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4.15~4.24휘어진 세계로부터 63빌딩 pigment based inkjet on matte paper 42x59.4cm 2021
이미지는 실제가 아니지만 이미지는 실재한다.
사진의 프린트는 이미지이면서 종이와 잉크로 이루어진 사물이다.
연필을 찍어 프린트한 사진1은 연필의 모방이다. 사진1을 촬영하고 프린트하면 사진1-1이 생겨난다. 사진1-1은 사진1의 모방이다. 사진1은 모방이며 사진1-1의 원본이 된다.
나는 사진에 끌렸다. 사진이 아름다웠나? 세계가 아름다웠나? 아름다움은 무엇인가? 이미지란 무엇인가?
세계를 이미지로 만들 수 있다면 이미지로부터 세계를 만들 수도 있을까?
오래전 작가노트를 고쳐 쓰다 보니, 그보다 오래전, 매일 저녁 기도를 했던 중학교 2학년. 세계의 평화와 인류의 건강을 빌었던, 몰래 일기를 쓰던 1984년, 슈퍼맨이 되기를 바랐던, 그 때. 초능력을 쓰고 싶었다, 작가노트 말고.
나는 이제 구부리고, 휘어진 세계를 포착하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카메라 앞에 피사체로 존재했을 휘어진 세계로부터 다시 궁금함이 일어난다.
디지털과 아날로그, 휘어지지 않았으나 구부러진 곡선운동의 궤적으로부터.
이미지와 이미지가 아닌 것에 대해.
약력
1.이름 라인석 LA IN SEOK 羅仁錫
2. 학교 2021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사진디자인 재학중
3. 개인전
2019 사건 으로부터, 로부터 갤러리 구피, 서울
2019 사진은 세계를 만지고 포토그래퍼스 갤러리 코리아, 서울
2019 TOUCH 갤러리 브레송, 서울
2018 ContAcT 갤러리 페이지, 서울
2018 이미지의 귀환 third story IMAGE2IMAGE 공간더인 공간더인, 서울
2018 ContAcT 갤러리 나미브, 서울
2015 CONTACT 포토그래퍼스 갤러리 코리아, 서울
2013 IMAGE2IMAGE2 갤러리 유키, 도쿄 일본
2012 IMAGE2IMAGE 갤러리 유키, 서울
2009 낯선 하루 공간 루, 서울
4. 그룹전
2010 확장된 감각 와이아트 갤러리, 서울
2020 사진적 행위 갤러리 브레송, 서울
2020 Seoul in my mind 금산 갤러리, 서울
2020 제주를 보다, 아트페스타 인 제주 산지천 갤러리, 제주
2020 관계하다 비움 갤러리, 서울
2020 예술을 탐하다 아미 미술관. 당진
2020 확장된 감각 와이아트 갤러리, 서울
2019 메타사진전 남산도서관 갤러리, 서울
2019 포스트 포토 토포 하우스, 서울
2019 見 바라보다 비움 갤러리, 서울
2019 On Photography 갤러리 브레송, 서울
2019 에코락갤러리x월간 미술세계 프런티어 프로젝트전 2019 갤러리 미술세계, 서울
2019 공인전 서울타워로부터 마루 갤러리, 서울
2018 고양이 아미 미술관, 당진
2018 D cut Image for Yourself 아트스페이스엣, 서울
2018 경계해체, 사진과 회화의 경계 에코락 갤러리, 서울
2017 경계해체II 사진과 회화의 경계 에코락 갤러리, 서울
2012 Let's Play Space Radio M, 서울
2011 사진,,,매체로서의 예술 스페이스 이노, 서울
2011 회사원전 작은공간 이소, 대구
일상의 보석 KT&G 상상마당 아트마켓, 서울
6. 출판
2019 TOUCH 나미브 출판사
2019 On Photography 눈빛 출판사 p37~43
6. 인터뷰 작품소개
2020. 3 월간GZ, 끝없은 사유로부터 p72~77
2020. 1 ASIANA, From a Photography p48~53
2019. 2. 월간사진, 사진 접촉하여 접촉하다 p120~121
2014. 4 미술문화, 작가탐구 p34~37
2009. 12 DCM, 작은 창으로 본 세상은 더 넓더라 p9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