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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아프리카의 뿔
이집트는 소말리아와의 군사 협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소말리아에 군대를 배치하여 에티오피아에 대한 이집트와 소말리아 간의 지역적 긴장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집트와 소말리아는 8월 소말리아 대통령 하산 셰이크 모하무드가 카이로에서 이집트의 대응자인 압델 파타 엘 시시를 방문했을 때 양자 방위 협력 협정에 서명했습니다.[1] 아프리카 연합(AU)과 이집트는 또한 8월에 이집트가 현재 임무가 2024년 말에 끝난 후 2025년에 시작될 소말리아의 다자간 AU 평화 유지 임무에 기여할 것이라고 별도로 밝혔습니다.[2] 국제 언론은 5,000명의 이집트군이 임무의 일환으로 모가디슈 주변 소말리아에 배치될 것이라고 보도했고 이집트 언론은 배치가 최대 10,000명에 이를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3]
이집트는 8월 27일과 29일 사이에 모가디슈에 1,000명의 군인과 무기, 탄약을 보냈습니다.[4] 이집트 관리들은 이집트가 방위 협정의 일환으로 장갑차, 로켓 발사대, 포병, 대전차 미사일, 레이더, 무인 항공기를 선적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집트와 소말리아는 또한 9월 어느 때쯤 소말리아에서 합동 군사 훈련을 실시할 계획입니다.[5] 이집트 관리들은 이 훈련에 지상군, 공군, 해군이 참여할 것이며 "소말리아를 협력하고 보호하려는 우리의 확고한 의지를 분명하고 큰 소리로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6]
소말리아 연방 정부는 에티오피아가 소말리아에서 군대를 철수하고 사실상 독립된 분리 지역인 소말릴란드 지역과의 항구 협정을 취소하도록 압력을 가하려 하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와 소말리아 간의 관계는 에티오피아가 1월에 소말릴란드와 협정을 체결한 이후 빠르게 악화되었습니다. 이 거래에는 에티오피아가 소말릴란드 해안에 민간 또는 군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항구를 위한 토지를 받는 것이 포함되었으며, 소말릴란드의 독립을 인정하는 대가로 지부티와 예멘 사이의 바브 알 만데브 해협을 통해 에티오피아가 홍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입니다.[7] 에티오피아의 아비 아메드 총리는 홍해 접근을 존재적 문제이자 에티오피아가 평화적 수단을 통해 확보할 수 없다면 싸울 "자연적 권리"로 묘사했습니다.[8]
소말리아 연방 정부(SFG)는 이 거래를 자국의 주권 침해로 강력히 거부했으며 에티오피아가 이를 따를 경우 "보복"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9] 에티오피아가 SFG를 계속 우회하고 소말릴란드와 소말리아의 다른 지역의 현지 공무원과 외교 관계를 구축하여 SFG를 제쳐두려는 동시에 자신의 목표를 추구함에 따라 두 나라 간의 관계는 계속 악화되었습니다.[10] 소말리아 공무원은 6월에 SFG가 에티오피아가 소말릴란드와의 항구 거래를 철회하지 않는 한 2024년 말에 현재 AU 임무가 끝난 후 에티오피아군을 소말리아에서 추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11] 에티오피아는 2014년부터 소말리아에서 AU 평화유지군의 일원이었으며 소말리아에 기반을 둔 알카에다 계열인 알샤바브와 싸우는 현재 AU 평화유지 임무의 일환으로 소말리아에 4,000명 이상의 병력을 배치했습니다.[12] 에티오피아는 또한 SFG와의 양자 협정을 통해 에티오피아와 국경을 접한 중부 및 남부 소말리아 지역에 수천 명의 추가 군인을 배치하고 있습니다.[13]
그림 1. 에티오피아-소말리아 분쟁: 2024년 타임라인
출처: 리엄 카.
