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을 며칠 앞두고 마지막 더위가 기승을 부리네요
추석이 지나면 곧 쌀쌀해 지겠죠 ?
알톤 벤조 26 플러스 전기 자전거입니다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 점검 및 셀 교체 의뢰를 해 오셨는데요
출력 350W, 26인치의 파스, 쓰로틀 겸용입니다
최고 속도 25Km/h 제어되구요
면허증은 필요하겠죠 ?
알톤의 다른 모델들은 그간 국산 셀을 사용하여
배터리의 고 품질, 기나긴 수명으로 호평을 받아 왔었는데요
이 모델의 특징은
중국산 각형 셀을 사용하고 있어요
새로운 경험을 해보려는 시도는 좋았지만
결과는 실패 한 것 같아요
아무리 날고 긴다는 중국셀을 갖다 들이대도
삼성셀 따라 갈 수는 없죠....
중국 공산정권의 미친 한국산 셀 퇴출 정책의 피해자 같아요...
이 자전거에는 특이하게 배터리가 짐받이 위에 설치되었습니다
배터리를 분리한 모습이구요
두께가 약 7센티로 얇아요
KC 인증을 획득한 합벅적인 배터리 입니다
전압은 36V, 용량은 14Ah 이구요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 입니다
각형 셀 10개가 3층으로 쌓여있죠 ?
셀에는 CH14, 221214 이 마킹 되어 있어요
용량이 14Ah고 2022년 12월 14일 생산이 되었다는 뜻이겠죠 ?
최근에 생산된 셀이예요
수명이 길지 않다는 것을 뜻하죠
전압을 체크 해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4.18V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3.68V입니다
전압분포는
4.18, 4.07, 3.68, 4.08, 4.08, 4.08, 4.08, 4.07, 4.07, 4.07V 입니다
편차는 0.5V, 약 12% 언바란스네요
밥값을 못했죠 ?
1년 밖에 못쓴 셀이
어떤 셀은 3V대에.. 어떤 셀은 4V대...
항상 충전도 덜 되니 힘도없고...
잔량이 남아 있었음에도 주행중 전원이 꺼지기도 하고
가지가지 하죠 ?
초라하고 못난 셀들
쓰면 쓸수록 바란스가 더 틀어지는 이셀은 진짜 가망이 없어요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 21700 - 50E 셀 입니다
30셀을 사용하여 10S3P로 구성 하였습니다
36V 15A가 되겠죠 ?
최대 방전 가능 용량 14.7Ah...
2개 병렬 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44.1Ah...
경사가 심한 골목 길에서도
셀이 스트레스 덜 받으니
언바란스 안 나고 수명도 길어 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 하겠죠 ?
우천시 침수 대비 방수 포장하였구요
야외서 이용하는 자전거이니만큼 침수로 인한 배터리가 꽤 많이 들어와요
진심 ...
앞으로 10년 이상을 타시길 기대하면서 배터리 만들었습니다
이제 진정한 배터리로 다시 태어났어요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90Km ~100Km를 주행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 됩니다
만약 전국 일주나 국토 순례를 계획 중이시라면 충분히 가능하며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A. 소형 프레임 가방을 이용 10Ah를 추가하여 약 7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B. KTX 케이스를 설치 21Ah를 추가하여 약 14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C. 짐받이 가방을 이용 30Ah를 추가하여 약 21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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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톡 :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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