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황은 새(鳥) 중에서 으뜸 새입니다. 고귀하고 상서로운 상상 속의 새로서 기린, 거북, 용과 함께 사령(四靈)의 하나로 여겨졌지요. 덕망 있는 군자가 천자의 지위에 오르면 나타나고, 난세가 되어 세상이 어지러워지면 사라진다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봉황은 태평성대를 예고하는 영물로 여겨져서 궁궐의 문양으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러기에 봉황무늬는 용무늬와 더불어 왕이나 높은 계층의 신분에서 사용되었어요. 창경궁 명정전에도 창덕궁 인정전에도 천장의 중앙에는 봉황 한 쌍이 오색구름 사이를 날며 봉황무(鳳凰舞)를 추고 있습니다. 궁궐 중심 전각의 천장에 봉황이 날고 있다는 것은 하늘이 내린 상서로움이 항상 왕과 함께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봉황의 고상하고 품위 있는 모습을 왕비에 비유하여 궁궐의 문양으로 사용되기도 했으며, 귀인들의 예복이나 장신구 또는 가구, 공예품 등 여러 방면에 걸쳐 봉황무늬를 주된 소재로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벽면을 봉황무늬 그림으로 장식하였고, 비녀 머리에 봉을 새긴 봉잠(鳳簪)으로 맵시를 부렸으며, 봉선(鳳扇)이라고 봉황새 그림을 그린 부채도 애용하였다고 하네요.
태평성대를 알려주고 나라의 안녕을 빌어준다는 봉황이야말로 궁궐의 문양으로 즐겨 사용되었음은 어쩌면 당연하다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봉황은 새(鳥) 중에서 으뜸 새입니다. 고귀하고 상서로운 상상 속의 새로서 기린, 거북, 용과 함께 사령(四靈)의 하나로 여겨졌지요. 덕망 있는 군자가 천자의 지위에 오르면 나타나고, 난세가 되어 세상이 어지러워지면 사라진다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봉황은 태평성대를 예고하는 영물로 여겨져서 궁궐의 문양으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러기에 봉황무늬는 용무늬와 더불어 왕이나 높은 계층의 신분에서 사용되었어요. 창경궁 명정전에도 창덕궁 인정전에도 천장의 중앙에는 봉황 한 쌍이 오색구름 사이를 날며 봉황무(鳳凰舞)를 추고 있습니다. 궁궐 중심 전각의 천장에 봉황이 날고 있다는 것은 하늘이 내린 상서로움이 항상 왕과 함께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봉황의 고상하고 품위 있는 모습을 왕비에 비유하여 궁궐의 문양으로 사용되기도 했으며, 귀인들의 예복이나 장신구 또는 가구, 공예품 등 여러 방면에 걸쳐 봉황무늬를 주된 소재로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벽면을 봉황무늬 그림으로 장식하였고, 비녀 머리에 봉을 새긴 봉잠(鳳簪)으로 맵시를 부렸으며, 봉선(鳳扇)이라고 봉황새 그림을 그린 부채도 애용하였다고 하네요.
태평성대를 알려주고 나라의 안녕을 빌어준다는 봉황이야말로 궁궐의 문양으로 즐겨 사용되었음은 어쩌면 당연하다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