이집트는 경제적으로 이집트에 중요한 수로인 나일강과 홍해에 대한 에티오피아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에 대응하고자 합니다. 이집트 는 에티오피아의 그랜드 에티오피아 르네상스 댐(GERD)에 대한 입장에 대한 소말리아의 지지를 얻기 위해 2024년 이전부터 소말리아와의 관계를 강화하려고 했습니다.[14] GERD는 에티오피아가 2011년 나일강에 건설을 시작한 이래로 이집트의 쟁점이 되어 왔습니다.[15] 이집트는 GERD를 나일강 물 공급을 저하시키거나 에티오피아가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실존적 위협으로 거듭해서 규정했습니다.[16] 나일강은 이집트의 경제와 일반 국민에게 필수적입니다. 이집트는 모든 물의 90%를 나일강에서 얻고 이를 전기 생산, 농업, 식수에 사용하기 때문입니다.[17] 에티오피아는 이 프로젝트를 경제 개발, 에너지 독립, 국가적 통합의 핵심으로 규정했습니다.[18] 이집트는 댐 하류 효과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협정 없이는 에티오피아가 GERD를 채워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19]
소말리아는 수단 내전이 발발한 이후 에티오피아에 대항할 이집트의 가장 잠재적인 파트너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수단에서 이집트의 영향력이 약화되었습니다. 집권 수단군(SAF)은 수단이 나일강 하류의 또 다른 국가이기 때문에 GERD에 대한 이집트의 입장을 지지했습니다. 두 파트너는 군사 훈련을 실시하고 2020년부터 수단에 이집트 전투기를 주둔시켜 에티오피아가 합의에 도달하도록 압력을 가했습니다.[20] 수단 내전은 SAF를 사로잡았고 수단에서 이집트의 군사력을 무력화했습니다. 경쟁 수단군은 이집트가 수단에 주둔시킨 전투기 중 일부를 파괴했고 전쟁 초기에 이집트 조종사를 포로로 잡았으며, 이로 인해 이집트는 남은 자산과 인력을 철수했습니다.[21]
이집트는 또한 에티오피아의 홍해 해군 접근을 거부하고 싶어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에티오피아가 먼 미래에 이집트의 홍해 임대료를 위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것입니다. 이집트는 10월에 시작된 가자에서의 이스라엘-하마스 전쟁과 그에 따른 홍해에서의 예멘 기반 후티 캠페인 이전에 수에즈 운하 수입에서 매년 약 90억 달러를 받았습니다.[22] 후티의 공격으로 2024년에 이 수치가 절반 이상 줄었습니다.[23] 에티오피아는 2019년에 폐쇄된 해군을 재건하기 위해 프랑스와 방위 협정에 서명했지만 그 이후로 주목할 만한 진전을 이루지 못했습니다.[24]
에티오피아는 국경에 이집트 군대가 점점 더 주둔하면서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강력히 경고했습니다. 에티오피아 외무부는 8월 28일 성명을 발표하여 이집트와 국제 사회에 새로운 AU 임무와 소말리아에 대한 이집트 군대의 개입을 암묵적으로 경고했습니다.[25] 이 성명은 외부 행위자(아마도 이집트)가 이 지역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있다고 거듭 비난했으며, 그렇게 할 경우 "심각한 결과를 감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에티오피아는 이러한 우려를 국가 안보에 대한 잠재적 위협이자 "용납할 수 없는" 행동으로 규정했습니다. 여러 현지 기자가 에티오피아가 8월에 소말리아와 국경을 접한 오가덴 지역에서 군대를 증강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습니다.[26]
2024년 말 AU 평화유지군 전환은 이집트와 소말리아 군대가 에티오피아 군인을 상대로 무력 충돌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적인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에티오피아 관리들은 에티오피아가 SFG의 행동과 관계없이 국제적, 지역적 지원을 받는다면 에티오피아 군대가 2024년 이후에도 소말리아에 머무를 것이라고 암시했습니다.[27] 소말리아 남서부 일부 지역의 지역 지도자와 정치인들은 SFG가 에티오피아 군인을 추방하려는 계획에 반대했습니다.[28] 에티오피아의 입장은 에티오피아군이 알샤바브에 대한 완충 지대를 유지하고 2022년에 시작된 알샤바브의 에티오피아에 대한 공세를 막기 위해 소말리아에 머무를 가능성이 거의 확실하다는 CTP의 이전 평가와 일치합니다.[29] 에티오피아가 소말리아에서 이집트의 군사력 증강에 대해 국가 안보 우려를 표명하면서 이 완충 지대를 유지하려는 인센티브가 더욱 커졌습니다.
SFG의 승인 없이 소말리아에 남아 있는 에티오피아군은 이집트의 지원을 받는 소말리아가 소말리아 영토나 국경을 따라 에티오피아군을 공격할 수 있는 명확한 구실을 제공할 것입니다. SFG는 2024년 내내 에티오피아가 주권을 침해했다며 거듭 비난했고 보복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30] 시시는 이집트가 여러 차례 소말리아를 주권에 대한 모든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것이라고 경고했고 1월에 소말리아 대통령을 만난 후 에티오피아가 "이집트를 시험하지 말고 형제들을 위협하지 말 것"이라고 명시적으로 위협했습니다.[31] 이집트의 GERD 우려는 또한 에티오피아에 대한 군사 개입을 지지할 내부적 이유를 제공합니다. 이집트는 9월 1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에티오피아의 GERD에 대한 일방적 정책이 “지역의 안정을 위협한다”고 서한을 보냈으며, 에티오피아가 GERD 충진의 다섯 번째 단계를 시작한 후 이집트는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유엔 헌장에 따라 보장된 모든 조치와 단계를 취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32]
이집트와 소말리아의 최근 군사 협력의 타이밍과 본질은 두 나라가 에티오피아를 위협하려는 의도를 나타내며, 그들의 군사력 증강이 순전히 AU 평화유지 임무에 묶여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집트군은 2024년 말에 계획된 AU 전환보다 몇 달 전에 도착했습니다. 더욱이 AU와 유엔은 10월까지 새로운 임무의 자금, 작전 개념 및 기타 병력 기여 국가를 마무리하지 않을 것입니다.[33] 이러한 타이밍 불일치는 군인들이 주로 계획된 평화유지 임무의 일환으로 거기에 있지 않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집트가 보낼 계획인 대전차 미사일은 알샤바브가 대전차 무기를 필요로 할 만큼 정교한 차량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재래식 갈등에 더 적합합니다.
