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산습지는 정말 다양성이 풍부하다. 물길도 토양도 공기도 그러니 우리가 몰랐던 생물들이 모여드는 것이다.
1. 무화과 잎위에 떡 자리잡고 앉아 있는 메뚜기 얼마나 많은 종류의 메뚜기기 이곳에 살고 있을까? 50종은 충분히 될 것이다.
2. 여뀌꽃도 꽃이라고 여름잠 끝내고 겨울준비하는 암검은 표범나비, 나비종류 이곳에 50종! 기타곤충 300종 곤충400종......
3. 3 ~ 5 사진을 세심히 보아주세요. 능소화과의 개오동나무 입니다. 열매가 작두콩처럼 메달려 있어 구분이 확실히 됩니다.
4. 6번사진은 환경부 지정 멸종생물2급의 삼백초입니다. 8포기가 낙화꽃을 메달고 있으니 내년에는 20포기이상 볼것 같다.
5. 7번사진은 갈퀴나물 야생콩이다. 요놈들 금년 폭염에 왕성하게 자라 꼬마새들 즐겁다 한다. 오목눈이, 곤줄박이 증가됐다.
6. 8번사진은 왜천궁이다. 생태복원지에서 군락 이룬다. 독초이니 함부로채취해서는 안됩니다. 잎과 줄기는 미나리 닮았다.
7. 9번사진 습지의 가을녹조인데, 프랑크톤으로 산지생물 영양소다. 이곳의 수서생물 다양성을 지켜주는 먹이사슬이랍니다.
8. 10~12사진 영양화축적하는 습지환경의 놀라운 물과 풀의 조화다. 여뀌식물등 영양소가 황토빛으로 애기들 돌봐준답니다.
9. 13~17사진 깨끗한 공기속의 야생화 천국모습이다. 구절초,미역취, 개미취, 쑥부쟁이, 귀개종류의 식충식물을 소개합니다.
야생세계가 펼쳐내는 동식물 소리에 귀 기우려 봅시다. 이곳에 1,000종의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으니, 보호 잘 합시다.
생물과 공존하는 관계속에서 인간이 가진 위대한 심리적 능력들이 발휘되어 행복과 희망이 가득한 가슴 벅찬 미래를 만들자!
첫댓글 개오동나무 자주 보이는데 작두콩 닮은 열매는 아직 못봤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이제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꽃들도 곤충들도 다양한 장산습지 알아갈수록 더욱 흥미롭습니다. 소중하게 잘 보호해서 우리 미래세대로 이어가야겠습니다.
플랑크톤이 장산습지에 종종보였던 민물파래
이군요.
발생하는곳에 따라 다른 역할이 다를수 있어.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