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만추의 계절에 11월 22일 오서산 억새꽃 산행, 한국의 100대 인기 명산 중 제77 위의 서해의 명산 오서산
억새꽃 산행과 광천토굴 새우젓갈 시장 탐방 ..
**천수만의 뱃길을 알려주는 서해안의 명산 ,
........................................오서산(790,7m)억새꽃 .
*위치;충남 홍성군 장곡면,보령시 청소면.
*개요;오서산은 백두대간상의 속리산에서 칠장산(안성시)으로 뻗은 정맥이 다시 남서편으로 가라져(금북정맥)태화산(공주)을 거쳐 백월산 다음,보령시와 홍성군경계에서 솟은 산이다.
이산은 금북정맥 뿐만 아니라 서해안에서 최고봉으로 서해대교만 넘어서면 우뚝솟아 돋보인다.주변에서는 성인이 많이 난다고 해서 오성산"이라고도 부르는 명산이다.정상에 서면 사방이 일망부재로 트여 고개만 돌리면 대천해수욕장과 안면도 그리고 그 끝의 원산도가 그림처럼 펼쳐보인다.
천수만의 뱃길을 알려주는 오서산은
천수만 바닷물이 산아래 깔리고 정상에 오르면 서해바다가 막힘 없이 보여 일명"서해의 등대산"으로 불리기도 한다.정상을 중심으로 약3km의 주능선은 온통 억새밭으로 이루어져 가을의 정취를 한껏 누릴수 있다. 오서산은 정상까지 바위가 발달되어 있어 악산의 성격을 띠다가 하산코스에서는 완만한 곡선이 이어져 바위지대가 흔하지 않은 육산으로 되어 있어 가족산행지로 적격이며..특히 초보자동반 산행에 알맞다.
오서산은오르는 길에 기암괴석이 즐비하고 단풍길도 이어져 있다.산의 능선이 용의 머리 같다고 해서 이름이 붙여진 용허리나 줌방바위,대문바위,은폭동폭포,신랑신부바위,농바위가 눈길을 끈다.
오서산 정상 일대는 가을이면 온통 억새천지가 된다.정상에 서면 허리춤을 휠씬 넘는 억새사이로 군산 일대의 서해바다 까지 조망된다.
약 4시간의 가을 억새꽃 산행을 마친후 가을철 김장에 필요한 광천 토굴새우젓갈 시장을 탐방하고 돌아올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