다가오는 이집트-소말리아 군사 훈련은 협력의 반 에티오피아적 의도를 강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집트 관리들은 에티오피아의 GERD 활동에 대한 9월 1일 경고 이후 하루 만에 군사 훈련 계획을 발표했습니다.[34] 이집트는 이전에 수단과의 군사 훈련을 통해 GERD 협상에서 에티오피아에 압력을 가했습니다.[35] 이집트 관리들은 또한 이 훈련이 "소말리아와 협력하고 보호하려는 우리의 확고한 의지를 분명하고 큰 소리로 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습니다.[36] 이러한 프레이밍은 이집트가 2024년 내내 에티오피아로부터 소말리아 주권을 보호하겠다는 이전 약속과 일치하며, 이 훈련이 에티오피아에 대한 메시지이며 반란 진압 작전이 아님을 나타냅니다.[37] 에티오피아와 국경을 접한 소말리아 지역에서 군사 훈련을 실시하면 이집트군이 에티오피아군의 사정권 내에 있고 모가디슈 주변의 AU 평화 유지 책임 구역 밖에 있게 되어 이 훈련의 반 에티오피아적 성격을 더욱 잘 나타낼 것입니다.
소말리아의 다양한 현지 행위자들과 에티오피아의 강력한 유대관계는 에티오피아군이 철수하더라도 SFG와 친에티오피아 지역 소말리아 행정부 간의 소말리아 내 무장 대리 갈등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소말리아의 주발란드와 사우스웨스트 주의 여러 지도자와 정치인들은 SFG가 에티오피아군을 추방하려는 계획에 반대 의사를 밝혔습니다.[38] 에티오피아군과 함께 이들 주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소말리아군 대부분은 소말리아 국민군이나 SFG와 같은 연방 기관이 아니라 일족과 지역 지도자에게 대응합니다.[39] 연방 정부와 이들 지역 파벌 간의 불화는 역사적으로 지역군과 국가군 간의 충돌로 이어졌으며, 종종 지역 파벌은 에티오피아나 케냐로부터 외부 지원을 받았습니다.[40]
SFG는 이미 에티오피아를 지지하는 지역 정치인들에 대한 보복을 시작하여 이러한 지역 사회를 소외시키고 내부 갈등의 위험을 증가시켰습니다. 모하무드 대통령은 에티오피아 군대가 소말리아에 남는 것을 지지하고 나일 갈등(즉, GERD 분쟁)을 소말리아로 가져오지 말라고 경고한 후 9월 1일에 건강 및 영양을 위한 특사를 해고했습니다.[41] 소말리아 의회는 소말리아에서 에티오피아 군대의 계속된 주둔을 지지하는 입장을 표명한 남서부 주 출신 의원 25명의 면책권을 박탈하는 법안을 통과시키려 하고 있습니다.[42]
고조되는 긴장은 에티오피아와 소말리아 간의 터키 주도 평화 회담을 훼손할 수 있습니다. 터키는 7월과 8월에 앙카라에서 에티오피아와 소말리아 간의 회담을 중재했으며 9월 17일에 세 번째 회담을 주최할 예정입니다.[43] 이러한 노력은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했고 양측은 서로를 불안정화하려 한다고 비난했습니다.[44] 소말리아 외무부 장관은 8월 회의를 떠나면서 회담이 결렬된 것은 에티오피아 때문이라고 비난했습니다.[45] 에티오피아는 또한 소말리아가 평화 회담을 추진하기보다는 "지역을 불안정화하려는 외부 행위자들과 공모했다"고 비난했습니다.[46]
터키의 최근 이집트와의 화해는 중재자 역할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시시는 2013년 시시가 집권한 이후 처음으로 9월 5일에 터키의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을 만났고, 이로 인해 터키는 이집트와의 관계를 끊고 시시가 전복한 무슬림 형제단 지도자들을 보호하게 되었습니다.[47] 터키는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GERD 문제에서 에티오피아를 확고히 지원했습니다.[48] 이집트와 터키는 시시의 방문 중에 17개의 양자 협정에 서명했고, 다른 문제들 중에서도 소말리아의 "통일과 영토 보전"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49] 이집트와의 터키의 화해는 터키를 이집트, 에티오피아, 소말리아와 강력한 유대 관계를 맺은 협상자로서 더 나은 위치에 놓이게 합니다. 그러나 터키는 또한 에티오피아를 소외시키고 공정한 중재자로서의 지위를 떨어뜨릴 위험이 있습니다. 에티오피아는 아마도 터키의 이집트와 소말리아와의 유대 관계가 커지는 것을 위협으로 볼 것이기 때문입니다.
니제르
ISSP는 니제르 서부의 한 지구 주도를 차단하여 부르키나파소, 말리, 니제르 국경 지역에서 통제를 확대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이슬람 국가 사헬 주(ISSP)는 7월 22일 지구 주도인 Bankilare와 Tera 사이 N5 도로를 달리는 니제르 보안군 호송대를 표적으로 한 또 다른 대규모 매복을 감행했습니다.[50] IS와 지역 소식통은 이 공격으로 약 25명의 헌병이 사망했다고 주장했지만, 일부 지역 소식통은 니제르군 증원군에 대한 공격으로 사망자 수가 59명으로 늘어났다고 말했습니다.[51]
그림 2. ISSP, 3국경지역 통제 확대
참고: 모든 데이터는 니제르의 Bankilare 및 Tera Department에서 얻은 것입니다.
