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성전을 건축한 솔로몬은 이제 자신이 거할 왕궁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래서 솔로몬은 13년간에 걸쳐서 왕궁을 건설하게 됩니다. 이는 그만큼 왕궁의 규모가 컸기 때문에 성전 건축 기간보다 오래 걸린 것입니다. 아울러 솔로몬은 성전에 필요한 기구들을 제작하게 됩니다.
1. 솔로몬 왕궁의 건축
1) 솔로몬 왕궁의 규모
솔로몬 왕궁은 하나의 독립된 건물이 아니라 여러 건물들이 서로 연결되어 지어진 복합 건물이었습니다. 자연히 규모도 컸고 공사 기간도 13년이나 걸렸습니다. 솔로몬의 왕궁은 거의 레바논의 백향목으로 지었는데 길이가 100규빗, 폭이 50규빗, 그리고 높이가 30규빗으로 성전의 4배가 되었습니다. 이 왕궁 내에는 솔로몬이 재판하기 위해 만든 낭실이 있었는데 이 낭실은 보좌의 낭실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래고 이 낭실 뒤에는 솔로몬이 거처하는 궁과 그의 아내인 바로의 딸이 거처할 궁도 있었습니다. 이 궁의 크기는 보좌의 낭실과 같은 규모였습니다.
a.왕궁 건축 기간(왕상9:10)
b.왕궁의 그릇(왕상10:21)
2) 돌로 지어진 왕궁 내의 집들
솔로몬 왕궁 내의 집들은 모두 돌로 지었습니다. 특별히 팔레스타인 지역의 석회암은 갓 떠냈을 때는 톱으로 자를 수가 있었으므로 각각의 치수대로 돌을 잘라 사용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 돌은 자연 중에 어느 정도 방치해 두면 얼마 후에 곧 굳어지게 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궁전의 큰 뜰은 담으로 막았습니다. 이 담은 성전의 안뜰과 바깥뜰을 구분하던 담과 형태상으로 비슷하였습니다.
바로의 딸을 위한 궁(대하8:11)
2. 성전의 기구들
1) 두 놋 기둥
솔로몬은 이제 성전에 필요한 기구들을 제작하는 데 정열을 기울입니다. 그는 먼저 놋을 다루는 데 특별한 재능이 있는 두로의 히람을 데려왔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히람은 두로의 왕인 히람 왕이 아니라 재능 있는 한 장인을 가리키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두 개의 놋 기둥을 만들었습니다. 이 놋 기둥은 높이가 8m에, 둘레가 5.4m였고, 기둥 꼭대기에 2m정도의 기둥 머리를 얹혀서, 기둥 전체 높이는 l0m정도였습니다. 이 놋 기둥은 전의 낭실 양편에 세웠습니다. 우편 기둥은 '야긴'으로 '저가 세우리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고, 좌편 기둥은 '보아스'로서 '그에게 능력이 있다' 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놋 기둥은 성전의 성결함과 여호와의 능력을 상징해 주고 있습니다.
a.성전 기둥(대하3:15)
b.놋(대상18:8)
2) 놋 바다
제사장들의 성결 의식을 위하여 성막의 물두멍에 해당하는 놋 바다를 만들었습니다. 이 바다는 대야처럼 생겼는데 12마리의 소가 받치고 있었습니다. 이 12마리의 소는 동서남북 네 방향을 향해 각기 3마리씩 서 있었는데, 이는 이스라엘 12지파를 상징합니다. 동시에 놋 바다는 그리스도의 보혈의 피를 힘입어 더러운 죄악을 깨끗이 씻고 거듭났음을 상징해 주는 것입니다.
놋 바다의 크기(대하4:2)
3) 받침과 물두멍
물두멍은 제물을 깨끗이 씻는 데 사용했습니다. 이 물두멍은 받침이라는 것이 떠받치고 있는데 이 받침에는 4개의 발이 있고, 발에는 놋 바퀴가 붙어 있어 이동에 편리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물두멍과 받침은 열 개인데 다섯은 전 우편에, 다섯은 전 좌편에 두었습니다. 이 물두멍은 그리스도의 피로 깨끗함을 받은 중생한 자의 순결함을 상징합니다.
a.받침(왕하25:13)
b.물두멍(대하4:6)
3. 그밖의 성전 기구와 부속물들
1) 성전 기구들을 제작한 히람
놋을 다루는 특별한 재능을 지닌 히람은 솔로몬의 명대로 성전의 여러 기구들을 제작하였습니다. 놋 기둥, 물두멍, 받침, 솥, 부삽, 대접 등등 여러 기구들을 놋으로 만들었는데, 그 아름다움과 균형미는 뛰어났습니다. 솔로몬은 이러한 놋 기구들을 요단 계곡 숙곳과 사르단 사이에서 차진 흙에 부어 내었습니다. 그런데 이 놋 기구들이 어찌나 많았던지 그 무게조차 달 수가 없었습니다.
a.재료를 준비한 다윗(대상22:14)
b.심히 많은 놋(대상22:3)
2) 성전 기구와 부속물들
성전의 외부용 기구들은 놋으로 만든 반면 성전 내부용 기구들은 모두 금으로 만들었습니다. 금 단은 분향단을 말하는 것이며, 진설병의 금 상은 하나님께 드리는 고운 가루로 만든 12덩이의 떡을 올려놓는 상을 말하는데 이 모두가 금으로 만들어 져 있었습니다. 10개의 등대가 금으로 만들어져 있었고, 진설병을 담는 정금 대접, 향을 담는 숟가락, 포도주를 담기 위한 주발 등이 금으로 만들어져 성전 안에 놓여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성소와 성소의 문도 금 돌쩌귀로 되어 있습니다.
a.금으로 만든 등(대하4:7)
b.성전의 기구들(출27:3)
3) 다윗이 봉헌한 기구들
드디어 솔로몬은 성전 안에 필요한 기구들을 모두 완비하였습니다. 이러한 성전 기구들 중에는 다윗이 생전에 여호와의 성전을 위해 준비해 두었던 기구들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솔로몬이 성전 기구들을 만들기 위해 사용한 수많은 금과 은들은 다윗이 봉헌한 것들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하여 만든 성전 기구들 중 남는 것들은 여호와의 성전 곳간 즉 골방들에 두었던 것입니다.
다윗이 준비한 은 금(삼하8:11)
결론
솔로몬은 성전을 건축한 후 성전에서 사용해야 할 여러 기구들을 제작하였습니다. 이때 솔로몬은 최고의 기술자가 최상의 재료를 사용하여 최고의 것으로 만들도록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러한 성전과 성전의 여러 기구들에 대해 제작하도록 명령하시면서, 이것들을 올바로 준수하는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평강과 기쁨을 주시고자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