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롬 1:29]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 - "불의"는 헬라어로 "아디키아"니 그 아랫말에 기록된 모든 부도덕한 일들을 개괄적으로 지명하는 듯하다. 그러나 이 명사는 하난의 죄명일 것이다. 그렇다면 그것은 불법적으로 취하는 이기적 행위를 가리킨다고 보아진다. 불의를 행하는 자가 자기의 이익을 위하여 하겠지만, 실상은, 그것이 자기를 유익하게 못하고 도리어 해롭게 한다.
잠 21:7에 말하기를 "악인의 강포는 자기를 소멸하나니 이는 공의 행하기를 싫어함이니라"고 하였고, 잠 10:2엔 "불의의 재물은 무익하여도 의리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고 하엿다. "추악은 "포네리아"인데, 도덕적 부패의 해독을 의미한다. 이것은, 내부적 패역성을 의미하는 "악의"란 말과 달라서 악한 결과와 해독을 가리킨다. 어떤 사본에는 이 말 다음에 "포르네이나"라는 말이 있는데, 이것은 정당한 결혼 생활 아닌 모든 불결한 남녀 교제를 말한이다.
어떤 중요한 사본들에는 이 말이 없으므로 마이어는 이 말을 제외하였다. "탐욕"이란 말은 "플레온"이란 말과 "에코"란 말과의 합성어(合成語)인데, 더 가진다는 뜻이다. 그러면 탐심은 다른 것이 아니고 불의한 일을 해서라도 물욕을 채우고 또 채우고자 하는 심사를 가리킨다. 탐심은 사람으로 하여금 물질에 채우고 또 채우고자 하는 심사를 가리킨다.
탐심은 사람으로 하여금 물질에 매어서 하나님의 말씀과 첨국에 착심할 수 없게 하므로(시 119:36), 우상 숭배와 같은 죄이다(골 3:5). 탐심을 품는 자는 성공하려 하지만, 결국은 실패로 돌아간다. 잠 10:2에 말하기를 "불의의 재물은 무익하"다고 하였고, 또 잠 21:6엔 "속이는 말로 재물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구하는 것이라 곧불려 다니는 안개니라"하였고,
잠 20:21엔 "처음에 속히 잡은 산업은 마침내 복이 되지 못하느니라"하였고, 잠 23:5에는, "내가 어찌 허무한 것에 주목하겠느냐 정녕히 재물은 날개를 내어 하늘에 나는 독수리처럼 날아가리라"고 하였다. "악의"란 말은 헬라 원어로 "카키아"인데, 이것은 마음이 구부러진 패역성을 가리키는 바, 선한 권면이나 교훈에 대하여도 까닭 없이 반역하며,
남의 자선 행위까지도 방해하는 잔인성 같은 것이다. 요컨대 이것은 선에 대한 까닭 없는 반역이라 할 수 있다. 이 반역은 실로 극악한 심사인데, 그것을 고집하는 자는 더욱 현저하게 벌을 받는다. 그 이유는 이런 악한 마음은 무식, 혹은 연약에서 생긴 것이 아니고, 고의적으로 나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시기, 살인, 분쟁, 사가, 악독이 가득한 자요. -
"시기"는 헬라 원어로 "프도노스"인데, 남의 잘 되는 것을 보고 스스로 통감을 가지고 해할 수만 있으면 해하려는 악한 마음이다. 잠 14:30에 말하기를 "마음의 화평은 육신의 생명이나 시기는 뼈의 썩음이니라"고 하였고, 잠 27:4에는 "투기 앞에서 누가 서리요"라고 하였다. 클락은, 이 잠언 말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예화를 소개했다.
곧, "두 사람이 있는데 한 사람은 탐심 있는 자요, 다른 한 사람은 시기가 있는 사람이었다. 이 두 사람에게 누가 말하기를, 너희는 무엇이든지 내게 청구하여라, 그런데 먼저 청구하는 자에게 그 청구한 것을 주고, 다음에 청구하는 자에게는 그 갑절을 주겠다"고 하였다. 그 때에 그 탐심 있는 자는 많이 받을 야심으로 먼저 청구하지 않고 가만히 있었다.
그리고 그 시기 있는 자는 그 탐심 있는 자의 많이 가지게 되는 것을 싫어하여 역시 잠잠하고 있다가 하는 말이, "내 눈을 하나 뽑아 주시요"라고 하였다. "시기"는 이와 같이 남과 나를 해하는 악독한 마음이니, 결국 자기도 망하고 남도 망하는 것이다. 사기를 없애는 방법은, 상대편을 시기하는 대신에 그를 모본 또는 사표(師表)로 알고 그를 기뻐함이다. 그 이유는 ⑴ 나보다 우수한 자는 나의 선생이니 그를 나의 선생으로 알 때에 기쁘지 않으랴. 선생이 없는 사람은 인도자 없는 소경이다.
⑵ 이 세상에는 할 일이 어무도 많다. 그것을 다하기 위해서는 나자신보다 우수한 선생들이 많이 있어야 한다. 교회 역사를 보면, "시기"의 죄가 교회에 큰 손해를 끼친 사실이 있다. 크리소스톰 교권자 데오빌로 감독의 시기로 말미암아 마침내 억울하게 파면을 당했으며, 사막에 망명하여 거기서 종신하였고, 사무엘 루더포드도 교권자 사이드센프의 시기로 인하여 투옥되어 수난했던 것이다. 예수님은 대제사장들의 시기로 말미암아 잡혀서 마침내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다.
"살인"은 헬라 원어로 "포노스"인데 아주 무서운 범죄이므로, 그것에 대하여는 모든 자연까지 노할 정도이다(. 살인이 그렇게 극악시(極惡視)되는 이유는 그것이 하나님의 형상(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임)을 범하기 때문이다(창 9:6). 요일 3:15에 의하면, 남을 미워함이 벌써 살인이라고 하였다. 증오는 살인과 같은고로, 증오가 있는 곳에는 생의 의의가 없어진다.
그러므로 잠 15:17에 말하기를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소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고 하였다. "분쟁"은 헬라 원어로 "에리도스"인데 이것은, 단체 생활의 생명을 끊어 버리는 죄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잠 17:1에 말하기를 "마른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하는 것이 육신에 집에 가득하고 다투는 것보다 나으니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언제나 미연에 방지함이 지혜롭다. 그 이유는, 그것은 확대될 위험성이 있고, 확대되면 수습하기 곤란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잠 25:8에는 말하기를 "너는 급거히 나가서 다투지 말라"고 하였고, 잠 17:14에는 "다투는 시작은 방축에서 물이 새는 것 같은즉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시비를 그칠 것이니라"고 하였고, 잠 18:19에는 "노엽게 한 형제와 화목하기가 견고한 성을 취하기보다 어려운즉 이러한 다툼은 산성 문빗장 같으니라"고 하였다. 그런데 다툼이란 어떻게 일어나게 되는가? ⑴ 서로 시비를 지혜 없이 말하다가 일어남. ⑵ 범죄를 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