출처: 리엄 카; 무력 충돌 장소 및 사건 데이터베이스.
지역 주민들은 ISSP가 현재 Bankilare와 Tera 사이의 N5를 통제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ISSP 무장 세력은 경로를 따라 검문소를 설치하고 보안군이 도로에 접근하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52] 이 그룹은 Tera에서 북쪽으로 50마일 떨어진 Bankilare에 있는 군 기지를 포위하고 지원군과 물자가 기지에 도달하지 못하도록 막았습니다. [53] ISSP는 9월 1일에 기지를 지원하려던 니제르 호송대를 매복 공격하여 20명의 군인을 더 죽였습니다.[54]
ISSP의 최근 성과는 보안군이 이 지역에서 이 그룹에 강력하게 대항하여 그룹이 강력한 지원 구역을 확립하는 것을 막았지만 이제는 동일한 수준의 반란 진압 압력을 가할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할 때 상당한 좌절입니다. 군부는 2023년 8월에서 2024년 7월 사이의 통치 첫 해에 국가의 다른 지역보다 테라 주에서 ISSP에 대항하는 데 더 큰 우선순위를 두었습니다.[55] 이 기간 동안 모든 지상 작전의 거의 4분의 1이 테라에서 이루어졌습니다.[56] 이 지역의 정부 활동에는 2024년 7월 매복 직전 활동이 증가한 것도 포함되었습니다. 니제르군은 2024년 상반기 전체에 걸쳐 8회에 비해 7월에 방킬라레와 테라 주에서 ISSP에 대한 작전을 9회 수행했습니다.[57] CTP는 7월에 이러한 노력과 공동체 동원이 ISSP가 이 지역 대부분에서 강력한 지원 구역을 확립하지 못한 데 기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58] 쿠데타 이후 세금 및 이동 보고가 감소했습니다.[59]
니제르군에 대한 공격과 그에 따른 고립으로 반란 진압 압력이 상당히 감소했습니다. 이 공격으로 사기가 곤두박질쳤고, 익명의 군인들은 최소한 한 명의 중위와 여러 명의 군인이 탈영했다고 보고했습니다.[60] 사기 저하와 정보, 감시, 정찰 지원의 부족으로 인해 군인들은 공세 작전을 상당히 줄였습니다. 니제르 당국은 ISSP와 휴전을 시도했지만, 이 단체는 정부 사절을 처형했습니다. [61]
이 지역에서 ISSP의 지원이 강화되면 이 그룹은 니제르와 부르키나파소, 말리를 연결하는 도로에 더 큰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N5는 니제르 북서부와 부르키나파소를 연결하는 N23 고속도로와 연결되고, Bankilare는 니제르 서부와 말리를 연결하는 N1 도로에서 20마일도 안 됩니다. ISSP는 이미 N1과 N23 도로를 여행하는 민간인과 보안군을 정기적으로 공격하지만, 현재 N5를 통제하는 정도로 어느 도로에도 확실한 통제권을 확립하지 못했습니다.
ISSP가 이러한 도로에서 민간인 또는 군인의 이동의 자유를 더욱 저하시키면 사헬 국가들이 국경을 따라 반군의 은신처를 표적으로 삼는 합동 작전을 수행하는 능력을 방해할 것입니다. 부르키나파소, 말리, 니제르는 3월에 국경을 따라 합동 반군 진압 작전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62] 니제르군은 6월에 부르키나파소로 이어지는 도로를 따라 일부 순찰에 참여했습니다.[63] ISSP가 니제르군의 이러한 도로 사용 능력을 저하시키면 이러한 작전을 계속 수행하고 ISSP의 국경 지원 구역을 강화하는 능력에 도전할 것입니다.
도로에 대한 ISSP의 통제가 확대되면 지역 경제에도 피해를 주고 ISSP에 대한 세금을 더 많이 부과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N1 도로는 부르키나파소와 니제르를 거쳐 북부 말리와 베냉, 토고의 항구를 연결하며, 서아프리카 통화 연합이 2009년에 지정한 두 개의 주요 무역 회랑의 일부입니다.[64] N26 도로는 부르키나파소와 니제르 국경 양쪽의 지역 간 국경 커뮤니티와 경제에 중요합니다.[65] N5는 또한 니제르 북서쪽 모서리에 있는 마을을 연결하고 부르키나파소로 이어지는 작은 도로망의 중요한 동맥이기도 합니다.
