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1420계(7세대 VVVF 에너지절약 차량 / 시작차량 / 알루미늄 / 타카야쓰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84년 9월 3일
길이/폭/높이 - 20720 / 2740 / 4055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14-A(160kW)(1420계)
편성출력 - 160kW * 4 = 640kW(2량편성시)
기어비 - 5.73
제어장치 - VVVF-GTO 인버터제어방식(미츠비시 SIV-G135)
대차 - SU민덴식 볼스터 대차 KD-88 / KD-88A
브레이크방식 - HSC-R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1420계 전동차는 긴테츠에서 최초로 생산한 VVVF인버터 제어차량 시작차로 1984년에 제조된 1250계 1251편성이 영업용으로 개조된 차량이다. 긴테츠의 VVVF인버터제어 차량 제1호인 특별한 의미가 있으며, 또한 일본 전체에서 가선전압 1,500V철도선으로는 최초로 신제된 VVVF인버터 제어차량이기도 하다. 등장시에는 1250계로 이름붙여졌으나, 1987년에 1250계 1252편성이 등장한 이후 그 차량들과 분리되기 위해 1251계로 개번되었으나, 1990년에 1230계가 증비됨으로 인해서 차량번호의 간섭을 피하기 위해서 1420계로 변경되었다. 전산기호는 원래는 VC51이었으나, 현재는 VW21로 개명되었다.
1984년 등장 당시에는 세계 최대의 고내압 사양을 가진, 4,500V, 2,000A의 GTO사이리스터 소자를 사용하였다. 주전동기는 3상유도전동기를 사용하며 미츠비시전기의 MB-5014-A(165kW)를 채용하여, 종래의 직류직권전동기와 비교하였을 때 정류자와 브러시가 없기 때문에 풀래쉬오버의 위험이 사라져, 점검부분이 대폭 감소화되어 유지보수 수요가 획기적으로 감소하였으며 중량도 저감되고, 유도전동기의 특성상 점착률이 높아 가속도 향상을 실현하여 회생제동의 작용범위가 넓어졌으며, 오르막 등판능력도 획기적으로 높아졌다. 단, 제동방식은 전자직통브레이크를 탑재, 기존차량과의 병결을 고려하였다. 차체는 기존 계자쵸퍼차량인 1200계와 비슷한 철강재 차체를 채용하였다.
현재 타카야스검차구에 소속되어 아오야마쵸 이서 지역 긴테츠 오사카선의 보통열차로 자주 사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오사카선 보통/준급/급행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VW21편성 2량편성 1편성 2량 운용.
- 1422계/1430계/1435계/1436계/1437계/1440계 등 1420계 시리즈들의 양산선행차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