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도교통국 닛포리-토네리라이너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9.7km(닛포리~미누마다이신쓰이코엔)
안내궤조 : 측방안내식
역수 : 13개 역(닛포리~미누마다이신쓰이코엔)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3상교류 600V/50Hz)
최고속도 : 60km/h
소요시간 : 20분 / 표정속도 : 28km/h
최고 급구배 : 50퍼밀리(오우기오오하시~아다치오다이) 입출고선 내에는 65퍼밀리 오르막도 있음
최소곡선반경 : 30m(닛포리역 부근)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닛포리-토네리라이너는 도쿄도교통국에서 운영하는 신교통시스템 노선으로, 측방안내궤조식 경전철시스템이다. 2008년 3월 30일에 개업한 노선이다. 닛포리역 부근을 제외하고는 전구간이 도시계획도로 방사11호 오쿠하시도리 위를 달리는 고가 신교통 노선이다. 지주와 그에 따른 인프라 부분은 도쿄도건설국이 건설을 담당하고, 궤도와 역사 등은 도에이지하철 오오에도선의 환상부 건설을 맡았던 도쿄도지하철건설이 건설하였다. 개업후의 운영은 원래 도쿄도지하철건설이 하기로 예정되었으나, 채산상의 관점에서 도에이교통 네트워크에 충실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쿄도교통국이 궤도사업의 특허를 양도받아 운영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노선명인 <닛포리-토네리라이너>는 일반 공모로 결정된 사항.
PASMO와 함께 Suica를 이용이 가능하다. 운임은 최저 170엔부터 최고 330엔까지 4단계로 나뉘어져 있다. 이는 닛포리-토네리라이너와 완벽하게 같은 노선인 도에이버스 里48계통의 210엔(거리 상관없음)과 비교되는 부분이다. 차량의 경우는 약간 전면부 디자인이 다른 것을 빼면 유리카모메 7000계와 거의 같으며 최근에 320형과 330형 신형차량이 들어왔다. 실내는 크로스시트를 기반으로 하고 있었으나 승차율 증가로 전 편성이 롱시트로 개조되었다. 노선 개업 이후, 완전하게 병행하는 이 도에이버스의 폐지가 검토되었으나, 고령자가 많은 지역특성상 버스와 신교통이 역할을 분담할 수 있다는 결론에 따라, 버스 존속이 결정되었으나 대폭 감편되어 현재는 30분 간격으로 버스가 운전되고 있다. 또한 운임 400엔의 심야버스였던 심야04계통은 폐지되었다.
철도 소외지였던 아다치구 서부의 야자이케/토네리 지구와 JR야마노테선의 역을 잇기 위해 계획된 노선이다. 원래는 지하철 난보쿠선의 일부였지만, 재정문제로 채산성에 문제가 있어 신교통시스템으로 변경된 노선. 그렇기 때문에 개업도 상당히 연기되어서 공사시행인가가 1997년에 났지만 개통은 그로부터 11년 뒤에나 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닛포리 ->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
상행열차 동영상(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 -> 닛포리)
3. 역사
1993/04/-- - 도쿄도지하철건설, 신교통 닛포리-토네리선 사업 개시.
1995/12/28 - 닛포리-토네리라이너 착공.
2004/04/27 - 닛포리-토네리선의 토네리차량기지 공사 착수.
2006/11/13 - 닛포리-토네리선의 노선명칭을 닛포리-토네리라이너로 결정.
2008/03/30 - 닛포리-토네리라이너 개업.
4. 운행 형태
도입 초기에는 13편성으로 운행되었으나, 현재는 18편성 운행체계로 이루어져 배차간격이 많이 단축되었다. 개업 당시에 7.5분이었던 평시 배차간격은 현재 6분으로 단축되었다. 또한 출퇴근시간대에는 18편성이 풀로 운행하게 되면서, 출근시간대의 최소운행시격은 3분 30초로 단축되어 있다.
전 열차가 닛포리~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까지를 왕복운전하지만, 토네리코엔역에 차량기지가 있으므로, 입고를 겸한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발 토네리코엔행의 단거리 구간열차가 아침/저녁시간대에 각각 설정되어 있다. 토네리코엔 출발 여객열차는 현재 설정되어 있지 않다.
5. 운용 차량
300형 - 5량편성.
320형 - 5량편성..
330형 - 5량편성. 현재 주력모델.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닛포리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3번 승강장 - JR죠반선(JJ02) - 04:53~24:33 - 특급 토키와/특별쾌속/쾌속/중거리보통 우에노/도쿄/시나가와 방면
4번 승강장 - JR죠반선(JJ02) - 04:36~24:36 - 특별쾌속/쾌속/중거리보통/보통 마츠도/카시와/미토 방면
9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32) - 04:29~24:18 - 보통 우에노/도쿄/요코하마 방면
10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07) - 04:37~24:33 - 보통 우에노/도쿄/시나가와 방면
11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07) - 04:58~24:50 - 보통 타바타/이케부쿠로/신주쿠 방면
12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32) - 04:34~24:34 - 보통 타바타/미나미우라와/오오미야 방면
케이세이 닛포리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0번 승강장 - 케이세이 본선(KS02) - 05:11~24:11 - 스카이라이너/모닝라이너/특급/쾌속/억세스특급/쾌속특급/통근특급 케이세이우에노 방면
1/2번 승강장 - 케이세이 본선(KS02) - 05:07~24:25 - 스카이라이너/이브닝라이너/특급/쾌속/쾌속특급/통근특급/억세스특급 아오토/케이세이타카사고/나리타공항 방면
니시닛포리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33) - 04:27~24:17 - 보통 우에노/도쿄/요코하마 방면
2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08) - 04:36~24:31 - 보통 우에노/도쿄/시나가와 방면
3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08) - 04:59~24:52 - 보통 타바타/이케부쿠로/신주쿠 방면
4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33) - 04:35~24:36 - 보통 타바타/미나미우라와/오오미야 방면
도쿄메트로 니시닛포리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치요다선(C16) - 05:09~24:15 - 급행/준급/보통 오오테마치/요요기우에하라/이세하라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치요다선(C16) - 05:06~24:30 - 보통 아야세/기타아야세/아비코 방면
쿠마노마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북측 승강장 - 도쿄 사쿠라트램(SA09) - 마치야에키마에/미노와바시 방면
남측 승강장 - 도쿄 사쿠라트램(SA09) - 오오츠카에키마에/와세다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