니제르 북서부에서의 군사적 좌절은 또한 군대 내에서 니제르 정권에 대한 내부적 지원을 훼손하고 있습니다. 니제르 군인들은 7월 매복 공격 동안 공중 지원이나 증원군을 보내지 않기로 한 지역 사령관의 결정을 비판했으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추가 지원을 보내지 않은 정권의 위계에 화가 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66] Bankilare의 낮은 사기와 자가 고립은 니제르 북서부의 다른 지역에서도 나타납니다. Tillaberi와 Tahoua 지역 국경 근처에서 작전을 수행하던 군인들은 공중 지원 없이 순찰을 거부하거나 7월에 호송대를 섬멸한 대규모 ISSP 매복 공격 이후에 진지를 이탈했습니다.[67] 이러한 공격은 니제르군의 대부분이 민주 정부의 반란 진압 전략을 수정하라는 쿠데타 지도자들의 메시지를 지지했기 때문에 쿠데타에 굴복했기 때문에 군부 간부들 사이에서 정권의 정통성을 훼손합니다.[68]
서부 니제르의 주요 도로 동맥에 대한 통제가 약화되면 군부의 기존 경제적 문제가 악화되어 대중의 지지도 위협받게 됩니다. 군부는 지역 및 국제적 제재와 기부금 삭감으로 인해 2023년 예산을 40% 삭감하고 집권 이후 총 5억 1,900만 달러에 달하는 4차례의 부채를 갚지 못한 후에도 여전히 상당한 경제적 부족을 겪고 있습니다.[69] 세계은행은 니제르의 2024년 경제 성장률이 쿠데타 전 추정치보다 45% 낮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70] 이러한 문제로 인해 식량 가격이 급등했고 쿠데타 이후 최소 110만 명의 니제르인이 극빈선 아래로 떨어지면서 총 인구가 1,410만 명으로 줄었습니다. 이는 전체 인구의 약 54%에 해당합니다.[71]
부르키나파소
부르키나파소는 러시아의 지원을 받아 핵 에너지 목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국영 핵 에너지 회사인 Rosatom의 관리들은 2024년 8월 와가두구를 4일간 방문하여 부르키나파소의 계획된 핵 발전소에 대한 사전 건설 요건 체크리스트를 작성했습니다.[72] 부르키나파소 정부는 또한 8월 21일에 원자력 기관인 부르키나 원자력 기구(BAAE)를 설립했습니다.[73] BAAE는 부르키나파소의 에너지 독립과 산업화를 보장하고 전기에 대한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74]
그림 3. 부르키나파소-러시아 핵 협력: 2023-24 타임라인
출처: 리엄 카.
Rosatom의 방문과 BAAE 설립은 2023년 10월 이후 부르키나파소와 러시아의 핵 에너지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최신 단계입니다. 부르키나파소는 2023년 10월 Rosatom과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하고 핵 에너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양해각서에 서명했습니다.[75] 부르키나파소와 Rosatom은 교육 및 훈련, 인프라, 공교육 및 규제 프레임워크에 초점을 맞춘 2024년 3월, 4월, 6월에 후속 로드맵 협정에 서명했습니다.[76] 부르키나파소 정부는 또한 2024년 7월에 첫 번째 원자력 발전소 건설을 지원할 전문가와 국제원자력기구(IAEA) 관계자에게 특권과 면제를 부여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77]
부르키나파소는 전기 수요를 충족시킬 국내 용량이 부족했으며 2021년 이후 부족분을 해결하기 위해 핵 에너지 역량을 구축하려고 했습니다.[78] 부르키나파소는 연간 약 7억 8,200만 킬로와트의 전기를 생산하는데, 이는 연간 약 21억 킬로와트의 전기 소비량의 절반에도 못 미칩니다.[79] 이러한 격차로 인해 부르키나파소는 대부분 코트디부아르, 가나, 토고에서 전기를 수입해야 했습니다.[80] 이 세 나라와의 관계는 이 지역 서아프리카 경제 및 정치 블록인 서아프리카 경제 공동체(ECOWAS)가 부르키나파소, 말리, 니제르가 ECOWAS를 탈퇴하는 데 기여한 제재를 가하면서 집권 이후 악화되었습니다.[81] 이 세 나라와의 관계는 특히 코트디부아르와 갈등이 심합니다.[82] 이러한 정치적 역학은 부르키나파소가 에너지 독립을 달성해야 하는 시급성을 증가시켰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르키나파소는 또한 Rosatom이 해결하도록 돕고 있는 발전소에 필요한 전기 전송 인프라와 규제 프레임워크가 부족했습니다.[83]
러시아는 부르키나파소와 아프리카 전역에서 핵 에너지 외교를 사용하여 영향력을 확대하고 스스로를 위한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아프리카를 포함한 핵 에너지 시장에서 글로벌 리더로 자리 매김했습니다.[84] 이는 평화적 핵 기술 협력과 원자력 발전소 건설에 대한 수많은 거래로 이어졌습니다.[85] 이러한 거래는 러시아가 핵 에너지 기술을 수출하고, 발전소를 건설하고, 발전소가 운영하는 데 필요한 우라늄 시장에서 러시아의 큰 지분을 확보함으로써 여러 수익 및 수출 시장 기회를 창출합니다.[86] 이러한 기회는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서방의 경제적 보복에 직면하여 러시아 경제를 더 회복력 있게 만듭니다.
