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사람에게 전혀 관심이 없는 아이
안녕하세요, 이제 40개월 된 여아 부모입니다.
우리아이가 작년부터 어린이집에 다니기 시작했는데, 낮잠 시간에 잠을 도통자질 않아 선생님을 힘들게 했어요. 친구들 잘때 혼자말하고 시끄럽게한다고 하더라구요. “친구들이 다 자죠? 시끄럽게 하면 안 되겠죠?”
라고 얘기를 해도 듣지 않고 대답도 안 한다고해요. 눈맞춤도 안 되고, 말귀도 잘 이해 못한다고 말씀하시고... 사회성이 떨어지고 의사소통이 어렵다고 상담센터 같은 곳에 가서 상담 받아보길 권하시길래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집에서는 놀이를 하다 중단하고 다른 것 하자고 하면 울면서 집어던지기도 하고, 한 가지에 혼자 집중하고 노는 경우가 많고 스티커, 크레파스 등 일렬로 나열시키는 것을 좋아해요.
그리고 사람들에게 관심이 전혀 없는 것 같아요. 저나 아이 아빠가 집에 들어갔다 나가도 관심이 없고, 손님이 와도 본척만척해요.
이야기를 나눌 때도 다른 사람 말을 따라하는 경우가 많아요. 아이스크림 먹을까? 하면 “아이스크림 먹을까?” 하면서 대답은 않고, 계속 물음을 반복해요.
어쩌죠... 아이의 이런 행동에 대해 검색을 해보니 자폐증상과 아주 유사한 것 같은데... 저희아이 자폐장애가 있는 걸까요? 그럼 어떻게 해야하나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먼저 남겨주신 글만으로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점 말씀을 드립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글을 읽어보니 그동안 아이를 위해서 많은 부분 신경써주시고 걱정하신 부분이 느껴져서 지금 아이의 행동에 누구보다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동일연령 아동에 비하여 발달의 여러 측면이 지연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럴 때 가장 염려되는 것이 자폐인가 아닌가의 측면인데, 요즘은 발달 스펙트럼에 속하는 경우나 발달지연의 정도가 개별성이 강하여 단순하게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 아이들의 언어발달 지연은 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합니다. 관계형성이나 의사소통에 걸림돌이 됩니다. 언어지연과 정서발달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유아의 경우 언어수준이 인지수준을 평가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의 심리평가를 정확히 하여야 하며 치료시기를 앞당겨야 합니다. 연령이 어릴수록 예후가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동의 만약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아이의 발달사, 성장사 및 부모양육 태도, 기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전문기관에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심을 권유해드립니다.
부모님 또는 양육자를 위한 TIP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세요!
ASD 어린이는 사람과 접촉을 통해 즐거움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일단 아이들을 즐겁게 만들어 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무언가를 가르치려고 하거나 교육적인 관점으로 다가가기 보다 아이가 원하는 것을 들어주어야 합니다.
애착 형성
유ㆍ아동의 환경이 가장 자연스러운 가정이라는 환경 내에서 부모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해보세요. 주로 신체놀이나 신체접촉으로 통해 우리 아이와 친밀감, 애착을 형성해보세요.
신체 활동
신체활동은 아동의 심리적,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체활동의 증가는 아동의 불안, 우울, 자존감, 대인관계, 학업성취도와 같은 정서, 사회적 변인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통제 금지!
집착행동을 통제해서도 안 됩니다. 어떤 부모들은 아이가 자동차에 집착하자 일부러 자동차 장난감을 뺏고, 행동을 억제시키는데 이는 오히려 관계만 악화시키고 다른 집착행동을 불러오게 한다. 게다가 통제도 더욱 어렵게 됩니다. 아이가 원하는 것은 바로 감각적 자극과 일정한 행동을 통해 얻어지는 안정감입니다.
관찰의 중요성
결국 아이가 어떤 자극과 행동을 좋아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정확한 관찰이 중요합니다. 같은 ASD 아이여도 특성이 제각각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애가 이 치료를 받고 좋아졌다더라~’ ‘자폐아들은 뭘 좋아한다더라’ 라는 말에 현혹되지 마세요. 이런 이야기들은 하나의 참고사항일 뿐 우리 아이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옆에서 지켜보고, 특정 행동에 대해 자녀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해보세요.
아이의 가능성을 믿어주세요!
10년 전만 해도 자폐증이라고 한다면 90%이상 의존적인 생활을 하고, 사회생활이 불가능하다는 시각이 있었는데 이제는 달라졌습니다. 조기에 치료가 진행된다면, 나중에 일반학교에 다닐 수 있고 성인이 된 후 직업적 성취나 가정형성 능력도 가능합니다. 개인차는 발생할 수 있지만, 이제 자폐가 완전히 의존적 상태에 머무는 병이 아니라 독립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졌다는 점을 알고, 기다려주세요. 아이를 사랑해주세요.
상담센터에서는,
효과적인 심리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라포, 유대, 경청, 진심어린 공감, 협력, 작업동맹 수준에 따를 수 있습니다. 이는 바로 사람의 ‘온기’를 바탕으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이야기를 듣고(경청), 나눌 수 있는(공감) 곳입니다.
일상에서 아이에게 도움을 주는 활동들을 찾으며 고민하고 노력해보지만.. 마음처럼 결과가 뒤따르지 못할 때도 많습니다. '우리 아이만... 왜이러지....?'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라고 생각이 들때도 있지만, 외향적인 모습, 성격 등이 다양하듯이 우리 아이만 성장과정을 거치는 중일 것입니다. 아이의 재능과 능력을 잘 발휘하기 위해 지능, 발달, 심리정서적인 전반적 심리검사와 상담을 통해 아이가 지금 어려워 하는 문제의 실마리를 전문가와 함께 풀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저희는 이렇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지적 능력은 정상이거나 우수하나, 관계에 있어 어려움을 갖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친구 사귀기와 대인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생활에 잘 적응하고 자존감(self-esteem)를 증진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지적능력은 정상이거나 우수하나 관계에 어려움을 갖는 아동-청소년에 대해 약 10년 넘게 지속적으로 연구하면서 사티어 모델과 집단치료놀이 원리인 개입, 구조, 도전, 양육, 즐거움에 기초하여 이향숙 소장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통합치료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사회인지 프로그램
사회인지발달을 촉진함으로써 사회적 이해능력과 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회인지란? 자신과 타인, 상황에 대한 이해와 행동을 결정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사회인지가 부족한 경우, 사회적 행동으로 표출되는 과정에서 부주의하여 사회적 단서들을 잘 인식하지 못하거나, 정확하게 해석하지 못하거나, 다양하고 적절한 대처방안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회인지 프로그램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 정서, 욕구, 행동의 원인 등에 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의 상호관계, 관습, 도덕성 등에 대한 이해와 판단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집단적응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주 본 두 손이 소리를 냅니다.
*문헌출처
1) 자폐성장애 아동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운동 중재 연구 분석, 한국초등체육학회, 2019
2)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아동과 부모가 함께하는 국내,외 사회성증진 프로그램 탐색, 정서행동장애연구, 2018.
*사진출처 : unsplash
*작성 및 옮긴이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명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