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여!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 안으로 살아 있는 유다 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 유다서 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ἑαυτοὺς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τηρήσατε προσδεχόμενοι τὸ ἔλεος《τοῦ》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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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지난시간 유다서 헬라어성경의 21절의 단어중 τὸ [tó] '토' '그만큼'이 주는 예순한가지 가운데 쉰여덟단어 부문중에서 그간 우리가 살피지 못하여서 알지 못하였던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 우리 주님'의 여러 성품모습과 우리를 향하신 그분 하나님의 믿음과 소망과 사랑 '그 얼만큼'에 대하여 부족하지만 함께 살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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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으로는 '그만큼' 'τὸ(토)'의 다음단어 한글성경에는 '긍휼'로 번역된 헬라어 ἔλεος, ους, τό [ĕlĕŏs] 엘레오스 로 그 뜻은 '자비' '마9:13' '눅1:58'은 "성령장막 인치심과 그장막 성령안에서의 하나님과 사귐동행" 하는 '긍휼을 주시려'였습니다.
오늘 시간은 한글성경에서 <그리스도'의' 긍휼을>에서 '~그의'로 번역된
τοῦ [tŏu] 토우 로 그 뜻은 '그의', '행17:28'.입니다.
※ 그런데 관주로 주신 사도행전 17:28을 찾아 살펴보니 이번에도 보통의 "그의"가 아닙니다.
'우리가 그를 힘입어 살며 기동하며 있느니라 너희 시인 중에도 어떤 사람들의 말과 같이 우리가 "그의" 소생이라 하니' (사도행전 17:28)입니다.
친히 만유창조와 '사람을 빚어 만드신 조물주 그'를 말씀하시는 "그의" 입니다.
"유일하신 참 하나님, 우리가 하나님아버지로 부르는 그분, 모든인류의 조상 처음사람 아담을 흙으로 지어 생기를 불어넣어 '산혼'이 되게하신 모든사람 소생의 뿌리 하나님을 지칭하는 그의" 입니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אָדָם,아담)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אָדָם,아담)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 (창1:26~28)를 말씀하시고, 실행하셔서 '지금의 나 우리'를 있게하신 '그분의'입니다.
다른성경에 '이새의 뿌리' '다윗의 뿌리'등으로 표현된 '우리생명의 뿌리 소생근원' 참 아버지(씨) '그의' 입니다.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것임이라"(이사야9:6) 예슈아 그리스도 우리 주의 '영존본적 주소현황'입니다. (여기에서 '기묘자라 모사라'는 잠언에서 말하는 '창조근원 신묘막측한 지혜자신'을 말합니다)
※그래서 오늘단어 τοῦ [tŏu] 토우 '그의'가 가리키는 연관단어를 살피니 63가지 입니다.
단어들의 대략을 둘러보니 상당부문은 우리가 앞서 살핀바요 또한 상당부문은 생소한 단어 입니다.
하여 그간 우리가 살피지 못한 단어부문을 이제도 우리를 바라며 위하시는 그리스도 주와 성령께서 이끄시는 대로 이번에도 성경지경을 더듬어 이시간부터 함께 살피기로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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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τοῦ [tŏu] 토우 '그의' 가 주시는 여러 단어중에 거꾸로 뒤에서부터 묵상하실 네번째 단어로는, 헬라어 ἱερεύς, έως, ὁ [hiĕrĕus] 히에레우스 로 그 뜻은 '이방의 제사장 ' '유대제사장' ' 대제사장' 입니다.
이 단어는 전에도 한번 살폈던 단어이나 오늘주제 "그리스도 '그의' 긍휼"을 따라 그리스도 '그의' 부문을 함께 살피시겠습니다.
※ 주신단어의 뜻과 관주의 대략을 살피니 제사장들과 그들의 업무에 대하여 입니다.
※첫째관주로는 이방(성경밖 종교들)의 제사장의 예 관주입니다.
'성밖 쓰스신당의 제사장이 소와 화관들을 가지고 대문 앞에 와서 무리와 함께 제사하고자 하니' (행14:13)
한글성경에 '쓰스'로 씌었으나 이는 그리스 신화를 중심한 유로 최고의 신 '제우스'를 말합니다.
이방의 신관들로는 어떤 신이든지 "신들을 노엽지 않게 달래고 제사곳(제단)에서 제물과 치성을 드림으로 이생과 내세의 안위와 더하여 얻고자하는 복"입니다.
※ 두번째 관주로는 유대제사장으로서,
'예수께서 저를 경계하시되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고 가서 제사장에게 네 몸을 보이고 또 네 깨끗케 됨을 인하여 모세의 명한대로 예물을 드려 저희에게 증거하라 하셨더니' (눅5:14)
'저희를 끌어다가 공회 앞에 세우니 대제사장이 물어' (행5:27)
유대 제사장들의 주임무는 건물성전을 중심한 백성들의 죄를 대신하여 짐승의 피와 육체를 불살라드리는 제사로 죄를 속하는(임시)제사가 주임무요.
율법을 가르치고 그에 따른 죄정함과 징치(백성과의 분리)재판의 재판관일과 평균케하는 구제등등을 감당하였음을 볼수있습니다.
※ 세번째 관주로는 그리스도 대제사장에 대하여, 히5:6, 7:17, 10:21 입니다.
하나님의 제사장 멜기세덱과 그 반차로 오신 그리스도에 관하여 인데, 멜기세덱은 위로서 오는 제사장의 본으로 사람편에서서 짐승제사를 드리던 제사장이 아니요. 하나님과 사람편 동시에 서있는 제사장이요.
도리어 나오는 자에게 먼저 복을 빌어주는 떡(하나님의 구원얻게하는 말씀)과 포도주(진리의 영 성령)로 먼저 영접하고,
화합한 믿음을 받게하는 십자가(그리스도의 살과 피)제사장으로서 영원하신 참 대제사장 그리스도께서 하늘로서 오심을 예표합니다.
※ 네번째 관주로는 그리스도로 된 우리, 일반제사장 말씀, 하나님의 제사장, 계20:6등.입니다.
'이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 하리라' (계20:6)
이땅에서 나머지 삶을 복음의 제사장 일을 하는자 우리가 ,
그리고 첫째부활에 참예한 '우리가 그리스도의 천년왕국에서는 멜기세덱처럼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되어 의인을 대하여 복빌어 주며 의의 하나님께 영광돌리게 하는 일들을 하게 될것'임을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오늘단어 [hiĕrĕus] 히에레우스 의 어원으로 εἰς [ĕis] '에이스' 를 주시는데 단어의 대략을 살피니 그리스도의 왕국에서의 제사장 업무들과 연관한 단어 서른아홉(39)단어를 주십니다.
하여 우리각인 각자 왕국의 제사장업무자들이 갖출 자세(신의 성품참예)에 대하여 찾아 묵상하기를 소원합니다.
※ 네이버 검색창에 <고대그리스어 사전>으로 들어가 스트롱번호 1519번을 검색하시면 εἰς [ĕis] '에이스' 와 뜻풀이 단어 39개가 나오니 각인 여의를 따라 한가지씩 그 뜻과 관주들을 찾아 살펴 묵상하시겠습니다.
할렐루야! 아멘.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