러시아는 또한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해 국가들이 러시아의 자금과 기술에 의존하게 만들어 영향력을 확대합니다.[87] 러시아는 이러한 프로젝트의 상당 부분에 자금을 지원하여 모든 잠재적 파트너와 교류할 수 있도록 합니다.[88]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전문성과 시간으로 인해 국가들은 이 프로젝트에 대해 러시아에 의존하게 되고 장기적인 러시아의 참여가 굳건해집니다.[89]
[1] https://x.com/HarunMaruf/status/1823760457955488248; https://x.com/TheVillaSomalia/status/1823717687563784576; https://papsrepository.africa-union.org/handle/123456789/2143; https://x.com/GaroweOnline/status/1823777711698919846
[2] https://x.com/HarunMaruf/status/1823760457955488248; https://x.com/TheVillaSomalia/status/1823717687563784576; https://papsrepository.africa-union.org/handle/123456789/2143; https://x.com/GaroweOnline/status/1823777711698919846
[3] https://www.bbc.com/news/articles/cvg415vex37o; https://www.thenationalnews dot com/news/mena/2024/08/29/ethiopia-alarmed-as-egypt-sends-special-forces-and-arms-to-somalia
[4]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egypt-sends-arms-somalia-following-security-pact-sources-say-2024-08-28; https://www.thenationalnews dot com/news/mena/2024/08/29/ethiopia-alarmed-as-egypt-sends-special-forces-and-arms-to-somalia
[5] https://www.thenationalnews dot com/news/mena/2024/09/02/이집트와 소말리아가 무력을 과시하며 군사 훈련을 실시
[6] https://www.thenationalnews dot com/news/mena/2024/09/02/이집트-및-소말리아-군사-훈련-무력-보유
[7] https://www.bbc.com/news/world-africa-67911057;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landlocked-ethiopia-signs-pact-use-somalilands-red-sea-port-2024-01-01; https://www.crisisgroup.org/africa/horn-africa/ethiopia-somaliland/stakes-ethiopia-somaliland-deal
[8] https://www.bbc.com/news/world-africa-67332811; https://www.aljazeera dot com/program/inside-story/2023/7/26/how-will-landlocked-ethiopia-get-direct-access-to-a-port
[9] https://www.voanews.com/a/somalia-rejects-ethiopia-sea-access-deal-with-somaliland-/7421519.html
[10] https://puntlandpost dot net/2024/04/03/shir-ku-saabsan-iskaashiga-amniga-dhaqaalaha-iyo-siyaasadda-oo-addis-ababa-u-furmay-puntland-iyo-itoobiya; https://www.caasimada 닷넷/sawirro-puntland-oo-heshiis-la-gaartay-ethiopia-xilli-ay-taagan-tahay-xiisada-badda; https://horseedmedia 닷넷/itoobiya-iyo-puntland-oo-iska-kaashanaya-dhoofka-xoolaha-ee-dekadaha-puntland-388629; https://addisstandard 닷컴/newsalert-somalia-sends-back-ethiopias-ambassador-to-addis-closes-consulates-in-puntland-somaliland; https://thesomalidigest 닷컴/southwest-state-politicians-reject-fgs-plan-for-ethiopian-troop-withdrawal; https://garoweonline dot com/en/news/somalia/jubaland-we-are-not-ready-for-exit-of-ethiopian-troops
[12] https://amisom-au.org/2014/01/에티오피아군-형식으로-통합-아미솜으로-통합; https://thesomalidigest dot com/후세인-모알림-발표-가능성이-없는-에티오피아-군-철수
[13] https://amisom-au.org/2014/01/에티오피아군-형식으로-통합-아미솜으로-통합; https://thesomalidigest dot com/후세인-모알림-발표-가능성이-없는-에티오피아-군-철수
[15] https://www.brookings.edu/articles/the-controversy-over-the-grand-ethiopian-renaissance-dam
[16] https://www.aljazeera dot com/경제/2020/6/30/egypt-warns-of-existential-threat-from-ethiopia-dam; https://www.sis.gov dot eg/Story/189557/Ethiopia%E2%80%99s-unilateral-GERD-operation-an-%E2%80%98existential-threat%E2%80%99-to-all-Egyptians-Irrigation-ministers
[17] https://blogs.lse.ac.uk/africaatlse/2024/02/28/the-grand-ethiopian-renaissance-dam-and-its-discontents; https://natoassociation.ca/the-ethiopian-dam-and-its-impact-on-egypt-and-sudan; https://www.atlanticcouncil.org/blogs/menasource/nile-basins-gerd-dispute-creates-risks-for-egypt-sudan-and-beyond
[18] https://carnegieendowment.org/sada/2023/01/the-nile-dispute-beyond-water-security
[19] https://www.brookings.edu/articles/the-controversy-over-the-grand-ethiopian-renaissance-dam
[20] https://thearabweekly dot com/이집트-수단-군사-훈련-아미드-에티오피아-댐-분쟁; https://www.al-monitor.com/originals/2023/04/이집트-수단-홀드-조인트-군사-훈련-나일-분쟁-에티오피아-드래그스; https://www.al-monitor.com/originals/2022/03/이집트-딥펜-군사-팀-수단-에티오피아-움직임-앞으로-나일-담; https://www.rosalux.de/en/news/id/51729/이집트-지역적-패권-쇠퇴; https://militarywatchmagazine.com/article/egypt-mig29m-수단-패배-메로웨
