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안내를 시작하게 되어, 안내내용을 공부하고 준비하면서, 한국의 문화 그리고 서울에 있는 관광자원들은 모두 조선조에 국가이념으로 채택한 유교의 가치와 원리에 바탕을 둔 것이란 내용을 알게되었다.
Architectral style has changed with spirit of time.
일에 더 충실하기 위해서, 그리고 내 삶의 목표인 내면의 탐구의 공부를 위해서 유학의 기본이론을 공부했다. 혼자하는 공부라
순서가 어려운 책ㅡ양명학과 근사록집해 부터 시작하게 되었고 제일 기본 내용을 이제야 읽게되었다.
영어관광통역안내로 일도하고 공부도 하면서 영어실력도 일취월장하게 향상되었다. 무엇 보다 일주일에 2회 밖에 안되지만,
세계 여러나라에서 오는 사람들을 만나는 즐거움이 매우 커서 활기가 넘치는 삶을 살게되었다.
감사한 일이다.
유학사상-성균관대학 출판부.
동양철학은 인간의 마음 중시다. 또 유학은 인간을 무엇 보다 소중한 존재로 파악하여 인간에 대한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이해를 하였다.
역易이란 세상 모든 것은 변한다는 의미이다. 주역의 영문판 책이름은 "Book of Change", 변화의 책이다.
역철학은 시간의 변화와 함께 끊임 없이 변화하는 자연과 인간을 전제로 하고 그러한 변화 속에서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의 문제를 궁구한다. 역의 철학에서는 "자연에 따르는 것이 도덕적이고 도덕적인 것이 길하다"라는 것이 기본개넘이다.
동양철학의 특징:
1. 역易이 철학적 기반이다.
2. 현세적이다. 경험적이고 증명할 수 있는 것에만 관심을 쏟는다.
3. 지행합일을 주장한다.
4.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사유를 하였다. 자연과 인간은 그 원리가 동일하다.
유儒는 "스며들다.젖다"의 의미 이는 옛성현이 가르친 도를 배우고 익혀서 자기 몸에 젖게한다는 뜻.
즉, 사람의 도리를 익혀 자기 몸에 젖게한 후 부드러운 모습으로 남을 가르쳐서 세상을 편하게 하는 ,
안인 安人은 유학사의 바탕이다. (수기안인修己安人)
성리학: 천리와 인성의 문제, 곧 천인이 어떻게 합일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가 성리학의 골자. 태극太極은 성리학의 가장 중요한 문제.
한국유학:
1. 삼국시대: 한대의 오경사상 수입하여 제왕의 통치이념으로 수용
2. 여말조선초기의 성리학 도입
3. 조선중기: 성리학 융성
4. 조선후기: 실학사상
한국유학의 특성: 학문의 주제를 객관적 우주론적 영역 보다는 주체적 인성론의 문제에 집중하여,
인간내면의 주체적 각성을 촉구. 인간의 성실성과 실존성을 통하여 진리를 주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생각은
사단칠정과 심성론으로 정리되었다. 39
유교근본사상: 인간의 도더콰 윤리의 철학사상이다.
1. 사랑의 철학: 인仁은 사람人이 두개, 즉 이인人으로 이루어진 글자이다. 사람사이의 관계의 바탕이되는
사랑을 나타내는 인仁이 유교의 근본가치이다.
2. 변화의 철학: 유교의 연원은 주역이다.
역은 해와 달이 합한 문자이고, 음양이다.
(1).변역이다. 즉 변하고 바뀐다는 의미이다. 우주만물-삼라만상은 끊임 없이 변한다는 의미이다.
우주라는 문자는 상하사방, 즉 하늘과 땅 및 동서남북을 의미하는 우宇자와 주宙라는 글자는
왕고래금往古來今, 과거, 현재, 미래의 끊임없이 지나가는 무한한 시간을 뜻한다.
동양의 우주는 시간과 공간을 의미하지만 서양의 코스모스는 그저 공간을 뜻한다.
(2). 역간簡: 쉽고 간단하다. 생성ㅡ소멸ㅡ움직임
(3). 불역: 변하는 중에도 변하지 않는 줄기가 있고, 바뀌는 중에도 바뀌지 않는 대목이 있다.
구경회 2023.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