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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美 지카 바이러스로 살충제 판매 고공행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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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5-23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장용훈(뉴욕무역관) | |||||||||||||||||||||||||||||||||||||||||||||||||||||||||||||||||||||||||||||||||||||||||||||||||||||||||||||||||||||||||||||||||||||||||||||||||||||||||||||||||||||||||||||||||||||||||||||||||||||||||||||||||||||||||||||||||||||
美 지카 바이러스로 살충제 판매 고공행진 - 살충제 판매의 계절성 낮아지고 연중 판매제품으로 변화 - - 한국 제품 수입 증가, 미 정부 추천 원료로 제조된 제품 수출기회 많아 -
□ 미국 살충제 시장동향
○ 살충제 시장, 2015년 6억9100만 달러, 전년대비 5% 성장 - 스프레이/에어로졸 제품, 전체 시장의 66.5% 차지. 8% 성장, 4억6000만 달러 규모 - 베이트 1억1500만 달러(21.9%), 기타 제품 8000만 달러(11.6%) 규모
살충제 시장 크기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지카 바이러스 공포로 살충제 제조업체 판매 급격히 증가 - 특히 모기 살충제와 모기 방충제(Repellent)의 수요가 급등 - OFF!(방충제) 생산업체 SC Johnson & Son사 2015년 매출액 50% 증가. 이 회사는 24시간 공장을 가동해 미국 내 생산을 3배 늘렸고, 정부에 외국산 수입 허가를 신청한 상태 - Spectrum사, 최근 수주한 Repel과 Cutter 제품 매출액 전년동기대비 2배 증가. 남미국가 정부에 살충제 생산허가 취득 중으로, 3분기에 판매 가능 전망. 주요 브랜드는 Repel, Cutter 등임.
○ 소매점들도 살충제 판매 총력 - 소매점들, 제품 진열 스페이스 늘리고, 새로운 제품 진열도 확대 - 미국 최대 하드웨어점인 홈디포사, 5월 중 살충제를 점포 입구에 진열 배치 - 제조업체, 사인, 진열대, 스티커 등을 소매점에 제공
○ 미국 전역에 살충제와 방충제 판매 증가 추세 - 3월~4월 뉴욕지역은 추워서 판매가 증가하지 않았으나, 남미여행에 따른 수요는 증가. 최근 온도 상승으로 모기 출현 증가로 살충제와 방충제 판매가 증가하기 시작 - 2월~4월 중 온도가 높았던 남부지역(텍사스주, 루지애나주, 플로리다주 등) 판매 급등 - 언론과 질병 관련 기관(CDC, WHO 등)에서 지카 바이러스 경고로 추가 수요 증가 전망
○ 살충제, 판매 계절성 소멸되는 추세 - 전체 판매액의 75%정도는 4월과 9월 중 주로 판매되나, 최근 연중 판매로 변화 - 여름에는 모기와 파리용, 겨울에는 베드버그 등과 같은 실내 해충용 판매 증가 - 모기와 베드버그 등 해충 개체 수, 엘리뇨 현상으로 미국 전역에서 증가 추세. 모기 매개체로 전염되는 뎅기열,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지카 바이러스 환자 증가. 베드버그, 뉴욕을 시작으로 도시 아파트지역, 휴가지 호텔, 에어비앤비 등으로 확산 지속
□ 미국 살충제제품 시장점유율 및 수입동향
○ 살충제 제조업체별 시장점유율 - 각종 살충제를 생산하는 SC Johnson & Son사가 46.3%의 점유율 차지 - 새로운 제품으로 판매가 급등하는 Spectrum사가 점유율 회복해 18.2% 점유 - 가격을 인하하면서 시장을 침투하는 Scotts사의 점유율이 최근 수년간 지속 상승 중
살충제 주요 생산업체들의 시장점유율 추세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 살충제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 SC Johnson & Son사의 OFF! 브랜드가 33.2%로 시장 리드
살충제 주요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추세 (단위: %)
자료원: Statista
○ 살충제 수입동향 - 2015년 수입액은 2억8550만 달러로 전년대비 15.4% 증가, 최근 3년간 지속 증가 - 중국산이 20.9% 차지. 그 다음 독일(16.9%), 멕시코(9.8%), 한국(7.9%) 순위 - 한국산, 최근 3년간 수입 증가. 2015년 2250만 달러어치 수입, 전년대비 12.6% 증가
최근 3년간 미국의 국가별 수입실적 (단위: 백만 달러, %)
주: 수입통계는 HS Code 3808912500과 3808915000의 합계임.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미국 정부의 대응
○ 백악관, 예산 전용 및 연구개발 자금 신속히 마련 - 4월, 에볼라 바이러스용 자금 중 5억 달러를 지카 바이러스용으로 전환 발표 - 2월, 모기 통제와 백신 개발 비용으로 19억 달러 비상자금을 의회에 요청 · 이 19억 달러가 마련이 될 지는 아직 확실치 않음.
○ 미국 환경청(EPA), '지카 바이러스에 효과적'이라고 판매 승인 - 제조업체들의 '지카 바이러스에 효과적'이라고 표현 사용 요청 74건 승인 - 지카 바이러스에 대비하기 위해 평소 3개월 소요되는 승인절차를 2주로 단축해 실시 - 제품이 부족할 경우, 대체 품목이나 대체 원료에 대해서도 신속히 승인할 것 발표
○ 미국 질병통제예방국(CDC), 모기방충제에 효과적인 성분 및 제품 발표 - DEET · 참고 사이트: http://www.cdc.gov/malaria/toolkit/DEET.pdf · 1946년 미국 농무부가 군인 보호용으로 개발해 1950년대부터 일반인용으로 판매 · 주요 제품 브랜드: OFF!, Cutter, Sawyer, Ultrathon - Picaridin · 참고 사이트: http://npic.orst.edu/factsheets/PicaridinGen.html · 합성 컴파운드로 Piperine과 유사한 원료 · 주요 제품 브랜드: Cutter Advanced, Skin So Soft Bug Guard Plus - IR3535 · 참고 사이트: http://www.who.int/whopes/quality/en/IR3535_eval_april_2006.pdf · 아미노산(beta-alanine)으로 제조된 방충용 원료, Merck Group(독일)이 개발 · 주요 제품 브랜드: Skin So Soft Bug Guard Plus Expedition 및 SkinSmart
○ Oil of Lemon Eucalyptus(PMD) - 참고사이트: http://www.beyondpesticides.org/assets/media/documents/pesticides/factsheets/oillemoneucalyptus.pdf - 레몬 유칼립투스 나무에서 자연적으로 채취한 원료 - 주요 제품 브랜드: Repel, OFF!
□ 시사점
○ 지카 바이러스로 인해 모기 방충제 및 살충제 판매 급등,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전망 - 여름에는 날아다니는 해충용 제품, 겨울에는 기어다니는 해충용 제품이 주로 판매됨. - 기후변화로 인해 살충제 판매가 여름철 위주의 판매에서 연중 판매로 변화되는 추세 - 미국 내 수요 급등으로 수입 증가 전망으로 한국산 진출 기회 넓어
○ 한국 제품의 지속적인 수입 증가로 한국 제품 경쟁력 인정 - 미국 질병통제예방국(CDC)이 추천한 원료를 사용한 제품 개발이 중요 - 에어로졸/스프레이와 베이트 제품으로 미국시장 적극적인 개발로 수출 증대 필요 - 향후 살충제 시장은 지속 성장할 전망으로 적극적인 시장 개척활동 필요
자료원: Euromonitor, 뉴욕타임즈, 월스트리트저널, CDC, Statista, CNN, CNBC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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