[21] https://www.al-monitor.com/originals/2023/04/captured-egypt-soldiers-return-sudan-fighting-rages; https://militarywatchmagazine.com/article/egypt-mig29m-sudan-lose-merowe
[22] https://www.imf.org/en/Countries/EGY/Egypt-qandas
[23] https://www.imf.org/en/Countries/EGY/Egypt-qandas
[25] https://x.com/TayeAtske/status/1828855611708084677
[26] https://www.facebook.com/share/p/NG4fCU8UETA1bxTo; https://x.com/MohamedSelh/status/1824014981664268586; https://x.com/HanyIbrahim17/status/1829555767776862499; https://x.com/GaroweOnline/status/1829093889593974875
[27] https://x.com/HarunMaruf/status/1826390702013514125
[28] https://thesomalidigest dot com/southwest-state-politicians-reject-fgs-plan-for-ethiopian-troop-withdrawal; https://garoweonline dot com/en/news/somalia/jubaland-we-are-not-ready-for-exit-of-ethiopian-troops
[30] https://www.voanews.com/a/somalia-rejects-ethiopia-sea-access-deal-with-somaliland-/7421519.html
[32] https://addisstandard dot com/이집트는 에티오피아의 GERD 청구를 범주별로 거부하고 지역적 안정성을 위협합니다. https://www.egypttoday dot com/Article/1/134468/이집트 주소는 유엔 안보 위원회가 에티오피아 총리의 GERD에 대해 규정하고 있습니다.
[33] https://x.com/HarunMaruf/status/1826390702013514125
[34] https://www.thenationalnews dot com/news/mena/2024/09/02/이집트와 소말리아가 무력을 과시하며 군사 훈련을 실시
[35] https://www.al-monitor dot com/originals/2023/04/egypt-sudan-hold-joint-military-drills-nile-dispute-ethiopia-drags; https://www.egypttoday dot com/Article/1/104396/Egyptian-Sudanese-%E2%80%98Nile-Guardians%E2%80%99-joint-military-exercise-kicks-off
[36] https://www.thenationalnews dot com/news/mena/2024/09/02/이집트와 소말리아가 무력을 과시하며 군사 훈련을 실시
[38] https://thesomalidigest dot com/southwest-state-politicians-reject-fgs-plan-for-ethiopian-troop-withdrawal; https://garoweonline dot com/en/news/somalia/jubaland-we-are-not-ready-for-exit-of-ethiopian-troops
[39] https://www.tandfonline.com/doi/full/10.1080/14678802.2021.1940773?src=recsys; https://archive.org/details/BuildingTheSomaliNationalArmyAnatomyOfAFailure20082018/page/n23/mode/2up; https://warontherocks.com/2019/05/what-went-wrong-with-the-somali-national-army
[40] https://www.crisisgroup.org/africa/horn-africa/somalia/b158-ending-dangerous-standoff-southern-somalia; https://www.crisisgroup.org/africa/horn-africa/somalia/somalias-south-west-state-new-president-installed-crisis-inflamed
[41] https://x.com/TheDailySomalia/status/1830295656562327665; https://x.com/HarunMaruf/status/1830320853420282341
[42] https://garoweonline dot com/en/news/somalia/somali-mps-at-risk-of-losing-immunity-over-ethiopian-military-support
[43] https://www.middleeasteye dot net/news/turkey-hosts-mediation-talks-between-somalia-and-ethiopia; https://apnews.com/article/turkey-somalia-ethiopia-talks-972dbd506e3c0891a122b4f67f5f8310;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second-round-somalia-ethiopia-talks-turkey-ends-with-no-deal-progress-made-2024-08-13
[44] https://x.com/HarunMaruf/status/1826381663284154831
[45] https://x.com/HarunMaruf/status/1826390702013514125; https://x.com/HarunMaruf/status/1826390702013514125
[46] https://x.com/TayeAtske/status/1828855611708084677
[48] https://www.middleeastmonitor.com/20210825-ties-between-turkey-and-ethiopia-have-been-strengthened-by-their-latest-agreements; https://www.giga-hamburg.de/en/publications/giga-focus/the-political-deadlock-on-the-grand-ethiopian-renaissance-dam
[50] https://www.barrons.com/amp/news/niger-says-at-least-15-soldiers-killed-near-burkina-border-26ea9f61; https://x.com/Wamaps_news/status/1815756431322194079
[51] SITE Intelligence Group, “IS 사헬 지부는 니제르에서 27명의 군인이 사망했고 부르키나파소에서 JNIM 전투원 20명이 제거되었다고 주장함”, 2024년 7월 24일, www.siteintelgroup.com에서 구독 가능; https://x.com/ighazer/status/1816143559566799000; https://x.com/ighazer/status/1815671623803887981; https://x.com/Wamaps_news/status/1815756431322194079; https://x.com/ighazer/status/1828006617582825765
[52] https://x.com/ZagazOlaMakama/status/1828078412553920970
[53] https://x.com/ZagazOlaMakama/status/1828078412553920970
[54] https://x.com/Wamaps_news/status/1830623095964442675
[55] https://www.ticalthreats.org/analytic/africa-file-special-edition-one-year-after-nigers-coup#ISSP
