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옥고란?
경옥고는 노화예방 및 장수의 명약으로 병이 있을 때 먹는 치료약이라기보다 부족한 기운을 북돋아 몸의 자생력을 강화시켜주는 보약이라고 볼 수 있다.
질환을 앓았거나 수술한 후 허약해진 성인,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중년 남성, 손발이 화끈거리거나 얼굴에 열이 오르는 갱년기 장애, 시력감퇴, 피부 노화 및 퇴행성 질환 등의 노화가 나타나는 경우에 처방된다
● 경옥고는 무엇인가?
경옥고란 동의보감의 편제상 제일 앞부분에 있는 내경편(內景篇)중에서도 가장 먼저 언급 된 처방이다. 동의보감의 편제가 방대하다고 하나, 그 것이 한의학에 있어서의 진단과 치료 에 있어서 차지하는 비중의 경중을 따져서 일목요연하게 설정된 점을 감안할 때, 경옥고 자체가 한국 한의학의 특징을 함축하고 있다고 해도 그리 과장된 말은 아니다.
경옥고의 처방 구성을 보면 한국의 대표적인 약재인 인삼과, 한국을 상징하는 나무인 소나 무의 뿌리에서 추출되는 복령, 그리고 지황이라는 약재와 꿀로 이루어져있다. 이 네가지 약 재가 서로 어우러져서 각 약재의 효능적인 측면에서 균형을 이루고 있다.
처방 중에서 인삼 은, 인체의 양기, 즉 에너지 대사와 활기를 불어 넣어주며 덮혀 주는 기능을 하고 있다.
지황은 인체의 음분, 즉 체액의 형성과 혈액의 조성 및 영양물질의 축적을 담당하며, 병리적인 체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인삼의 효능과 기가 막힌 균형을 이루고 있다. 복령은 체 내 불순물의 배설작용과 정서적인 안정작용 및 사고력 향상 효능을 갖고 있으며, 꿀은 강장 제의 역할과 각 약재간의 균형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경옥고 자체를 변질없이 저장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 경옥고 제조 과정
동의보감에 기록된 경옥고의 제조과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生地黃 16근을 절구방아에 찧어서 汁을 짜고, 人蔘을 細末하여 24량, 白茯 을 細末하여 48량, 白蜜 정선한 것 10근, 이상을 같이 調和하여 磁器盒에 넣고 油紙 5중과 厚布 1중으로 盒口를 단단히 봉하여 구리솥에 넣고 솥바닥에 깨끗한 나무막대기를 건너질러 놓아서 물이 끓어도 합구에 넘어 들지 않도록 한 후 뽕나무불로 3주야를 끓이는데 물이 減하면 뜨거운 물을 다시 첨가하여, 끓이는 기한이 되거든 藥盆을 끄집어내어 다시 蠟紙로써 합구를 단단히 봉한 뒤에 우물 속에 달아매어 넣고 1주야가 지난 뒤에 끄집어내어 다시 舊湯에 이전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넣어 1주야를 끓여내는 것이다.
제일 먼저 조금 덜어서 天地의 神에 제 를 지낸 뒤에 1일에 2-3회로 1-2 숟갈씩 溫酒로 복용하고 술을 먹지 못하는 이는 끓인 물로 복용한다.
한여름에는 음냉한 곳이나 혹은 氷中이나 地中에 藏置하되 부인이나 喪人이나 鷄犬등에게 보이지 않는 것이 좋다."
● 경옥고 효능
[효능(效能) 및 적응증(適應症)]
- 옛 문헌에 보면, 정액(精液), 진액(津液)을 늘리고 골수(骨髓)를 보(補)하여 모발(毛髮)을 검게 하고 치아(齒牙)를 소생시키며, 온몸이 두루 충족되어 온갖 병을 제거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2. 강심(强心) 작용, 노화 방지, 전신(全身) 보혈(補血) 강장(强壯) 작용이 있다.
3. 만성 소모성 질환, 위장병, 심장 쇠약, 호흡기 건조증 등에 응용한다.
[처방(處方) 해설]
머리 카락이 일찍 희어 지고, 치아가 들뜨며, 쉽게 피곤하고, 빈혈이 심하며, 심장 기능이 쇠약하고, 호흡기가 약하여 마른 기침을 하거나 객혈할 때 효과가 있다.
중국 서역의 위텐 남쪽에 있다고 전해지는 전설의 산인 곤륜산은 황하가 시작되었다는 곳으로 선녀의 대모 서왕모가 살고 있고, 불사의 물이 흐르고 보옥 (寶玉)이 많기로 이름난 산인데, 그 보옥 중에서도 꿀이 흐르는 백옥이 유명하여, 이 석청(石淸)을 옛 중국인들은옥고라고 불렀다.
황제가 이 옥고를 상복하여 장수했다고 해서, 훗날 이처럼 불가사의한 약을 만들어 이름 붙인 것이 바로 경옥고다.
경옥고는 실험을 통해 만성 심혈성 빈혈을 일으킨 동물에게서 적혈구와 혈색소의 증가, 체중 증가, 또 추위와 산소 결핍을 이겨 내는 힘의 증가, 피로 방지 및 피로 회복 촉진 작용이 활발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인삼, 백복령은 원기(元氣)와 소화기 기능을 보하고, 그 결과 호흡기 건조증에 의한 폐열(肺熱)을 삭이는 작용을 한다.
이렇게 폐기능계가 정상이 되면 그로 인해 자연적으로 정액과 골수가 보충이 된다.
한편 생지황은 영양 물질과 혈액, 즉 음혈(陰血)을 보한다.
그 결과 영양 물질의 결핍과, 혈액의 공급 및 배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서 상대적으로 일어난 열을 제거한다.
그리고 꿀은 기(氣)를 보충하며 단맛과 부드러운 성질 및 풍부한 영양소를 공급한다
[가감(加減)법]
위 처방에 천문동(天門冬), 맥문동(麥門冬), 구기자(枸杞子)를 가루내어 각각 600g씩 가미하여 조제하면 익수영진고 (益壽永眞膏)가 된다.
익수영진고는 특히 폐결핵과 유사한 증상, 즉, 폐로에 효험이 있다.
기타 소모성 질환 및 만성 위장병에도 좋다.
술사닷컴 www.soolsa.com 기문연구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