한 유형의 이해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지만, 이후 섹션에서 그 특징을 점차적으로 더 깊이 탐구합니다. 제2부는 이해와 진리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며, 어떤 이해가 '사실적'으로 옹호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제3부에서는 인식론에서 이해에 관한 논의에 자주 등장하는 '파악'이라는 개념을 검토한다. 더욱이, 제3절은 설명에 초점을 맞춘 이해의 특성화가 표상을 조작하는 관념을 이용하는 견해에 비해 더 나은 대안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고려하고, 또한 이러한 구분 밖에 서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견해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한다. 섹션 4에서는 일반적으로 지식을 훼손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인식론적 운의 유형과 이해 사이의 관계를 검토합니다. 섹션 5는 이해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인식론자들은 투명성, 독특한 유형의 성취 및 호기심에 초점을 맞춘 제안을 한 반면, 다른 사람들은 이해가 특별한 가치가 있다는 가정에 도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섹션 6은 이해와 관련된 고찰이 인식론과 철학의 다른 곳에서, 보다 일반적으로 살아있는 논쟁에 어떻게 빛을 비출 수 있는지 예상하기 위해 미래 연구를 위한 다양한 잠재적 경로를 제안합니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