[56] 무장 분쟁 위치 및 사건 데이터 프로젝트(ACLED) 데이터베이스,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
[57] ACLED 데이터베이스,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
[58] https://www.ticalthreats.org/analytic/africa-file-special-edition-one-year-after-nigers-coup#ISSP
[59] ACLED 데이터베이스,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
[60] https://x.com/ighazer/status/1828006617582825765
[61] https://x.com/Wamaps_news/status/1830623095964442675
[62] https://www.rfi.fr/fr/afrique/20240706-sommet-de-l-aes-nos-peuples-ont-irr%C3%A9vocablement-tourn%C3%A9-le-dos-%C3%A0-la-c%C3%A9d%C3%A9ao; https://westafricareport dot com/2024/03/07/니제르-말리-부르키나-파소-aes-공동-반-성전주의-세력-창조를-발표합니다. https://www.lemonde.fr/en/international/article/2024/07/06/niger-s-military-leader-states-niger-mali-burkina-irrevocably-turned-backs-on-ecowas_6676875_4.html; ACLED 데이터베이스는 www.acleddata.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3] ACLED 데이터베이스는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64] https://openjicareport.jica.go.jp/pdf/12084638_02.pdf
[65] https://mapafrica.afdb.org/en/projects/46002-P-Z1-DB0-035
[66] https://x.com/ighazer/status/1828006617582825765
[67] https://x.com/ighazer/status/1816209260277084275; https://x.com/Wamaps_news/status/1816371558144790809
[68] https://academic.oup.com/afraf/article/122/489/587/7564826
[69] https://www.crisisgroup.org/africa/sahel/niger/ecowas-nigeria-and-niger-coup-sanctions-time-recalibrate;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niger-cuts-2023-budget-by-40-post-coup-sanctions-bite-2023-10-07; https://www.aljazeera dot com/news/2024/2/19/niger-defaults-on-debt-payments-again-as-post-coup-woes-pile
[70] https://www.worldbank.org/en/country/niger/overview
[71] https://www.worldbank.org/en/country/niger/overview; https://africacenter.org/spotlight/niger-coup-reversing-hard-earned-gains
[72] https://www.jeuneafrique.com/1596587/경제기업/오부르키나파소로사톰의 지속적 운영을 위한 방문; https://www.rosatomafrica dot com/en/press-centre/industry-in-media/러시아 회사로사톰의 위임지위 유지, 우가두구에서 에너지 소외를 향한 거대한 발걸음
[73] https://www.neimagazine.com/news/burkina-faso-launches-atomic-energy-agency
[74] https://www.neimagazine.com/news/burkina-faso-launches-atomic-energy-agency
[76] https://world-nuclear-news.org/Articles/Burkina-Faso-signs-fresh-nuclear-energy-MoUs-with ; https://www.neimagazine.com/news/russia-signs-nuclear-roadmap-with-burkina-faso-11640304; https://energycapitalpower.com/burkina-faso-rosatom-sign-nuclear-power-deal
[77] https://www.neimagazine.com/news/burkina-faso-launches-atomic-energy-agency
[78] https://www.dw.com/en/why-africa-relies-on-nuclear-energy-rather-than-solar-energy/a-67152544
[80] https://oec.world/en/profile/bitial-product/electricity/reporter/bfa
[81] https://www.france24.com/en/live-news/20240225-%F0%9F%94%B4-west-african-bloc-ecowas-lifts-its-economic-sanctions-against-guinea- 성명; https://www.bbc.com/news/world-africa-68122947
[84] https://www.nytimes.com/2023/03/10/business/economy/russia-nuclear-energy-ukraine.html; https://www.fdd.org/analytic/2024/02/18/ending-dependent-on-russias-nuclear-sector; https://www.ft.com/content/4f1d0d1d-3a98-4b03-8771-54d88ed0a023; https://jamestown.org/program/russia-eyes-civilian-nuclear-markets-in-africa; https://www.understandingwar.org/sites/default/files/ISW%20-%20The%20Kremlin%20Campaign%20in%20Africa%20-%20August%202019.pdf
[85] https://www.understandingwar.org/sites/default/files/ISW%20-%20The%20Kremlin%20Campaign%20in%20Africa%20-%20August%202019.pdf; https://www.ft.com/content/4f1d0d1d-3a98-4b03-8771-54d88ed0a023; https://jamestown.org/program/russia-eyes-civilian-nuclear-markets-in-africa
[86] https://cepa.org/article/russias-civil-nuclear-threat-must-be-crushed; https://static.rusi.org/SR-Russian-Unconventional-Weapons-final-web.pdf
[87] https://www.iai.it/en/pubblicazioni/russian-nuclear-diplomacy-global-south-and-how-respond-it
[88] https://www.iai.it/en/pubblicazioni/russian-nuclear-diplomacy-global-south-and-how-respond-it
[89] https://www.ft.com/content/7110fc18-5a31-4387-9f4c-0cc5753d05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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