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기차가 더 이상 정차하지 않는 폐역. 뭔가 쓸쓸할 것 같지만 이외로 감수성 높은 여행지로 사랑받는 서도역은 레트로 감성을 자극하는 여행지로 인기다. 남원을 여행하다보면 과거와 현재가 공존함을 느낀다. 춘향테마파크 위를 빙 도는 모노레일과 도심을 가로지르는 짚라인, 어사와이어로 남원을 Fun Fun하게 즐겨보자.



레트로 감성을 일깨우는 남원의 숨은 보석, 서도역


‘구 서도역 영상촬영장’임을 안내하는 서도역 입구를 지나면 낡은 단층 건물이 나온다. 서도역임을 알리는 현판 위에 참새가 재재거릴 뿐 조용한 폐역이다. 1931년 10월 1일 철도역으로 영업을 시작한 건물을 재현해 놓은 서도역 역사는 지나간 시간을 거슬러 추억하게 하는 여행지다.

옛 기차역은 이렇듯 제 모습을 잃지 않고 남아서 마을 사람들과 외지에서 온 사람들이 떠나고 도착하는 소박한 풍경을 그려볼 수 있게 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역의 하나로 꼽힌다. 남원의 숨은 보석 10에 선정 되었다.

서도역은 미스터 선샤인 촬영지로 유명하다. 최명희 작가의 ‘혼불’에 등장하는 무대이기도 하다. 서도역에서 마을 위쪽으로 올라가면 혼불문학관이 자리한다. 10월 중에는 마을 주민들이 합심하여 마을에서 서도역까지 혼불문학 신행길 축제를 연다. 마을에서 시작한 행진을 마친 행렬은 서도역에서 전통혼례를 재현하고 마을 주민들이 함께 어울려 축제를 벌이고 음식을 나눠먹는 흥이 넘치는 시간을 즐긴다. 우연치 않게 축제날에 마을에 갔고 그곳에서 마을 사람들에게 붙잡혀 본의 아니게 축제에 참여했고 결국에는 축제를 마음껏 즐겼던 기억은 남원을 살가운 여행지로 기억하게 만든다.


서도역을 알리는 역사 안에는 세월의 흔적과 철길을 걸어 옛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사진들이 걸려있다. 역사를 지나 철길을 건넌다. 엎드리다시피 철로에 귀 기울여 어디선가 기차소리와 함께 떠나간 인연이 찾아올 것 같은 순간을 상상한다. 나무 옆에 세워놓은 자전거 하나 까지 감성을 자극한다.


역사 오른쪽 철길은 메타세쿼이어가 시원스레 뻗어있다. 그 너머의 아치형 터널에는 등나무 꽃이 피어 바람결에 향기를 전한다.


역사 왼쪽으로 한창 꽃잔디가 피어있다. 그 너머로 보이는 폐역사의 모습이 화려함과 소박함을 대비시켜 분위기 있는 사진을 만든다. 역사에서 왼쪽은 그동안 지나쳤던 곳이다. 작가 최명희의 원고와 혼불사람들을 형상화한 ‘행희낭 프로젝트’에 의한 철 조각품들이 모여 있는 작은 조각공원이 있음을 그전에는 왜 몰랐을까. 여행은 아는 만큼 보인다를 수시로 주입시킨다. 서도역의 의미를 되살리는 전시물들은 철로를 뜯어낸 공간에 업사이클링 작품으로 꾸며 놓았다.

*** 서도역
전라북도 남원시 사매면 서도길 32 구서도역영상촬영장
온가족이 즐기는 남원에어레일

남원을 한눈에 그것도 위쪽에서 내려다보고 싶다면 남원에어리얼을 타도록 한다. 특남원에어레일은 춘향테마파크와 함파우소리체험관 남원항공우주천문대를 연결하며 순환한다. 3개의 역 중에 내리고 싶은 역에 내릴 수 있다.


8인승의 쾌적한 실내를 자랑하며 빠르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유량하듯 운행하기때문에 어린 아이나 나이 드신 부모님과 남원을 여행 중이라면 에어레일에서 춘향테마파크를 비롯한 남원을 편안히 감상하기 좋다.

*** 남원에어레일
전북 남원시 소리길 86 남원에어레일 춘향 스테이션
063-625-5300
운영시간 : 10 ;00~18:30(매표마감 영업시간 종료 1시간 전)
이용요금 : 순환 16,000원(대인), 13,000원(소인)
편도 (춘향스테이션-천문대) 12,000원(대인), 10,000원(소인)
편도 (천문대-춘향스테이션) 6,000원(대인), 5,000원(소인)
온라인 예매 시 1,000원 할인

남원 요천을 가로지르는 짜릿함, 어사와이어

도심 속에서 짚와이어라니? 어사와이어는 춘향타워에서 짚라인을 타고 요천 위를 빠르게 지나 광한루 옆에 내리는 스릴 넘치는 체험이다. 춘향타워에서 짚라인을 타기 전에 전망을 보면 남원 시내와 지리산 자락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요천의 물줄기까지 한눈에 들어온다.

어사와이어는 앞쪽으로 방향이 고정되는 형태가 아니라 팔을 어떻게 펼치느냐에 따라 방향이 바뀌기 때문에 다른 쪽 경치를 보고 싶으면 팔을 이용하면 되긴 하지만 워낙 빠르게 스릴 있게 진행되는 와이어에 정신을 못차릴 수 있으나 두 번째 타면 가능할 지도. 만반의 준비를 한 후에 와이어체험을 하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 어사와이어
전북 남원시 노암동 1
063-625-5300
운영시간 : 10 ;00~18:30
이용요금 : 프리미엄코스 25,000원(성인), 20,000원(청소년 또는 단체)
키 140cm 이상, 체중 40kg 이상 ~110kg 이하
기상에 따라 어사와이어 운행을 하지 않을 수 있으니 확인 후 이용 바람
남원 먹거리
남원 광한루원 옆은 추어탕 거리가 있을 정도로 남원의 대표음식이 추어탕이다. 미꾸라지를 삶아 갈아서 무청, 시레기 등과 함께 푹 끓인 보양식인 추어탕은 남원 여행이라면 한 번쯤은 먹어야 하는 음식으로 꼽힌다.


새집추어탕은추어탕으로 30년 이상 전통을 이어온 가게이다. 단체손님을 받을 수 있는 넓은 공간을 갖고 있으며 대부분의 남원 시내 음식점이 오후 3시부터 오후 5시까지 브레이크 타임이지만 이곳은 브레이크 타임 없이 운영하고 있어 아무때나 가서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곁들이로 주문한 미꾸리깻잎말이튀김이 깻잎향 때문인지 민물고기 특유의 냄새가 나지 않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새집추어탕
전북 남원시 천거길 9
063-625-2443
운영시간 09:00 ~2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