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베이징의 압력이 실패하면서 중국 공급업체와 가격 인하 협상 계속
https://cn.ntdtv.com/gb/2025/04/02/a103972734.html
월마트, 베이징의 압력이 실패하면서 중국 공급업체와 가격 인하 협상 계속
데이터 그림. 베이징에 있는 월마트 쇼핑몰의 창문에 주변 건물이 반사되어 보입니다. (Cancan Chu/Getty Images)
베이징 시간: 2025-04-03 05:41
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전통적인
[신당나라 베이징 시간 2025년 4월 3일] 미중 관세전쟁 의 영향으로 세계 최대 유통업체 월마트는 베이징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중국 공급업체와 협상을 계속하며 제품 가격을 낮추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워싱턴이 대규모 관세 상호주의 정책을 시행하려 하고 있는 가운데, 월마트로 대표되는 미국 소매업체의 입장은 중국 공급업체에 엄청난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중국 공산당 관리들은 월마트 임원진을 소환해 중국 공급업체에 가격 인하를 강요하는 관행을 바꾸라고 요구했고 , 당시 중국 관영 언론도 월마트를 "교체"하는 대가를 치르더라도 보복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위협했지만, 중국 공산당의 경고는 효과가 없었던 듯하다.
수요일(4월 2일), 미국 금융 매체 블룸버그는 이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월마트가 여전히 중국 공급업체에 10% 가격을 인하하라고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 이는 본질적으로 중국 공급업체가 관세 인상으로 인한 비용 압박을 감당하라고 요구하는 것입니다.
보고서는 이러한 진행 중인 협상 이 월마트와 그 광대한 공급업체 네트워크에서는 일반적인 관행이며, 월마트의 변함없는 입장은 미중 관세 갈등이 심화되고 중국 국내 경제가 침체되는 가운데 중국 기업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월마트와 공급업체 간의 가격 협상은 특정 원산지 국가에 국한되지 않으며 모든 제품 범주에 적용된다고 한다. 게다가 가격 협상의 성격과 단계는 공급업체마다 다르며, 일부 중국 제조업체는 각 관세 라운드에서 요구되는 10% 가격 인하를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에 대해 월마트 대변인은 회사가 공급업체와 협상하는 목표는 주로 상대방이 낮은 가격을 제시하기를 바라는 것이며, 회사는 "앞으로 나아갈 가장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해" 그들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보고서는 월마트와의 힘겨운 협상은 중국 수출업체가 앞으로 어려운 운영 환경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일부 중국 공급업체는 미국 고객과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동시에 자신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캄보디아, 베트남 등 아시아의 다른 지역에서 대체 생산 위치를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월마트가 그러한 협상에 참여하는 유일한 곳은 아닙니다. 타겟과 코스트코를 비롯하여 의류에서 가정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미국의 소매업체도 이런 방식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관세 인상의 영향에 대처하기 위해 공급업체와 새로운 협력 방식을 협상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 복귀한 이후, 그는 중국 수입품에 대해 두 차례에 걸쳐 관세를 부과했으며, 각 관세율은 10%씩 증가했습니다. 이제 트럼프 행정부는 새로운 " 상호 관세 "(또는 "상호 관세"라고도 함) 조치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외부 세계에서는 이로 인해 수입품의 비용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올해 2월 13일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이 공정한 경쟁 환경을 갖기를 바란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위해 워싱턴은 미국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모든 국가에 상호 관세를 부과할 것입니다 . 수요일 오후(4월 2일) 백악관은 상호 관세 조치의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미국의 경제학자 데이비드 황은 대기원시보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호혜관세는 중국 본토에 여러가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첫째, 중국 공산당이 과거 WTO에 가입함으로써 획득한 특혜적 혜택이 호혜관세 부과 상황에서는 상실될 것이고, 결과적으로 중국 제품은 경쟁력을 상당히 잃게 될 것이다. 둘째, 중국 경제는 수출 무역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미국이 제안한 관세 상호주의는 앞으로 유럽연합도 가입할 경우 중국의 수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셋째, 관세전쟁 으로 인한 외국자본 철수, 주문의 해외 이전, 산업사슬의 해외 이전은 중국 경제에 중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 관세 상호주의 이후 미국은 제3국을 거쳐 미국으로 이전된 중국 상품에 대한 재고 조사를 실시할 것인데, 이 역시 중장기적으로 중국의 무역 흑자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다섯째, 미국이 관세 정책을 업데이트함에 따라 미국은 중국으로의 기술 수출에 대한 제한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중국의 첨단기술, 고부가가치, 고용량 제품 수출에 타격을 줄 것입니다.
(기자 리밍 종합보도/편집자 정위)